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 1 / SCA kit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 1 / SCA kit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1.04.1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악동 거상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식립엔? S-Reamer 및 Stopper로 안전하고 빠르게, SCA kit

 

 

상악 구치부는 상대적으로 뼈가 무르고 치조골 두께가 충분하지 않다. 많은 술자들이 임플란트 식립 시 가장 어려워하는 부위를 상악 구치부로 꼽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사이너스 키트가 개발되기 전까지 상악동 거상술은 대부분 오스테오톰(osteotome)을 사용했다. 그러나 상악동이라는 해부학적 구조의 특성상 수술 시 많은 위험을 수반하므로 새로운 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그 결과 사이너스 키트가 출시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Sinus Crestal Approach kit(이하 SCA kit)는 기존의 사이너스 키트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S-Reamer ▲ Stopper 등을 갖춰 출시 당시 시장에서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하에서는 이십여 년 동안 임플란트 수술을 해온 달라스치과의원 정문환 원장으로부터 SCA kit의 특징과 상악동 거상술 시 유의사항에 대해 들어보기로 한다.

 

침습 최소화하고 술자 편의 고려한 사이너스 키트 없을까
임플란트가 대중화됨에 따라 다양한 사이너스 키트가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술자들은 제품 선택 시 성능과 가격 등을 놓고 적지 않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정 원장은 “수술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장비가 그렇듯 환자와 술자의 입장을 고려하면 제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며 사이너스 키트의 선택 기준을 열거하기 시작했다.
사이너스 키트는 ▲ 환자에게 통증이 적게끔 최소 침습적이어야 하고 ▲ 술자가 보다 쉽게 수술(형성)할 수 있어야 하며 ▲ 항상 같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장비여야 한다.
다양한 장비들이 개발됨에 따라 과거와 달리 임플란트 수술이 좀더 수월해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정 원장은 “아무리 장비가 발달해도 원칙이 무너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뒤 “진단과 계획, 수술 등 일련의 치료 과정에서 원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S-Reamer 및 Stopper의 원조, SCA kit
상악동 거상술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정 원장은 현재 7가지 사이너스 키트를 환자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는 “제품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그 중 SCA kit가 비교적 우위를 차지한다”고 전했다.
SCA kit의 가장 큰 특징은 S-Reamer 및 Stopper를 갖췄다는 점이다.
먼저 S-Reamer는 inferior cortical wall 천공 시 sinus membrane에 직접 닿아도 찢어지지 않게끔 설계됐다. 즉, Bone 천공 시 대부분의 경우 0.2~0.3mm의 얇은 bone 막이 sinus membrane과 S-Reamer 사이에 형성돼 sinus membrane의 손상을 예방해 bone grafting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정 원장은 “40~50rpm의 속도로 drilling하는 다른 장비와 달리, SCA kit는 S-Reamer 덕분에 1,200rpm의 속도로도 안전하게 drilling할 수 있어 신속한 시술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SCA kit는 천공 시 안전을 위하여 2~11mm의 stopper들이 준비되어 있어 원하는 깊이로 drilling할 수 있다.
정 원장은 “bone이 천공되는 순간 Stopper에 내장된 스프링이 발사되면서 drilling의 가속력을 줄여주므로 보다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 외 해부학적 구조물과 경사진 면을 뚫을 수 있다는 점 등도 SCA kit의 장점으로 꼽았다.
한편 S-Reamer는 2.4, 2.8, 3.2, 3.6(mm) 4가지 사이즈로 구성돼 있다. 이와 관련해 정 원장은 “마지막에 식립하고자 하는 임플란트 사이즈보다 약간 작은 reamer가 출시된다면 더없이 좋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덧붙이기도 했다.

 

상악 구치부는 CT 촬영 권장, 골이식량을 적절하게
상악동은 해부학적 구조의 특성상 염증 발생률이 높고 환자 개인마다 변수가 많은 부위다. 때문에 상악 구치부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CT 촬영을 권장한다.
정 원장은 “특히 얇은 뼈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에는 가능하면 CT로 상악동을 촬영한 후 진단부터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고 말한 뒤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판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상악 구치부엔 넓은 임플란트, 즉 5mm 정도의 임플란트를 사용할 것을 추천하는 한편, “골이식 시 bone을 과다하게 이식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골이식재도 일종의 이물질”이라고 말한 뒤 “일반적으로 흡수율을 고려해 30% 정도 더 넣는 경향이 있는데, 상악동의 경우는 내 경험상 많이 넣는 게 능사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제까지 상악동 거상술 시 SCA kit의 유용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상악동 거상술은 안전한 시술이 중요한 만큼 안정성을 고려해 설계된 S-Reamer와 Stopper의 원조, SCA kit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MR Key Point
▲SCA kit의 S-Reamer는 bone 천공 시 0.2~0.3mm의 얇은 bone 막이 sinus membrane과 S-Reamer 사이에 형성돼, sinus membrane의 손상을 예방해 bone grafting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 천공 시 안전을 위해 2~11mm의 Stopper들이 준비되어 있어 원하는 깊이로 drilling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200rpm의 빠른 속도로 안전하게 drilling할 수 있어 신속한 시술이 가능하다.


 제조원 및 판매원 : ㈜네오바이오텍
 문의 : 1577-2885

 

 

 

▲ SCA kit를 이용한 증례

     

                     
Cystic lesion을 가진 case에서 SCA KIT로 상악동 막을 거상했다.

 

                       
33개월 후의 사진과 보철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