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시술 위해 사용 권장되는 Flowable Resin의 임상평가
상태바
다양한 시술 위해 사용 권장되는 Flowable Resin의 임상평가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수많은 flowable resin들이 다양한 시술을 위하여 그 사용이 권장되고 있고, 실제로 많은 치과의사들이 찾고 있다. 무엇보다 간편함으로 인하여 이들 제품들은 점점 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다.
많은 제품들이 매우 유사한 양상을 나타냄에도 불구하고 flowable resin으로 시판되고 있는 30개가 넘는 제품들을 확인했다.
이들 제품들의 적응증과 비적응증을 명확하게 알려줄 제품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이 진행 중에 있다.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문점들은 다음과 같다.
1) Flowable resin 이란 무엇인가?
2) Flowable resin이 기존의 이장재, 베이스, 시멘트, 코어 축성재, 그리고 수복용 복합 레진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가?
3) Flowable resin의 적응증과 비적응증은 무엇인가?
4) Flowable resin은 유연성이 있으며, 중합 수축을 완화해주기 위하여 복합 레진 수복물의 변연부에 flowable resin을 사용하여야만 하는가?
이 보고서는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출간될 CRA의 보고서들을 통하여 다른 임상적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 제공될 것이다.

1. 임상적 적용 (Clinical Uses)

A. Flowable resin 사용에 대한 임상 설문 조사
1,652명의 임상의들이응답한 CRA’s 2005 Product Use Survey에서 조사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Flowable resin의 사용 여부

 

 

 

 

 

 

 

2) Flowable resin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Liner or base 66%
Restorative (including Class 1, 2, &5) 43%
Pit & Fissure Sealant 16%
Repair 14%
Block out undercuts 2%
(Note: 응답자들은 용도를 다수 선택하였다.)


3)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된 제품
Flow-It (Pentron) 23%
Tetric Flow (Ivoclar Vivadent) 14%

 

B. 제조회사의 사용설명서와 웹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flowable resin의 적응증
CRA에서는 시험에 사용된 34개 제품들의 사용 설명서들을 검토한 결과, 제조회사들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있다.

 

 

 

 

 

 

 

 

 

 

요약(Summary)

 - CRA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거의 80%의 치과의사들이 flowable resin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이장재, 베이스, 그리고 수복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 대부분의 제품들은 제조회사들에 의해 수복용, 수리용, 이장재와 베이스용, undercut 부위의 block out용, 소와 열구 전색제, 그리고 세멘트의 용도로 사용되도록 권장되었다.
- Flowable resin의 용도로 지목된 항목들 중에서 어떤 것들은 단지 몇몇 회사들에 의해서만 그와 같은 용도로 사용하도록 권장되었다.

 2. Flowable resin은 정말로 흐름성을 가지는가?

 A. Flowable resin 사용에 대한 임상 설문 조사
아래의 자료들은 34개의 flowable resin들과 대조군으로 사용된 6개 제품들이 가지는 흐름성(flowability)과 무너져 내리는 정도(slump)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들은 흐름성(flowability)을 기준으로 분류되었다.

 

 

요약(Summary)

- 자료는 많은 flowable resin들이 1분 경과 시점에서 아주 조금 흐르거나 전혀 흐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 시험에 사용된 재료들 가운데 Ultra-Seal XT Plus가 가장 잘 흐르고 쉽게 무너져 내리는 특성을 나타냈다. (제조사에서는 소와 열구 전색제와 이장재의 용도만으로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 6개의 flowable resin들(Wave HV, Aelite Flo, Esthet-X Flow, Floe-It ALC, Palfique Estelite LV Low, Wave MV)은 잘 알려진 수복용 복합 레진인 Heliomolar나 Herculite XRV와 유사한 흐름성과 무너져 내리는 정도를 나타냈다.
- 모든 제조회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서로 다른 흐름성을 나타내는 용어들이 필요하다.

3. 구입비용

Flowable resin의 ml당 구입 비용은 회사에서 제시하는 리필용 제품의 구입 가격을 기준으로 결정되었다.

 

 

요약(Summary)

- Flowable resin의 구입 비용은 $8.29/ml~$31.11/ml의 범위를 나타내었다.
- 62%의 flowable resin들이 $20/ml 이상이었으며, 85%가 $15/ml 이상이었다.
-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Flow-It ALC인 경우에는 시험된 대부분의 재료들에 비해 구입 비용이 1/2~1/3 수준이었으며, 두번째로 저렴한 flowable resin 이었다.

4. Flowable resin이란 무엇인가?

Flowable resin이란monomer와 filler로 구성된 복합 레진인데, 한 장소에머물러 있거나 형태를 유지하는대신 흐름성을가지고 쉽게 퍼지는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의는 liner, base, cement, core build-up, 그리고 수복용 복합 레진에도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Flowable resin은 다른 복합 레진 재료들과어떻게 다르며, 정말로 다른가?”하는 의문을 야기한다.
Flowable resin은 1995년 경에 수복용 재료로서 미국 시장에 처음 소개되었다. 초기의 제품들은 좁은 틈이나 우각 부위에 기포를 형성하지 않고 잘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낮은 점도와 높은 흐름성을가지도록고안되었다.
흐름성은 수복용 복합 레진에 포함되어 있는 무기 필러의 함량을 감소시켜서 얻어낸 것이다. 따라서 초기의 flowable resin들은 높은 중합 수축과 낮은 마모 저항성을 가졌다.
오늘날 제조회사들은 중합 수축을 감소시키고, 마모 저항성을 향상시켜서 자신들의 제품이 다른 제품들과 뚜렷하게 구별될 수 있는 특성들을 얻어내기 위하여 다
양한 성분들을투입하여변화를 주고 있다 (즉, 다른 성분의 레진이나추가적인레진을 첨가하거나필러의 유형과 양을 변화시는것과 같은 조성에 있어서의변화들).

5. CRA의 결론


오늘날많은 flowable resin들을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용도에 그 사용이 권장되고있다.
그리고CRA의 설문조사에서도알 수 있듯이 많은 임상의들이이 재료를 일상적으로사용하고있다.
흐름성과무너지는특성은 매우다양하며, 몇몇 제품들은수복용 레진들과유사한 수준을 나타낸다.
구입 비용은 4번의 인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다. 임상의들은 왜 이 특정한 상황에서 flowable resin의 사용을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고려해 보아야 하며, 흐름성과가격 그리고 다른특성들에대해서도고려해 보아야 한다.
 

CRA CONCLUSIONS
Many flowable resins are available today & promoted for many uses. CRA survey data show flowable resins are popular with clinicians. Flowability & slump of vary greatly some are similar to restorative composite resins. Costs vary by a factor of 4. Clinicians should consider why they choose to use flowable resins in particular situations in light of their flowability, cost, & other characteristics. Future CRA reports will address other important aspects of flowable resins.
CRA Newsletter 2006년 7월호 발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