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 중심의 체어 사이드 CAD/CAM 시스템, OnePASS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 중심의 체어 사이드 CAD/CAM 시스템, OnePASS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8.10 15:2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돋보기2|OnePASS …디지털 치과로의 준비는 끝났다

 

CAD/CAM 시스템의 보급은 더 이상 과거의 일이 아니다. 치과기공 분야에서는 이미 활발한 공급이 이뤄지고 있고, 지르코니아 역시 골드를 대체하는 수복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는 크게 ‘디지털’이라는 단어로 함축할 수 있다.
치과계 역시 그 변화에 맞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구강 스캐너의 도입이다. 인상재를 통한 구강 내 인상 채득 과정을 생략하고 스캔한 치아의 데이터를 기공소로 전달하는 디지털 워크 플로우 방식을 채용한 것이다. 이는 중간 과정의 불편함은 없애고, 수복물의 정확성은 높였다는 점에서 치과 내에서 사용 가능한 디지털 시스템의 장점을 단적으로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여기서 한 단계 발전하여 구강 스캐너의 기능에 디자인, 밀링, 구강 내 세팅까지의 단계를 첨가한 것이 체어 사이드 형태의 CAD/CAM 시스템이다.
이번 호에서는 디지털 치과를 선도하게 될 ㈜바텍코리아의 체어 사이드 CAD/CAM 시스템, OnePASS에 대해 살펴본다.

 

진료실 내에서 완성되는 보철물, 타 치과와의 차별성으로 경쟁력 확보
소비자는 항상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최소한의 안정적인 변화를 원한다. 따라서 치과도 환경의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가 경쟁만으로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족시킬 수 없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이젠 가격보다도 시간, 즉 정확하고 빠른 보철물의 완성이 앞선 충족 조건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탄생한 것이 진료실 내 체어 사이드 형태의 CAD/CAM 시스템이다. 최근 출시를 앞둔 OnePASS 역시 그 중 하나로 대부분의 보철물 수복 및 환자 세팅까지의 과정이 하루 안에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재료마다 필요한 최소한의 작업시간이 있기 때문에 모든 재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과정들은 소재의 제한 없이 효율적인 시스템의 활용이 가능하다.
일련의 작업 과정은 구강 스캔, 보철물 디자인, 보철물 가공, 구강 내 장착으로 이뤄지며, 이 모든 것이 진료실 내에서 3시간 안에 진행된다. 이는 기존 수가 경쟁에서 벗어나 시간이라는 가치를 획득함으로써 치과 자체의 차별성과 함께 환자 우선 진료라는 점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국내 진료 환경에 맞는 능동적인 시스템의 탄생
기존의 체어 사이드 CAD/CAM 시스템은 국내 여건과 맞지 않는 가공 과정으로 수요가 높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었다. 가장 큰 이유는 시스템의 회전율에 있다.
국내 진료실은 낮은 수가를 극복하기 위해 체어 타임을 관리하면서 회전율을 높이지 않으면 효율성이 떨어지는 구조이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안정적인 수가 공급으로 환자 1인 당 체어 타임이 국내에 비해 높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국내 치과 진료실 환경은 빠른 생산이 필수 요소이며, 이에 걸 맞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멀티 가공이 가능해야 한다.
OnePASS는 멀티 가공이 가능하다. 보철물 하나를 위해 스캐너, 밀링기가 대기할 필요 없이 스캔은 스캔, 디자인은 디자인, 가공은 가공 등 각자의 역할을 끝내고 다음 단계로 연결만 시키면 된다.
결국 각각이 독립적으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연계는 확실한 융통성있는 시스템의 도입이 가능하다.

새로운 소재도 중복 투자 없이 사용 가능한 지속성 갖춰
현재 치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CAD/CAM 시스템의 경우 가공 범위의 한계가 있다. 반면 OnePASS는 지르코니아, 세라믹, PMMA, wax, metal 등 다양한 소재의 특성에 맞는 가공 조건을 제공하여 최적의 보철물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coping, crown, inlay, custom abutment 등 다양한 용도의 보철물 디자인을 지원하여 가공 범위를 넓혔다.
OnePASS의 또 하나의 장점은 소재 발전에 따른 변화에 하드웨어가 대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점이다.
기존 CAD/CAM 시스템의 경우 소재가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하드웨어를 교체해야 하는 재투자 비용이 발생한다. 그러나 OnePASS는 어떤 업그레이드 없이도 간단한 조작으로 다양한 범위의 가공이 가능하다. 물론 자동화 시스템을 다루기에 앞서 작업자의 노력도 갖춰져야 한다. 재료에 대한 선 이해와 함께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넓은 스캔 영역과 우수한 정밀도로 진료 만족도 높여
OnePASS는 구강 스캐너, CAD/CAM 소프트웨어, 보철물 가공기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구강 스캐너의 1회 스캔 영역은 40×16×16mm의 크기이며, 치아 4~5개를 한 번에 스캔할 수 있는 범위이다. 기존 구강 스캐너에 비해 영역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기본 촬영은 교합면, 협면, 설면의 3컷으로 이뤄진다. 또한 건식과 습식이 모두 가능한 가공은 정밀도 면에서도 우수해 보철물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통합 관리로 환자 예약관리도 효과적
치과에서 관리하는 데이터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다. 따라서 모든 데이터는 환자 한 명을 기준으로 묶어져야 하며, 환자 개인정보부터 진단정보, 기공정보까지 모든 일련의 목록이 통합 관리되어야 한다. 이는 환자 예약관리 시에도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모든 정보를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OnePASS는 병원 시스템을 포함한 데이터 연계가 가능해 취득한 진단정보를 병원 시스템과 연계시키면 효율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ㆍ제조원 : imes-icore(독일)
ㆍ판매원 : ㈜바텍코리아
ㆍ문의 : 02-362-008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ocacoamb 2011-11-05 09:20:39
What about the English invent football championship?

Stitches 2011-09-22 18:32:46
You get a lot of respect from me for writing these heflpul article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