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브라켓과 와이어 사이 치면세균막 관리, 어떻게 할까?
상태바
[덴탈 레시피] 브라켓과 와이어 사이 치면세균막 관리, 어떻게 할까?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3.1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켓과 와이어 사이 치면세균막 관리, 어떻게 할까?

교정치료 환자를 위한 TBI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내 3층에 위치한 구강위생용품 전시실(Oral Health Care Shop)은 환자들의 구강환경에 맞도록 구강보건교육 및 구강위생용품을 판매하고, 환자들의 구강건강증진과 구강건강관리능력 향상을 목표로 운영된다. 특히 교정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경우 브라켓과 와이어 등 치아에 부착되어 있는 장치가 많아 구강위생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호에서는 치과생사가 운영하는 구강위생용품 전시실의 김민정 치과위생사에게 교정치료 환자에게 필요한 구강관리용품을 들어보고 이를 활용한 TBI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1. 성인 교정환자(좌)와 소아 교정환자(우)에게 추천되는 1단계 교정칫솔 구성. 기본적으로 2열모 칫솔, 첨단칫솔, 치간칫솔이 해당된다.

 

 

)2. 먼저 2열모 칫솔을 사용한다. 브라켓 부착 부위를 기준으로 상부는 회전법을 적용하며, 하부는 모 끝을 위쪽으로 향하게 하고 브라켓 주위에서 스틸만법으로 진동을 준다.
Tip 교합면은 전후 짧은 왕복운동의 횡마법을 적용하며, 설측 역시 2열모 칫솔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변형 바스법을 적용하면 된다.

 

 

3. 치아가 겹쳐 있는 부분이나 치간 등 2열모 칫솔로는 접근이 어려운 부분은 첨단칫솔을 사용한다. 브라켓의 상부, 하부부터 닿기 힘든 어금니의 치간에 적용한다.
Tip 수동 칫솔을 통해 구강위생관리가 불량한 환자는 전동칫솔의 사용을 추천한다.

 

 

4. 치간 공극이 넓은 경우 치간칫솔을 사용한다. 또한 브라켓 주변의 치면세균막과 음식물 잔사 제거를 위해 이용할 수 있다.

 

 

5. 교정치료 환자는 치실의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치실고리를 이용하며, 치간이 넓은 경우 Superfloss™를 사용할 수 있다.
Tip 구치부 밴드 하방 치은연 부위는 치면세균막 조절이 어려우므로 주의해서 관리한다.

 

 

6. 물사출기의 팁 부위를 치간부 또는 브라켓과 치아 접촉 부위 가장자리에 치아 장축과 직각이 되도록 위치시켜 작동한다. 낮은 수압에서 작동하도록 한다.
Tip 물사출기는 낮은 수압에서 작동하도록 한다.

 


*교정치료 환자 TBI에 사용된 제품
Orthodontic

 

Orthodontic은 교정환자를 위한 칫솔로 교정치료 중 확실한 프라그 컨트롤을 위해 교정단계별에 따라 4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있다. Orthodontic-R은 지붕형 컷 칫솔, Orthodontic-U는 U자 컷 칫솔, Orthodontic-T는 2열모의 칫솔, Orthodontic-P는 작은 헤드의 칫솔이다. 또한 DENT.EX SULCUS은 소프트하면서도 확실한 나일론 모로, 일반 칫솔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부위의 청소가 간편하다.

 

제조원 : DENT.LION(일본)
수입원 : ㈜신흥
판매원 : ㈜에스엘덴탈
문의 : 02-6366-22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