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1|Reciproc최소한의 파일로 근관을 성형하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1|Reciproc최소한의 파일로 근관을 성형하다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8.10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R1|Reciproc-반복적인 움직임의 원리를 적용한 NiTi 파일 시스템, Reciproc

 

대부분의 파일 시스템은 근관 성형이라는 근본적인 목표 외에도 효율적이고 안전한 진료를 위해 극복해야 할 문제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부분이 파일의 파절, 만곡 근관에서 자주 발생되는 zip, ledge 등을 극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파일 시스템의 적용, 기술적 어려움, 시술 시간의 증가 등으로 인해 비효율적인 것이 사실이었다. 물론 낮은 수가 역시 비효율적인 부분에 한몫을 한다.
이에 새로운 시스템으로 제시된 것인 reciprocation이다. Reciprocation은 근관 내에서 파일이 한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고 근관의 형태를 따라 중심을 잡고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호에서는 reciprocation 원리를 이용하여 파일의 사용을 최소화해 짧은 시술 시간으로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한 Reciproc에 대해 알아본다.

 

 

 

연속 회전이 아닌 반복 회전 동작으로 비틀림 저항 최소화
기존의 NiTi 파일이 연속적인 시계 방향 회전의 원리였다면 Reciproc은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의 반복적인 움직임(reciprocation)을 적용한 파일이다.
Reciproc에 대한 실험ㆍ연구와 함께 임상에서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김현철 교수(부산대학교 치과보존학교실)는 “반복적인 움직임의 장점은 연속적인 회전에 의한 파일이 근관 내로 빨려 들어가는 screw-in effect를 감소시켜 초심자도 쉽게 적용 가능한 것”이라 전했다. 또한 “근관 상아질을 삭제하면서 발생하는 비틀림 저항인 토크를 줄여주어 파절의 가능성 또한 감소시킨다”고 설명했다.

케이스에 따라 한 개의 파일만으로도 근관 성형이 가능

Reciproc은 R25, R40, R50의 세 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근관의 크기에 맞는 파일을 선택하여 케이스에 맞게 적용하면 한 개의 파일만으로도 근관 성형이 가능하다. 이는 여러 개의 파일을 순차적으로 사용하던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여 시술 시간 단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김 교수는 “한 개 파일의 적용은 선택적이다. 현재는 근관 만곡이 심하지 않고, #10 파일을 사용하여 근관 개방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해 R25 파일만을 사용하여 근관 성형을 완료하고 있다”며 “근관의 형태나 크기에 따라 각 파일의 특성을 고르게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또한 “Reciproc은 일회 사용을 원칙으로 하여 환자 간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반복 재사용은 오히려 파절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근관 내 zipㆍledge 등의 위험성 감소

Reciproc은 핸드파일의 balanced force technique를 응용한 시스템으로 만곡된 근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zip, ledge 등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또한 M-wire 공법으로 제작되어 기존 NiTi 파일에 비해 파절 강도 및 유연성이 개선되었다.
이에 김 교수는 “기존 파일에 비해서는 효율적이나 모든 NiTi 파일과 마찬가지로 근관 만곡이 심한 경우에는 반복 회전에 의한 피로 파절이 여전히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반복 회전을 하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동안 삭제가 일어나므로 반드시 전용 엔진을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3번의 brushing 후에는 반드시 근관을 세척할 것
Reciproc의 임상 적용법과 관련해 김 교수는 “#10 또는 #15 K-파일과 전자 근관장 측정기를 이용하여 근관장 측정을 한 뒤 R25를 적용하여 근관을 성형한다”며 “하악 전치와 소구치 등 근관이 비교적 작은 경우에는 하나의 R25를 이용한 성형이 가능하며, 대구치의 경우 근심근관이나 협측근관의 경우 R25, 원심근관이나 구개근관의 경우 한 개의 R40 또는 R50을 사용한 성형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덧붙여 “3회 정도의 pecking motion 후에는 파일을 제거하고 잔사를 제거해야 하며 근관을 세척하여야 한다”고 언급했으며, “매 3회의 pecking 후 다시 파일을 적용하기 전에 최소 #10 크기의 파일을 사용하여 근관이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ㆍ제조원 : VDW GmbH(독일)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오스템임플란트
ㆍ문의 : 02-2125-7941

MR Key Point
▲Reciproc은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의 반복적인 움직임(reciprocation)의 원리로 적용되는 NiTi 파일이다.
▲케이스에 따라 최소 한 개의 파일만으로도 근관 성형이 가능하다.
▲만곡 근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zip, ledge 등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