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and experience of TSIII SA fixture 3
상태바
Introduction and experience of TSIII SA fixture 3
  • 덴포라인
  • 승인 2011.04.1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호에 이어 필자가 경험한 TSIII SA fixture의 임상경과들을 증례를 중심으로 나누고자 한다.     
상악구치부의 경우 골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고 상악동저의 함기화로 인하여 잔존골량도 부족한 경우가 많다.
골이식과 동반된 경우 전체적인 치료기간이 늦어지는 것이 당연하고 골질이 좋지 않은 경우도 하중을 가하는 시기가 지연될 수 있다.
이전 RBM 표면의 임플란트는 하악의 경우 2개월 전후에 하중을 가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었지만, 상악의 경우는 2개월은 하중을 가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어 3개월 이상을 기다린 후 하중을 부여할 때가 많았다.
Straumann사의 SLA surface가 6주에 하중을 가하는 것을 추천했듯이 TSIII SA fixture도 상악에서 보다 빠르게 하중을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BR을 시행한 경우나 발치 후 즉시 식립을 해야 하는 상황도 전체적인 치유기간을 연장시켜 최종 보철물 장착 시기를 늦추어야 하는 요소가 된다. 좋은 표면의 임플란트가 이런 상황에서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증례 1

그림 1. 58세 여자 환자. Panorama 사진상으로 다수 치아의 결손을 보이고 있다. 상악 좌측 제2소구치와 제1대구치는 잔존골이 충분한 편이다.
그림 2. 상악 좌측 제2소구치 부위에 잔존 치근이 있어서 발치했다.  
그림 3. 제2소구치 발치와 부위가 넓어서 inlay bone graft를 시행했고 #25에 TSIII SA 4.0x10.0mm, #25에 TSIII SA 4.5x8.5mm를 식립했다. 초기 고정은 #25는 21Ncm, ISQ  68, #26은 13Ncm, ISQ 70이었다. 
그림 4. 수술 후 Panorama 방사선 사진상
그림 5. 초기 고정이 매우 불량한 증례였는데 TSIII SA fixture는 빠르게 고정력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6. 수술 9주 후에 최종 보철물을 장착했다.

 

그림 16. 보철물 장착 후 파노라마 및 CT 방사선 사진상으로 단단해진 골이식재와 잘 유착된 임플란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술 전에 비하여 상악동 점막 두께가 두꺼워진 소견을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