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치과에서의 감염관리, 기구 멸균에서 시작 치과용 기구 멸균과정
상태바
[덴탈 레시피] 치과에서의 감염관리, 기구 멸균에서 시작 치과용 기구 멸균과정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4.1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의 감염관리, 기구 멸균에서 시작 치과용 기구 멸균과정

 

2010년 8월 13일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관 사용 기구 및 물품 소독 지침 에 관한 고시를 공표했다. 주요 내용은 고위험기구, 준위험기구, 비위험기구를 나누어 살펴보고 그에 맞는 멸균 절차를 행하는 것이다. 또한 멸균 시 주의사항을 제시해 멸균 전 모든 재사용 물품은 반드시 세척해야 하고, 멸균할 물품은 건조시켜야 할 것을 강조했다.
이번 호에서는 치과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치과용 기구 멸균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1. 대기용액을 준비한다. 물 4L에 GZYME³ 10ml를 희석하여 사용한다.

 

 

2. 용액에 기구를 침적하여 혈액과 잔사가 건조되는 것을 방지한다.
Tip 초음파 세척기 사용 시 1분, 트레이 사용 시 기구가 잠기도록 2분 이상 담아놓는다.

 

 

3. 일반적으로 대기용액에서 꺼낸 기구는 긴 솔을 이용하여 세척하지만 GZYME³의 경우 흐르는 물로 헹궈내기만 해도 기구 세척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기구를 건조시킨다. 보통은 타월 위에 기구를 놓고 자연 건조한다. 또는 종이 타월을 이용하여 두드리듯 물기를 제거한다.
Tip 기구 건조 과정은 멸균 시 기구 손상을 방지하고, 멸균 시간을 단축하기 위함이다.

 

 

5. 건조가 완료되면 기구의 수명 유지를 위해 기구 코팅제를 뿌려준다.

 

 

6. 멸균봉투를 이용하여 기구를 포장한다.
Tip 포장용 비닐을 기구 길이보다 약 20% 이상 길게 자른 후 밀봉한다. 멸균 날짜를 기록해 후에 멸균 기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7. 기구의 특성에 따라 멸균을 실시한다. 보통 금속제품, 면제품을 멸균할 경우 고압증기멸균법을 이용한다.

 

 

8. 멸균된 기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자외선 소독기에 보관한다.

 

 

 

제조원 : Germiphene(캐나다)
수입원 및 판매원 : ㈜프로덴티
문의 : 080-365-075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