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레시피] 치과에서 간편하게 샤프닝하기! (1)
상태바
[덴탈 레시피] 치과에서 간편하게 샤프닝하기! (1)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5.16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 간편하게 샤프닝하기! ①Gracey Curette

치주질환 환자를 위한 첫 번째 치료는 비외과적 치료이다. 치석제거술(scaling), 치은연하소파술(subgingival curettage), 치근활택술(root planing) 등이 해당된다. 이때 사용되는 기구가 바로 스케일러(scaler), 큐렛(curette)이다. 그러나 샤프닝(sharpening)이 되지 않은 수기구의 사용은 오히려 치석을 치면에 밀착시켜 치료를 어렵게 만든다. 기구의 날카로운 날과 정확한 각도는 환자와 시술자에게 효과적인 결과를 제공하지만, 무뎌진 날은 진료의 어려움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서는 샤프닝 전용 스톤을 활용하여 간편하고 정확하게 샤프닝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DISC를 이용한 기본적인 샤프닝 방법
1. 샤프닝하고자 하는 기구의 명칭을 확인 후 각도를 찾는다.(ex : Gracey Curette 1/2 ‘G’)
2. Portractor dial(각도 다이얼)을 돌려 indicator line(기구지시선)모양에 ‘G’를 정확히 맞춘다.
3. 샤프닝하고자 하는 날을 stone 위에 올려놓고 기구의 손잡이(기구 끝의 shank 목 부분이 아님)를 instrument reference line(기구손잡이 평행선)과 평행하게 놓는다.
4. 손목은 고정한 채 팔로만 평행하게 샤프닝을 시행한다. 이때 힘은 중간정도의 힘을 주도록 한다.
Tip 항상 기구의 끝(toe, tip)부분이 각도 다이얼을 향하도록 스톤에 올려놓으면 기구의 한쪽을 샤프닝한 후 반대쪽의 날은 반대편 스톤 위에 놓으면 된다.

 

 

*하나의 절단면을 가지는 기구의 날을 연마하는 방법(Gracey Curette)

1. 각도기(Protractor)의 눈금을 돌려서 적절한 눈금에 맞춘다.

2. 기구의 toe가 각도기를 향하게 잡고, 핸들이 instrument reference line에 평행하도록 스톤 위에 올려놓는다.

3. 손가락과 손목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당겨만 준다. 이 과정을 3~4회 반복한다.
Tip 당길 때는 힘이 고르게 분배되도록 어깨 전체로 당겨주도록 한다.

4. 큐렛인 경우에는 기구의 끝부분이 날카로워지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연마를 마무리 할 때 기구를 회전시켜준다.

 

*절단면이 불명확한 기구의 날을 연마하는 방법

1. 기구의 절단면이 어느 부위인지 확인한다.

2. 기구의 끝부분이 각도기(protractor)를 향하게 하면서 절단면이 연마석의 윗면에 수직이 되도록 기구를 고정시킨다.

3. Stone의 절단면과 적절한 접지가 될 때까지 기구의 핸들을 시계방향으로 내린다. 이때 기구의 목 부분이 접촉되지 않도록 너무 낮추는 것은 피한다.
절단면을 Stone에 접지시킨 후 Instrument Reference Line이 기구의 손잡이와 평행하게 되도록 각도기(Protractor)의 눈금을 돌려서 맞춘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연마를 시행한다.

4. 만약, 기구가 두 개의 절단면을 stone의 아랫면에 수직이 되도록 기구를 잡고 끝부분이 각도기를 향하도록 한다. 기구를 반시계 방향으로 들어서 stone이 절단면과 적절한 접촉을 이루도록 한다. 이때 기구의 목 부분이 닿지 않도록 너무 높게 들어 올리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기구를 우 위치에 고정시킨 다음 각도기의 눈금을 기구의 손잡이가 Instrument Reference Line에 평행하도록 돌려서 맞추어 준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기구의 연마를 시행한다.

 


<수기구 샤프닝에 사용된 제품>

DISC Sharpening Stone
: DISC는 정확한 기구의 각을 정해주는 각도기와 오일이 필요 없는 세라믹 스톤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구의 원래의 각을 정확히 샤프닝 하도록 기구 전문가들에 의해 고안되었다. 특히, Gracey Cruette을 간단하게 샤프닝할 수 있다.
제조원 : Primier(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조광덴탈㈜
문의 : 02-773-28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