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2|PathFile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2|PathFile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5.1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Ti 특유의 유연성으로 근관형성도 빠르고, 안전하게 Glide Path 전용 rotary file, PathFile

 

NiTi(Nikel-Titanium) file의 급여화로 인해 보존을 전공하지 않은 임상가도 NiTi file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막상 어떤 NiTi file이 나에게 적합한지, 더 효율적인지에 대한 대답은 직접 사용해 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결국 현실적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NiTi file을 적용해 볼 수는 없으므로 선 경험자에 의해 간접적으로나마 NiTi file을 경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유연한 탄력성으로 빠르고 안전한 근관형성을 돕는 NiTi file, 그 중에서도 glide path 전용 PathFile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작업시간 단축으로 시술 과정의 효율성 증가

근관치료 시 기존의 stainless steel hand file만으로 근관을 형성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초반 glide path 형성 시 hand file을 이용해 확대하는 경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ledges, zip, canal transportation 등은 술자에게 골칫거리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PathFile이다.
PathFile은 tip의 각도를 줄여 ledges, zip, canal transportation과 같은 현상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NiTi rotary file의 파절을 예방하는 장점이 있다.
국내 출시와 동시에 PathFile을 사용하기 시작한 신동렬 원장(루덴치과의원)은 “사용이 편리하고, 문헌을 통해 우수성이 검증된 NiTi file을 선택해야 한다”고 전하며 “과거에는 glide path 형성 시 hand file을 이용해 적어도 10~15번까지 확대해야 했었는데, PathFile은 빠른 형성으로 작업시간의 단축을 이끌어 낸다”고 밝혔다.

 

특유의 유연성으로 부드러운 근관형성이 가능
보통 NiTi file의 taper는 06, 04, 02이며 핸드파일은 02 taper가 대부분이다. 반면 PathFile은 NiTi file임에도 02 taper로 지속적인 피로점에 대한 높은 강도를 자랑하고 유연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013-016-019로 점차 증가하는 tip diameter로 더욱 부드러운 근관형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PathFile을 사용할 경우 더 나은 original canal anatomy의 유지를 기대할 수 있다.

석회화된 근관 등 난 케이스에서 유용
PathFile은 일반적인 근관형성 시보다 휘어진 근관 또는 석회화된 근관과 같은 어려운 케이스에서 그 효과를 발휘한다. 유연성이 뛰어나 만곡 근관에서도 만곡을 깨지 않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 원장은 “일반적인 케이스에서는 굳이 PathFile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5케이스 중 1케이스 정도에 PathFile을 사용하고 있다”며 주력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가끔 발견되는 까다로운 케이스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NiTi file은 근관형성을 위한 수단 중 하나
NiTi file은 근관형성을 위한 수단은 될 수 있지만, 그 자체가 목적은 될 수 없다. 신 원장 역시 “이 file만으로 근관성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모든 케이스에 이것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석회화된 근관과 같은 경우 부가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난이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것이 이것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신 원장은 임상에서 PathFile을 적용 시 주의사항으로 “PathFile을 처음부터 무작정 근관 내에 넣기보다는 10번 파일이 끝까지 한 번 들어간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언급했다.

 

ㆍ제조원 : Dentsply(미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덴츠플라이코리아
ㆍ문의 : 02-2008-7637

MR Key Point
▲ PathFile은 NiTi file로 특유의 유연성을 가진다.
▲ 02 taper로 지속적인 피로점에 대한 높은 강도를 나타낸다.
▲ Tip diameter의 점진적인 증가로 부드러운 근관형성이 가능하다.
▲ Tip의 각도를 줄여 ledges, zip, canal transportation의 위험을 감소시켜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