[덴탈 레시피] 아크릴 레진으로 임시치아 만들기
상태바
[덴탈 레시피] 아크릴 레진으로 임시치아 만들기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0.02.02 16:3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 환자의 최종보철물을 완성하기까지는 대략 1주일 내외의 기간이 소요된다. 임플란트 환자의 경우에는 임플란트의 안정화까지 수 개월이 소요되기도 한다. 따라서 영구보철물이 장착되기 전까지 환자는 다양한 형태의 임시치아로 견뎌야 한다. 임시치아는 아크릴 레진으로 제작하기도 하고, 인상재를 이용해서 음형을 만든 후 아크릴 레진 혼합액을 부어 만들 수도 있다. 이번 호에서는 아크릴 레진을 이용한 임시치아 만들기에 도전한다.

 

 

 준비사항 : 우선 임시치아를 만들 레진을 준비한다.

보통 아크릴레진은 분말과 액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별로 화학적 특성이 있으므로 사용 전에 주의사항을 꼼꼼히 읽어보자. 아울러 제품에 따라 색조가 다양하게 나와있으므로 환자의 치아색에 근접한 분말을 선택한다.

 

 

1. 치아 삭제 후 임시치아를 만들 준비를 한다. 구강내에서 해도 되고 또는 기공소에 제작하듯이 모델을 만들어 준비해도 된다. 덴포라인에서는 모델상에서 작업해보는 순서를 따라가본다. 구강내와 크게 다르지 않다.

 

 

2. 레진이 모델에 달라붙지 않도록 분리제나 바세린을 임시치아 작업을 할 모델 부위에 발라준다. 구강내에서는 바세린을 바르면 좋겠죠?

 

 

3. 이제 액 7ml와 분말 12.5g을 믹싱컵에 넣는다. 사용설명서를 살펴보면 제작할 부위에 알맞는 액과 분말의 사용량이 나온다. 이번 호에서는 3본 브릿지에 해당하는 혼합비율로 액 7ml와 분말 12.5g을 사용한다. 혼합비율을 제작할 임시치아 크기별로 눈에 잘 보이게 라벨로 만들어서 제품에 붙여 놓으면 레진 양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편리하다.

 

 

4. 혼합액이 골고루 섞여 마치 요구르트와 같이 부드럽게 될 때까지 약 1분간 스파튤라로 혼합한다. 제품별로 제조사의 사용설명서상의 혼합시간과 경화시간을 잘 살펴볼 것! 혼합시간과 경화시간도 제품에 라벨로 붙여놓으면 간편하다.

 

 

5. 약 1분 후 믹싱이 된 레진 혼합물이 물기가 없이 윤기가 사리지면 사용할 준비가 완료된 것이다.

 

 

6. 구강내 삭제된 치아 또는 (기공소에서) 모델 위에 레진 혼합물을 올려놓는다.

 

 

7. 임시치아가 차지할 부분이 충분히 감싸지도록 양을 조정한다.

 

 

8. 모델의 순면과 협측면 부위는 꾹 꾹 눌러 충분히 압력을 가해준다.

 

 

9. 약 2분 후 레진이 고무처럼 단단해지면 레진을 모델에서 분리한다.

제품별로 경화시간이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만져보고 퍼티인상재가 굳었을 때처럼 단단함을 느끼면 떼어도 된다. 간혹 레진에 따라 열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다. 덴포라인 덴탈레시피에서 사용한 재료는 Trim II로 약간 미지근한 정도로 열이 거의 나지 않아 구강내에서도 사용하는 데 무리가 없다.

 

 

10. 모델에서 떼어낸 임시치아용 레진의 마진을 맞춘다.

 

 

 

 

 

 

 

 

11. 이때 최대한 임시수복할 치아 부위의 크기와 높이 등에 맞게 조정한다. 작업과정 중에도 약간의 미열이 발생할 수 있으나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12. 연필이나 샤프 등을 이용하여 치아형태에 맞게 형태를 살짝 그려 넣는다.

 

 

 

 

 

13. 아크릴 바나 덴쳐바 등을 이용하여 치아모양대로 다듬는다.

이후 덴처 리페어나 교정용 스프린트 제작시 사용하는 압력기(압력솥처럼 생긴 것)가 있으면 압력기에 넣어 2.5바에서 3~5분간 압력처리해주면 훨씬 내구성이 좋아진다. 없으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14. 최종 마무리한 상태의 임시치아 순면과 설면부의 모습.

마지막으로 아크릴 레진 전용 글레이즈(Glaze) 셋트의 솔벤트를 임시치아 순면부와 설면부에 골고루 바른 후 Glaze를 살짝 발라주면 환자가 만족할 만한 광택을 유지해줄 수 있다. 좀 더 높은 광택효과를 원할 때는 Glaze만 한 번 더 살짝 발라주면 광택효과가 배가된다. 삭제된 치아가 닿게 될 임시치아 내면은 바르지 않는다.

 

 

 

 

 

 

TIP 좀더 높은 광택효과를 원할 때는 Glaze만 한 번 더 살짝 발라주면 광택효과가 배가 된다. 삭제된 치아가 닿게 될 임시치아 내면은 바르지 않는다.

 

 

임시치아 제작에 사용된 제품

 

 

 

Trim II

 

Trim II는 수축과 변형이 적어 작업효율성이 좋다. 아울러 열 발생과 냄새가 적어 구강 내에서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표면이 매끄럽고 8가지 색조를 선택할 수 있어 환자의 심미성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주의사항: 고무재질의 믹싱볼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반드시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전용 믹싱볼을 사용할 것.

제조원 : Bosworth(미국)

수입원 : ㈜신흥

판매원 : ㈜클리어덴탈 02‐773‐2523

정가 : 120,000원(set)

 

 

 

 

 

Glaze

 

아크릴 레진 전용 광택제로 사용이 간편하다.

솔벤트를 먼저 임시치아에 바른 후 건조되면 Glaze를 얇게 골고루 발라준다. 광택효과를 지속시키고 싶으면 Glaze를 한 번 더 얇게 발라준다. 셀프큐링타입으로 레진에 스며들어가면서 표면광택이 나오므로 광택이 벗겨지거나 일어나지 않는다.

 

제조원 : Bosworth(미국)

수입원 : ㈜신흥

판매원 : ㈜클리어덴탈 02‐773‐2523

정가 : 65,000원(셋트)

 

 

압력기

 

임시치아용 아크릴 레진 뿐 아니라 모든 레진에 압력을 가하여 내구성을 높여주는 압력기이다. 주로 기공소에 많이 구비되어 있다. 콤프레셔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 치과 내에서도 간단히 구비할 수 있다.

 

제조원 : Bosworth(미국)

수입원 : ㈜신흥

판매원 : ㈜클리어덴탈 02‐773‐2523

정가 : 45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미진 2019-05-16 04:51:50
제치아 어금니 높이가 왼쪽 오른쪽 높이가 맞지않아서 불편해요 임시치아를 만들어끼어본다음 병원에서 본치아를 하고싶은데 임시치아재료를 구입하고 싶어요

이미진 2019-05-16 04:44:11
임시치아 재료를 구입할수있을까.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