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l free Post
상태바
Metal free Post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5.12.3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tal free Post

포스트는 근관치료 후 손상된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 수복재료와 함께 쓰이는 즉, 크라운 시술에서 지대치 역할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재료이다. 과거에는 주로 메탈 성분의 포스트가 주로 쓰였으나 최근에는 환자들의 심미적인 욕구가 날로 증대됨에 따라 90년대 말 부터 개발된 fiber 재질에 레진을 첨가한 FRC(fiber reinforced composite) Post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유리섬유 재질의 Glass fiber post는 post와 core build up 시스템에서 메탈과 비교해 떨어지지 않는 강도를 가질 뿐더러 심미적으로도 뛰어난 효과를 보여 그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주로 FRC post를 중심으로 국내에 소개된 제품과 포스트 시술시 주의사항, 전망을 알아봤다.

우선 포스트를 알아보기에 앞서 포스트 시술을 왜 하는가를 생가해보지 않을 수가 없다. 과연 포스트를 해야 크라운을 할 수 있는가? 포스트를 해야 근관치료에 들인 노력을 환자로부터 어느 정도 보상 받을 수 있는 것인가? 만약 포스트 시술을 한다면 치아가 강화는 되는가? Root는 강화가 되는가? 치아의 수명에는 도움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치아의 수명은 언젠가는 무덤에 들어가서 녹든지 조기상실을 하는 등 없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동안 의학의 발전이 거듭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영구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 한 일이다. 그래서 결국 그것을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를 시키는가 하는 것이 치과의사의 노력인 것이다.

포스트 시술을 왜 하는가?
잔존치의 수명을 얼마만큼 연장할 수 있는가는 잔존치의 양에 절대 비례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것이 crown position이든 root position이든 간에 말이다.
하지만 결국 잔존치가 많이 상실되어 포스트 시술을 한다면 무엇을 가장 중요시해야 할까? 바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근관치료이다. 물론 근관치료를 위해 들인  인내와 그 노력에 비해서 댓가는 마음에 들지 않지만 어쨌든 그것도 치과의사의 몫이라면 몫이기 때문이다. 귀찮아서 대충 근관치료를 한 후에 포스트 시술을 한다고 하면 거터퍼쳐가 모두 없어지는 등 결국 시술의 목적에 정 반대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포스트 시술의  완벽하고 술 후 좋은 예후를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되야 하는게 근관치료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그러며 이와 관련해 조금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자. 많은 치과의사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중의 하나가 근관치료를 하면 치아가 약해진다는 것이다. 통계자료를 보면 근관치료 후 root position이 1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생각하는것 만큼 약해지지 않을뿐더러 큰 영향을 주지도 않는다고 한다. 오히려 포스트 시술을 하기 위해 drilling이나 다른 작업들에 의해 치아가 더 손상된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한 자료에 의하면 전치부에서 치질이 건강하다는 가정하에 post core와 cast post, stainless steel post, 그리고 근관치료만 완벽하게 해놓은 경우 일정한 힘을 가했을 때 포스트 시술을 하지 않은 치아가 더 잘 견디는 것으로 나타났다.(Sidoli et al 1997)

포스트 시술시 유의점
하지만 결국 잔존치의 양이 적어 크라운 수복을 하고 core의 유지를 위해 포스트를 해야 한다고 했을때 주의할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 포스트를 짧게 삽입하면 retention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왕에 포스트를 삽입할 경우에는 최대한 깊이 삽입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포스트의 길이에 관한 문제인데, ‘크라운만큼 길어야 한다’, ‘root의 1/2, 1/2보다 조금 더 길어야 한다’ 등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길이는 root의 3/4정도가 적당하고 임상적으로는 apex로부터 4mm 정도가 적합하다는 게 일반적이다.(Leary et al 1997)
하지만 FRC post의 경우는 접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이보다 조금 더 짧아도 별 문제는 되지 않는다.
굵기에 관한 얘기도 빼놓을 수가 없다. 포스트가 너무 굵으면 무리하게 삽입시키게 되고 과도한 삭제가 원인이 되어 root fracture가 발생하게 되어 실패의 원인이 된다. 대체적으로cast post나 metal post 대부분이 굵은 편인데 실패 원인이 대부분 root fracture에 있음을 알 수 있다.
Diameter tip은 1mm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Stokton 1999)
다음으로 포스트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크게 3가지 정도로 분류가 되는데 전체 모양이 평행을 이루는 paralled sided 형태와 한쪽 끝이 뾰족한 모양의 tapered 형태, 그리고 나사 모양의 screw 형태가 있다. paralled sided는 retention에는 도움이 되지만 그만큼 치질 삭제가 많다는데 문제가 있다. 그리고 tapered는 retention은 적지만 치질 삭제가 적기 때문에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retention을 택할 것이냐, 안정성을 택할 것이냐는 각 치과의사들의 몫이다. 마지막으로 retention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screw 형태의 포스트가 나오게 되는데 이는 자체적인 강도는 매우 높지만 문제는 치아에 삽입이 되어 힘을 받게 되면 포스트 모양의 튀어나와 있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stress를 받게 되어 빠지지  않고 부러져 버리는 단점이 있다. 포스트 시술시에는 반드시 위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들을 염두해 두도록 한다.
그럼 본격적으로 포스트의 역사, 기존의 포스트에 비해 FRC Post가 갖는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포스트의 종류
포스트는 크게 포스트 제작에 따라 직접 인상을 채득하고 기공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Cast post와 미리 제작이 되어 나오는 Prefabricated post로 나뉜다. Prefabricated post에는 stainless steel, titanium, titanium alloy 등이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심미적인 욕구의 증대로 zirconium, fiber reinforced composite 여기에 굳이 말하자면 screw post 까지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fiber reinforced composite는 구성성분에 따라 carbon fiber, quarts fiber, 그리고 최근에 가장 많은 사용을 보이고 있는 glass fiber post가 있다.

더 나은 포스트를 위한 발전
과거 80년대 이전에는 stainless 등의 메탈 포스트가 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엑스레이 상에서 지나친 radiopacity의 차이, 또 구강내에서 이종금속이 만났을 때 부식산물들이 팽창하면서 root를 fracture 시키는 등의 이유로 80년대 말 흔히 C-post라고 불리는carbon fiber 재질의 포스트가 등장한다. 당시에는 여러 가지 면에서 획기적인 개발이라는 의견이 분분했다. 테니스 라켓, 골프채 등을 만드는 재질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심미적이지 못하고 물성이 약하다는 이유로 지속적인 발전을 하지 못한다. 또한 최근의 레진 시멘트와의 결합력도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후 어느 정도 물성을 향상시킨 titanium 성분의 포스트가 개발됐지만 심미적이지 못하고 bonding에 많은 문제를 야기해 실패한 포스트로 전락하게 된다.
그래서 결국 zirconium 성분의 포스트가 개발되기에 이른다. 일반 기성품으로 나와서 prep을 하고 기성품을 시적한 다음 기공작업을 통해서 core를 build-up시켜 포셀린을 다시 축성해서 만들 수도 있고 그 자체로도 사용될 수 있다. 물성에 강화를 시켰지만 과연 포스트가 이 정도로 강하고 stiff할 필요가 있느냐는 회의가 제기된다. 또 zirconium post의  대부분이 굵기 때문에 치질의 삭제가 많고 잔존치의 상실을 가져오고 제거가 거의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제기되었다.
마침내 90년대 말 FRC Post가 개발되어 현재까지 많은 치과의사들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Glass fiber(유리섬유) 성분에 레진을 첨가한 포스트는 가장 많은 치과의사들 사이에 사용되고 있고 현재 국내 판매되고 있는 fiber 재질의 포스트는 대부분 이 재질이다.

물성, 심미성이 뛰어난 FRC post
그러면 각 포스트들의 특징을 비교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위에서도 각 포스트들의 특징을 간단히 언급하기는 했지만 지금부터는 각종 데이터를 기준으로 임상적인 물성을 위주로 살펴보기로 한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FRC post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접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root와 core, post간의 일체를 이루는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게 되어 바이오 메커니컬한 기능을 가진다는 것이다. 또한 여타의 포스트에 비해 제거가 비교적 쉽다는 것도 그 수요를 늘어나게 하는 이유중의 하나이다.
작년 미국 CRA 보고서(May 2004)에서 ‘POST-금속으로부터의 전환’이라는 주제로 포스트의 종류별,  시중에 나와 있는 각 제조사의 포스트 제품별로 여러 가지 물성을 비교한 자료가 있어 간략히 소개해 보기로 한다.

A. Esthetics - Glass fiber와 zirconia post는 심미성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가능성이 많다.
B. Strength - 모든 포스트들이 tooth/core build-up system에서는 통계적으로 비슷했으며 이것이 가장 좋은 임상 지침이 된다.
C. Light Transmission - D.T Light-post가 전반적으로 제일 좋은 좋은 빛 투과성을 가지고 있다. 측정할 수 있는 투과성을 가진 다른 포스트들은 Snowlight, FRC Postec, Glass fiber Post 등이다. 빛 투과성은 근관 내 깊은 부위까지 포스트를 통해서 시멘트와 bonding agent를 광중합 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D. Radiopacity - 방사선불투과성은 metal과 zirconia에서 우수하나 carbon fiber에서는 나쁘다. glass fiber post는 상품에 따라 다르다. 가장 좋은 불투과성을 가진 glass fiber post는 SnowLight, D.T light post, Parapost fiber white, Snoepost 등이다.
E. Ease of Removal - glass fiber와 carbon fiber의 제거는 쉬우나 metal은 어렵고 만약에 gingival crest와 동일한 높이에서 부러진다면 zirconia post가 가장 어렵다.
F. Multiple sizes - 크기(지름과 길이)의 범위가 넓으면 포스트를 임상적인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크기가 한정된 상품은 너무 크거나 작은 포스트만을 쓸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생긴다.

결국 메탈과 지르코니아 포스트가 단독으로는 가장 강하지만 4가지 타입의 포스트 모두 근관치료한 치아에 적합하고 core build-up되면 비슷한 강도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룹별로 zirconia, metal, carbon fiber에 비해 glass fiber post가 높은 등급을 받았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으로는 SnowLight가 그 뒤를 D.T light post가 차지했다.
이러한 데이터는 glass fiber post가 metal과 zirconia post가 적용되는 곳에 같이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FRC post가 이런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역시 접착이 문제다. 대부분문제의 원인이 접착부분의 실패 때문에 나타난다. 특히 core 부분에 있어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와 접착제의 올바른 사용이 요구되며 마지막 중합단계 역시 신경써야할 부분이다. 또한 radiopacity가 zirconium이나 metal보다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역시 이런 몇 가지의 단점만으로는 너무나도 물성면에서 뛰어남을 보이고 무엇보다 가장 심미적이라는 이유로 그 사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합단계의 주의사항>
FRC post 시술시 올바른 접착시스템의 선택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각 추천하는 접착 시스템은 하단 제품 비교표를 이용해 확인한다. 다음으로 마지막 중합 단계 역시 접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접착제가 고여 있다가 나중에 포스트가 들어갈 때 막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포스트 prep을 한후 접착제를 바른 다음 중합을 해주어야만 접착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그러나 fiber가 빛을 투과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지만 과연 얼마만큼의 깊이까지 빛이 도달하느냐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물론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보통 생각하는 것 이상의 결과를 가지기 때문에 반드시 중합을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중합기의 종류로는 할로겐과 요즘 많이 쓰이는 LED가 있는데 사용시 주의할 점은 LED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할로겐에 비해 빛의 양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 반드시 치아에 최대한 밀착해서 중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합기의 입구에 기존의 conventinal tip이 있지만 최근에는 입구에서 강한 turbo tip을 많이 사용하는데 turbo tip 역시 거리가 떨어질수록 포스트에 불리한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에 주의한다.
다음으로 미국 CRA 보고서(2003)에 의하면 중합시 Panavia F나 Variolink II 레진 시멘트는 LED 광중합기에 중합이 되지 않으므로 LED 사용시에는 피하고 할로겐을 이용해서 중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명시 되어 있다. 그 이유는 보통 시멘트 대부분에는 캔포키논이라는 개시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들어있지 않거나 아주 적은 양의 첨가로 LED 광중합을 했을때 중합이 되지 않는 것이다.

FRC resin post VS Cast post core
다음으로는 포스트 제작 방식과 관련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casting 방식의 포스트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가 없다.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되었으며 실제로 아직까지도 이 방법을 선호하고 있는 치과의사가 많이 있다. casting은 주물을 만들기 위해 실시되는 작업이라는 뜻으로 기성화 되어 있는 포스트가 아닌 맟춤형 포스트로 indirect로 제작될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Endo의 손상이 심각하고 잔존치의 양이 극히 적은 경우 지대치와 함께 크라운 할 수 있는 부분까지 제작되어 나오는 포스트를 만들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최경규 교수(경희치대 보존과)는 “cast post가 상악 전치부에서 angulation을 바꾸고자 하는 경우 포스트가 root내에 들어가 있는 비율과 크라운 포지션에 나와 있는 비율이 맞지 않은 경우 cast post를 하는 것이 좋지만 그 외에는 아직까지는 장점을 찾아 볼 수가 없었다”고 설명한다.
물론 fiber와 cast 상호간의 제일 예후가 좋았을 때의 상황은 cast post가 더 좋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몇 퍼센트가 되든 혹시 생길 수 있는 실패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한다면 굳이 불확실성을 안고 갈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 “Cast post fracture의 원인중 하나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에서 중간부분, 아랫부분 할 것 없이 손상을 입게 되는데 이런 경우는 재수복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위험성을 안고 가는 것을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최 교수는 “기왕에 cast post를 한다면 인상채득이 어렵고, 또 변형될 가능성이 높고 기공작업이 어렵지만 최대한 가늘고 길게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현재 국내 시판되고 있는 제품들의 특징
지금부터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FRC post 제품들의 특징을 간단히 알아보기로 한다.

SnowLight Post(코덴)
프랑스의 CarboTech에서 제조하고 코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작년 CRA 포스트 보고서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이다. zirconia와 일반 glass fiber 성분과는 조금 다른 AR Glass Fiber 성분으로 강도가 탁월하며 일반 Epoxy resin과 다른 Polyester Methacrylate  Resin으로 유연성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표면에 Silane이 처리되어 결합력을 더욱 증대시켰으며 Dual Cure용 재료에 사용한다. 산성과 알카리에 대한 내저항성이 뛰어나며 생물학적 침식에 대한 내저항성, 수분에 대한 내저항성이 뛰어나다.

D.T LIGHT Post(비스코아시아)
비스코에서 제조하고 비스코아시아에서 판매하는 이제품은 2004년 미국CRA 보고서에서 glass fiber post 중 2위를 차지한 제품이다. 방사선 불투과성으로 진단이 편리하다. 또 포스트 자체의 translucent 하나로 최상의 심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라이트 큐어 또는 듀얼 큐어 시멘트를 사용해도 가능한 것은 fiber를 따라 빛의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덴텐과 유사한 물성으로 치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 해 줄 수 있도록 덴틴과 거의 유사한 탄성도를 지닌다.

Glass Fiber Post(신흥)
스웨덴의 Svenska사에서 제조하고 신흥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천연에 가까운 반투명성으로 덴틴을 통해 비치지 않아 심미적인 metalfree 수복물의 재현이 가능하다. 또한 화학적으로 탄성이 덴틴과 유사하여 교합 스트레스를 전달시키지 않고 흡수하기 때문에 본래 덴틴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고 작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수한 컴포짓 재료에 단단한 glass fiber를 박아 포스트를 만들어 시멘팅 및 core build-up에 사용되는 재료들과 자연스럽게 결합된다.

FRC Postec(덴탈파크)
독일의 Ivoclavivadent에서 제조하고 덴탈파크에서 판매하고 있다. 자연치와 유사한 Translucent shade의 성질로 치아 수복 후에 포스트가 치아 밖으로 보이지 않고, 인접치와 유사한 카멜레온 효과를 갖고 있다. 끝이 뾰족한 tapered 모양이기 때문에 광이 apical까지 충분히 도달해 중합 효율이 매우 뛰어나고,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치아의 구조와 매우 뛰어난 조화를 이루어 불필요하게 치아를 삭제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기존에 판매되는 파이버 포스트 중에서 방사선 불투과성( 170% AL )이 가장 높기 때문에 시술 후에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Kit에 본딩재가 포함되어 있다.

Twin Luscent(에이치앤에프)
스웨덴의 Dentatus사에서 제조하고 H & F에서 판매하는 포스트로 강도는 티타늄, 유연성은 20.1Gpa로 덴틴과 거의 유사하다. 세로홈의 모래시계 형상의 독특한 구조를 결합시켜 제작되어 뛰어난 광투과성으로 깊은 만곡근관에서도 효과적인 레진중합이 가능하며, 높은 투명도로 인해 뛰어난 심미성을 제공한다. 앵커 콘 형태의 포스트 끝 부분은 더 깊고 좁은 근관에 사용할 수 있으며, 반대면의 평행한 포스트면은 더 넓은 근관에 사용하는 double end형이다. 또한 우수한 탄성으로 근관내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단단한 구조로 포스트와 콤포지트의 물성자체가 모노블럭을 형성하여 매우 우수한 결합력을 자랑하고 있다. 코어형성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코어폼이 구성되어 있다.

Cytec blanco Glassfiber Post(유일무역상사)
독일의 E.HAHNENKRATT에서 제조하고 유일무역상사에서 판매한다. 높은 Flexural Strength로 Dentin의 탄성계수와 유사하여 치아수복을 안정적으로 증대시킨다. Post head가  cylindrical(원통형)로 되어있고 표면에 둥근 홈이 파여있어 회전에 저항하는 역활을 하여 견고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Post apical은 conical(원추형)로 되어있고 표면에 나사모양의 홈이 파여 있어 Post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시멘트와의 접착력을 증대시키는 장점이 있다.

Parapost Fiber White(신원치재)
미국의 Coltene/Whaledent에서 제조한 기성형 포스트로 신원치재에서 판매한다. 이 제품은 특히 round 이중 undercut의 head로 응력으로 인한 core파절 최소화 및 강한 결합력을 유도, 아울러 회전 방지홈으로 회전을 방지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Tenax Fiber White(신원치재)
역시 미국의 Coltene/Whaledent에서 제조하고 신원치재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Parallel과 Conical 형태의 포스트로 2/3는 지지력 향상을 위한 Parallel 형이고, 1/3은 상아질 손상방지와 근관 모양에 최적인 Cornical형이다.
상아질에 가까운 굴곡률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이 다른 glass fiber 제품에 비해 경제적이다.

DentinPost(신원치재)
독일의 Komet에서 제조하고 신원치재에서 판매한다. tapered한 root의 모양과 동일하므로 더욱 강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타 제품에 비해 전체길이가 길어서 전치부의 사용이 편리하며 표면을 보면 곧게 뻗어있지 아니하고 머리 땋은 모양으로 촘촘히 얽혀있는데 이 특별한 구조로 인하여 유연성과 강도를 가진다. 또한 포스트를 제거하거나 옮겨야 할 경우, 회전식 치기구를 사용하여 쉽게 제거할 수 있다.

FibreKor Post(영진종합상사)
미국의 Pentron에서 제조하고 영진종합상사에서 판매하고 있다. 직경이 6가지로 다양하며
특수 표면처리로 뛰어난 본딩력 및 유지력을 보이며, 비쐐기형으로 디자인 되었다. 코어와 수복제가 훌륭히 유지되며 bur나 drill을 사용해 쉽게 복구가 가능하다. 30개로 많은 양의 포스트가 구성되어 있다.

Glass fiber post(아이티덴탈)
프랑스의 Anthogyr사에서 제조하고 아이티덴탈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화학 반응에 저항이 강한 소재로서 치아조직의 색조 변형에 안정적인 효과를 보이며 부식이 잘 되지 않는다. 또한 자연치처럼 세라믹에 자연스럽게 적응하여 자연광에서의 불투과 현상이 나타나지 않아 치아구조가 엷은 환자나 전치부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포스트의 상부는 충전된 시멘트와 안정적으로 세팅되기 위해 홈이 파여 있고 중간부보다 하부가 0.025mm 굴게 디자인되어 안정성이 뛰어나다.

가장 기본적인 진료가 선행되야
지금까지 아주 자세한 내용까지는 아니지만 넓게는 포스트의 전체적인 특징, 임상적으로 시술시 주의사항 등을 기본적인 부분들을 중심으로 알아봤다. 도입 부분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포스트 시술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완벽한 근관치료다. 불행히도 노력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가라고는 하지만 환자들에게는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진료가 된다.
또한 포스트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시술의 안정된 예후를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또한 fiber post 시술을 위해서는 접착치의학의 이해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fiber post의 사용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long term clinical data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최근 환자들의 심미적인 욕구가 많다는 이유만으로도 FRC post의 사용은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