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 / TURBO-SMART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제품돋보기 / TURBO-SMART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6.15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절약, 돈 절약, 그리고 환경 보호까지 인공지능 중앙집중 석션시스템, TURBO-SMART

 

석션 시스템은 물의 사용 여부에 따라 건식과 습식, 그리고 반 습식 석션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건식 석션은 모터 자체의 구동으로 물이 없이도 진공상태를 만들어 흡인력을 발휘한다. 소음이 적은 편이며 치과 내 단수 시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열 발생률이 높은 단점을 갖고 있다.
습식 석션은 높은 진공도와 펌프의 순조로운 운전을 위하여 분당 3∼6ℓ의 물을 공급하여 진공상태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이다. 건식에 비해 소음 발생이 높은 반면 파워가 좋다. 더불어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진이 적고 깨끗한 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단수 시 사용할 수 없다.
끝으로 습식과 건식 석션의 장점을 모아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의 반습식 석션이 있다. 반습식 석션 제품들은 물이 부족한 현대사회에 적합한 것으로 구동에 있어 물이 전혀 필요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여기 반습식 석션 시스템 TURBO-SMART를 소개한다.

 


물이 필요 없는 반습식 시스템, Turbo-Smart
지난 세기 동안 세계의 인구는 약 2배로 늘어났으나 물 사용량은 6배나 증가해 세계 인구의 약 40%가 물 부족에 직면해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1993년 유엔이 물 부족 국가로 분류했다.
치과에서 1마력의 습식 석션 가동 시, 1분당 약 3리터의 물이 소비된다. 따라서 전국 치과에서 1일 8시간 진료한다면 연간 약 660만톤 이상의 물이 소모된다.
치과에서는 오늘도 하수관으로 돈을 흘려보내고 있는 셈이다. 습식 석션으로 국내 치과에서 사용하는 물은 연간 400만톤 이상이다.
Turbo-Smart는 이처럼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하는 습식 석션 시스템이 아닌 물이 필요 없는 반습식 시스템이다. 시스템 하나만 바꿔도 물 절약, 돈 절약, 그리고 환경 보호까지 실천할 수 있다.

모터의 스피드 컨트롤이 가능하여 일정한 흡입력 유지 가능
Turbo-Smart의 제조사인 CATTANI 사는 개인 치과의원이 중·대형화되어가는 추세에 맞추어 보다 효율성이 뛰어나고 경제적인 석션 시스템 개발에 주력했다. 결과 사용자 전원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ISO 및 CE Mark 인증을 획득하고 모터의 스피드 컨트롤이 가능한 TURBO-SMART를 개발한다. TURBO-SMART는 진료대의 사용량에 따라 일정한 흡입력을 유지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으로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두 개의 버전으로 구분되는데 5~6대의 진료대를 사용하는 A버전과 10대의 진료대까지 사용 가능한 B버전이다. 새로운 기계를 더 보충하지 않더라도 A버전 제품을 B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사용 가능하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진료대를 사용할 수 있다.

열동식 밸브와 역류방지 밸브를 장착하여 더욱 완벽한 석션 시스템 구성
Turbo-Smart는 모터의 스피드 컨트롤로 인한 Hz와 HP의 개념을 없앴으며 열동식 밸브를 채택하여 52℃에서 정상온도로 복귀가 가능하여 제품의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아말감 세퍼레이터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임시적으로 늘리기 위해 점진적으로 액체를 배출하게 하는 재순환 밸브와 두 대 또는 더 이상의 터보 스마트를 설치하기 위한 역류방지 밸브를 장착하고 있다.
또한 반습식 시스템으로 상수도 연결이 필요 없으며 단수 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Turbo-Smart는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 채택으로 전원, 흡입압력, 작동주파수, 펌프 출력전압, 시스템온도, 주변온도 등 디스플레이로 확인이 가능하다. 설치 시에는 바닥에 하수 배관과 연결된 액체 배수구가 있어야 하므로 주의하자.


ㆍ제조원 : CATTANI (이탈리아)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주)흥진메디칼
ㆍ문의 : 02-774-1127  


Mini Interview| 해피스마일치과의원 김인수 원장
“불필요한 물 소비를 줄여 치과 경영에 도움 되는 석션 시스템”

김인수 원장은 기존에는 습식 방식을 사용하다가 물 절약과 진료 시 멈춤 없는 석션 시스템을 원하여 TURBO-SMART를 구매했다.
김 원장은 “보통 석션 시스템은 치과 규모에 따라 여러 대의 기기를 사용한 반면, TURBO-SMART는 B버전으로 1대만으로도 가능하다”며 “특히 상수도를 공급 할 필요가 없어 석션 기계로 인한 물 소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원심분리기의 이 물질 배출팬이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조되어 산화되거나 부식되지 않는다”며 “많은 흡입량을 배수시킬 때 점진적으로 배출될 수 있는 재순환배수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다”고 특징을 설명했다.
반습식 석션 시스템 구입 시에는 시스템 온도가 상승할 때 이를 제어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김 원장은 또한 크기에 따라 전기의 부하율을 어떻게 낮췄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석션 시스템 설치 시에는 기계실의 환기 설비와 배기를 직접외부로 배출하는 문제가 중요하다는 김 원장은 “기계실의 설치 환경에 대하여 반드시 환기장치를 설치하여 실내온도가 30℃를 초과하지 않게 해야 기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