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켈-티타늄 파일 선택 시 고려사항 : Helical angle and pitch
상태바
니켈-티타늄 파일 선택 시 고려사항 : Helical angle and pitch
  • 덴포라인
  • 승인 2010.06.0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ot issues in modern endodontics

 


최근 근관치료 영역에서 핫 이슈로 제기되는 주요 topic 가운데 하나는 근관세척제들의 혼용 시 시너지 효과가 있는지, 아니면 상호간의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오히려 각 세척제 고유의 특성이 소실되는지에 관한 의문이다.
최근에 발표되는 많은 논문에서는 CHX와 NaOCl, NaOCl과 EDTA, CHX와 EDTA 간의 혼용 시 나타나는 다양한 침전물과 용액 내 이온 분석을 통해 혼용하는 것이 과연 유용한지에 관해 지속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두 번째 관심 주제로는 수많은 니켈-티타늄 전동 파일 가운데 과연 임상가들에게 유용한 파일 디자인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특히 flute에 나타난 다양한 구조들 가운데 ladial land, helical angle, pitch, tip 구조 등 과연 만곡근관에서 shaping ability, cleansing ability 및 반복 굽힘력이나 torsional stress에 대한 파절저항성이 가장 우수한지에 관해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임상가들의 주요 관심을 끄는 magic material로 각광받고 있는 MTA의 경조직 형성기전, 다양한 임상 적용 증례, 및 올바른 사용 protocol에 관해 많은 관심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원효아인스 주최 ‘2010 특별엔도세미나’에서는 진술한 세 가지 주제에 대해 in vivo & in vitro 실험 및 근거중심의 강의를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근관세척제의 임상 적용 protocol은 무엇이고 ▲자신에게 적합한 니켈-티타늄 파일은 무엇이며 ▲마지막으로 다양한 MTA 적용 임상 증례를 통해 임상에서 맞닥뜨리는 여러 응급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MTA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아래에서는 니켈-티타늄 파일 선택 시 고려사항 :  Helical angle and pitch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1. Helical angle

 Helical angle은 파일의 장축과 삭제날(cutting edge)이 이루는 각이다. 근관 내에서 전동식 니켈-티타늄 파일이 회전하면서 깎여진 상아질 잔사들은 효과적으로 배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일정한 helical angle을 가진 ProFile이나 GT 파일에서는 삭제된 잔사가 배출되는 과정에서 치관부에 잔사를 축적시켜 press-fit effect가 나타나 파일이 근관벽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에 비틀림 힘에 의한 파절의 위험성이 증가된다.
 게다가 전 근관장에 걸쳐 기구를 작동시킬 경우 screwing in effect의 효과를 야기할 여지가 매우 높다.
 따라서 파일의 tip 에서 상층부로 가면서 helical angle을 증가시킨 파일 디자인이 잔사 배출 효과가 더 우수하며 근관벽으로 파일이 박힐 위험성이 줄어든다.

  

그림 1. Helical angle 이 일정한 ProFile 로 근관벽으로부터 screw in effect에 의해 삭제날이 plastic deformation을 받아 부러진 상태(왼쪽).
HeroShaper 파일로 helical angle 이 상층부로 갈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삭제된 잔사의 배출이 용이하다(오른쪽).


2. Pitch

 Pitch는 단위 길이당 삭제날의 나선 수나 혹은 삭제날과 삭제날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Pitch가 일정한 경우나 삭제날이 많으면 파일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역사적으로 핸드 파일들은 일정한 pitch와 더불어 일정한 helical angle을 갖는 구조를 가져 파일이 근관 내로 박히는 현상이 많았다.
 따라서 니켈-티타늄 전동 파일의 경우 screw in effect 를 줄여 파절의 빈도를 줄이려면 다양한 pitch와 helical angle을 갖도록 디자인된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a
b
c
d

 그림 3. Variable helix angle과 pitch를 갖는 TF (a, b) 와 Revo (c, d) system을 이용한 임상 증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