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치아우식예방 및 지각과민완화 효과가 있는 불소이온도입법
상태바
[덴탈 레시피] 치아우식예방 및 지각과민완화 효과가 있는 불소이온도입법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12.0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복치과의원 엄선아 치과위생사

불소는 치아우식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물질로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연구 이용되어 오고 있다. 불소를 이용한 치아우식예방법은 불소의 전신적투여방법과 국소적도포방법이 있다. 불소의 국소적도포방법은 다시 전문가도포법으로 불소용액도표, 불소겔도포, 불소이온도입포, 불소바니시도포 등이 있으며 자가도포법으로는 불소세치제사용법과 불소용액양치법이 있다. 이번호에서는 이온도입기를 이용하여 치아우식을 예방하거나 지각과민증을 완화하는 불소이온도입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정영복치과의원 엄선아 치과위생사

1. 불소이온도입을 위해 불소이온도입기, 이온트레이, 연결선과 도포봉, 2% 불화나트륨(NaF)용액을 준비한다.

2. Pumice를 이용해 치면을 세마한다.
tip. 반드시 글리세린이 함유되지 않은 pumice를 사용한다.

3. 양쪽 상악 구치부 협면과 전치부 순면에 방습면봉을 삽입한다.

4. Cotton과 suction을 이용해 치면을 완전히 건조시킨다.

5. 불소이온도입법은 상악과 하악을 각각 따로 진행한다. 먼저 상악 이온트레이의 솜에 여분의 불소용액이 흐르지 않도록 양을 조정하여 2% 불화나트륨용액을 촉촉이 적신다.

6. 이온트레이를 구강 내에 삽입시키고 치면에 모든 용액이 골고루 접촉 되도록 치간 사이의 솜이나 스폰지를 누르도록 한다.

7. 이온트레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상하악 치아를 지그시 다물게 하여 고정시킨다.

8. 연결선을 이온트레이의 손잡이에 나와 있는 금속판에 접지시킨다.

9. 전극봉을 환자의 한 쪽 손에 잡게 한 다음 작동스위치를 눌러 전원이 들어오게 한다. 전류조절장치를 서서히 높이면서 환자의 상태를 살핀다.
tip. 간혹 약한 전류에도 자극을 느끼는 환자가 있으므로 주의하고 자극을 느끼면 전류를 낮추도록 한다.

10. 시간조절장치를 4분으로 맞추고 기다린다. 기다리는 동안 구강 내 침의 분비로 환자가 불편함을 느끼므로 suction을 수시로 해준다.
tip. 이때 술자나 보호자가 환자의 몸에 손을 대면 전류의 분산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자와의 접촉을 금해야 한다.

11. 불소도포가 끝나면 구강 내 불소이온트레이와 연결선을 분리시키고 트레이와 방습면봉 등을 구강 내에서 제거한다.
tip. 불소도포 후에는 30분 이내의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물 섭취를 제한한다.


불소이온도입법에 사용된 제품
F-ion Plus(사진F-ion)

F-ion Plus는 미세전류 펄스파를 인체에 통하게 하여 전자 흐름의 원리로 불소수용액 내의 불소 이온을 효과적으로 치아의 구조 내로 도입되도록 개발된 불소이온도입기이다.
특히 불소이온에 의한 시린이 처치 기능을 강화하여 과민해져 있는 치아에 보다 안정적인 미세 펄스파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제작되어 시술 시 환자의 불쾌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제조원 및 판매원 : ㈜닥터프리벤트
문의 : 02-2107-79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