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3|ZENOTEC T1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3|ZENOTEC T1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7.1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M 소프트웨어를 통해 밀링의 질을 높이다 임플란트와 지르코니아에 탁월한 CAD/CAM 시스템, ZENOTEC T1

 

CAD/CAM 장비 사용 시 기공물에 따라 블록을 순서대로 삽입하는 일은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각 케이스에 따라 필요한 블록의 순서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때 자동 블록 교환 방식을 적용한 장비를 사용한다면 편의성은 높이고, 작업 시간은 단축시키는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기혼네트워크목포점 김청곡 소장을 만나 전자동 시스템 및 우수한 CAM 소프트웨어를 갖춘 ZENOTEC T1을 살펴보도록 한다.

 

 

동시 5축 전용 CAM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별화된 밀링 가능
MAD/MAM 시스템을 사용하던 중 능률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 2009년부터 CAD/CAM을 알아보기 시작한 김청곡 소장(기혼네트워크목포점)은 “임플란트 삽입로가 각각 다른 스크류 타입의 지르코니아 보철이 되는 CAD/CAM 시스템”을 찾고 있었다.
김 소장은 선택한 첫 번째 CAD/CAM 시스템이 바로 ZENOTEC T1이다. 그는 “기기적인 부분에서는 완전 자동에 가까운 시스템이다. CAM 소프트웨어는 계산이 빠르고, 사용자가 쉽게 조절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고 밝혔다. 그 예로 “하악 전악 임플란트 지르코니아 보철 작업 시 28mm가 나왔더라도 20~25mm에 작업이 가능할 만큼 탁월한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CAD 소프트웨어 중 임플란트인 Ti-Base 지르코니아 어버트먼트는 상부 디자인을 만들어 쓸 수 있게 되어 있다. 김 소장은 “fixture와 결합되는 부분은 각각의 임플란트 회사에 맞추어져 있다. 현재는 국외 12~14개 회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며 “호환되는 제품만 사용하고 있다. 물론 WIELAND 사에서도 자체적으로 임플란트를 제작 판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임플란트와 풀 지르코니아 크라운 적용 시 진가 발휘
ZENOTEC T1이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케이스는 언제일까? 김 소장은 “앞으로 더욱 주목받게 될 임플란트와 풀 지르코니아 크라운 케이스”라고 설명한다. 그는 “WIELAND 사의 ZENO-STAR full zir-crown은 대합치의 마모를 무척 신경 썼다. 제품을 보고 바로 알 수 있었다”며 “블록의 치밀함이 느껴졌다”고 밝혔다.
여기서 조금 더 보충해야할 부분으로 김 소장은 “스테인 글레이징을 하기 위해 활택하게 신터링된 크라운 교합면에 샌드를 치면 안 된다. 글레이징된 면이 벗겨지는 그 순간부터 자연치 이하의 마모율은 버려야 할 수치 값이기 때문이다”며 프레싱 세라믹도 마찬 가지라 전했다.
또한 김 소장은 “high polishing 후 보다 더 특징적인 부분을 표현하려면 스테인 또는 layer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르코니아 케이스에 있어서는 “ZENOSTAR MAGIC GLAGE를 사용해 소성 후 스테인 글레이징을 하면 심미적으로 뛰어나고 교합적으로도 안정적이며, 생체친화적인 지르코니아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Pressable ceramic, all ceramic을 임플란트 보철에도 사용하여 보다 심미적이고 기능적으로 작업이 가능 하다. 치과에서는 같은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상부 보철의 차별화를 두면 환자의 선택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빠른 일처리 속도, 하루 100개 이상의 밀링 가능
지르코니아 부분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ZENOTEC T1은 다양한 장점을 가진다. 김 소장은 “0.01mm의 마진 밀링이 가능하다. 프레임의 두께에 자유로워 밀링 후 프레임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트리밍도 외면 샌드 작업도 필요없다”고 전했다. 또한 기기 내부에 30개의 블록을 보관하는 공간이 있으며, 밀링해야 될 치관의 길이와 상관없이 CAM 소프트웨어가 맞는 사이즈의 블록을 넣고 밀링을 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속도 면에서는 5축 가공의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는 김 소장은 “그러나 다른 3축 장비보다는 빠르거나 차이가 없다. 0.6mm 버를 이용해서 풀 크라운, 싱글, 롱 브릿지 등 하루 100개 이상의 밀링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김 소장은 “가격이 고가이긴 하지만 일하는 양을 보면 가격 대비 비교할 대상이 없다. 재료, 장비를 포함한 시스템의 구성이 잘 맞물려 보철물의 질을 높인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후반부에 새로운 블록이 출시될 예정이다. 작업의 간편화와 심미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4가지 타입의 투명 블록인 ZENOSTAR Zr Translucent가 그것이다. 김 소장은 “투명도와 색은 간단하게 표현해서 빈티지할로의 OPAL57, OPAL58, OPAL59, OPAL60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다”며 굴곡강도가 상당히 높아 타 회사에 비해 파절에 대한 부분에 있어 강하리라 생각된다고 전했다.

 

ㆍ제조원 : WIELAND Dental+Technik GmbH & Co.KG(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제노스타
ㆍ문의 : 02-772-9810

MR Key Point
▲ ZENOTEC T1은 독일 WIELAND 사의 전자동 밀링 머신이다.
▲ 동시 5축 전용 CA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밀링 형태를 재현할 수 있다.
▲ 지르코니아 케이스에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