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반짝반짝 Gold Crown, 어떻게 만들어질까?
상태바
[덴탈 레시피] 반짝반짝 Gold Crown, 어떻게 만들어질까?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3.3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철물 제작을 위해 기공물 의뢰서와 함께 보내지는 환자의 인상체. 며칠 후면 뚝딱,하고 도착하는 crown이지만 그 과정을 찬찬히 살펴보면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다.

작업모형 제작과정 하나만 보더라도 거쳐야 할 것이 수십 가지이기 때문. 그렇다면 우리 눈 앞에 있는 이 crown은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것일까? 어떻게 정확한 마진과 교합을 갖는 crown으로 탄생하는 것일까?

이번 호에서는 보철에서 절대 빼놓고 말할 수 없는 치과기공소의 현장을 함께 들여다 보자.

 

 

 

 

 

 

 

 

1. 먼저 인상체 내부의 불순물을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다. 경석고를 계량하여 혼합한 뒤 진동기상에서 인상체 내부에 기포가 유입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주입한다.

 

 

 

 

 

 

 

 

 

2. 경화 후 인상체에서 작업모형을 분리한다. 모델 트리머를 이용해 다음 작업을 위한 요구조건에 맞도록 작업모형을 삭제한다. Pin hole을 형성할 부위와 sawing(톱질)할 부위를 표시한다. 드릴링 기구를 이용해 pin hole을 형성하고 접착제를 이용하여 hole에 dowel pin을 부착한다. 후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pin을 고무 캡으로 덮어 씌워준다.

 

 

 

 

 

 

 

 

 

 

 

 

 

 

 

 

 

 

 

 

 

 

 

 

 

 

 

 

 

 

 

 

 

 

5. Die가 깨질 위험이 있으므로 hardner를 도포하고 시멘트가 들어갈 공간 부여를 위해 spacer를 도포하면 작업모형 제작은 완료된다. 완성된 작업모형과 대합치는 bite를 이용해 교합관계에 맞게 교합기에 장착한다.

 

 

 

 

 

 

 

 

 

 

 

 

 

 

 

 

 

 

 

 

 

 

 

 

 

 

 

7. Wax up 후 주입선을 부착(spruing)한다. 이 곳을 통해 gold가 주입된다. 또한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게 air vent도 연결하여 준다.

 

 

 

 

 

 

 

 

 

 

 

 

 

 

 

 

 

 

 

 

 

 

 

 

 

 

 

 

 

 

 

 

 

 

 

 

 

 

 

 

 

 

 

 

.

 

 

 

 

 

 

 

 

 

 

 

 

 

 

 

 

<Gold Crown 제작에 사용된 제품>

 

 

 

Waxlectric Ⅱ

 Waxlectric Ⅱ는 wax up 과정시 사용되는 전기 조각도이다. 팁 자체에 내장된 열선으로 인해 일정하고 고르게 열이 전달되며 온도변화가 거의 없다. 별도의 팁 가열이 필요없으므로 작업시간이 절약되며 정확하고 손쉬운 작업이 가능하다. 특수금속으로 만들어진 각기 다른 모양의 12개 왁스업 팁을 선택 가능하며, 팁은 나사모양으로 연결되어 있어 손쉬운 교체가 가능하다. 세팅했던 온도는 스위치를 꺼도 저장이 되어, 이후에도 정확한 온도에서 계속해서 작업이 가능하다.

제조사 : Renfert(독일)

수입원 및 판매원 : ㈜신구덴탈

문의 : 02-775-8855

 

 
PINDEX SYSTEM

 

 PINDEX SYSTEM은 레이저로 드릴 위치를 조사하는 데 사용하는 핀 작업 시스템이다. 기존에 램프 방식으로 핀홀을 예측하던 시스템과는 달리 어디서나 최적의 초점을 맞출 수 있고 아주 작은 점으로 비춰지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핀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모델의 뒷면으로부터 평행하게 정확한 드릴링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각각의 나누어진 모델 섹션별로 핀들이 정확한 시멘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러한 핀들은 적용공간에 대한 기하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선택되었으며 용도에 따라 성형된 메이팅 슬리브(mating sleeve)를 갖고 있다. 이는 결국 보철물 제작 시간을 줄여주어 더욱 효율적인 기공작업이 가능하다.

제조사 : Coltene/Whaledent(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신원덴탈㈜

문의 : 1577-00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