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셰이드 하나로 두 개의 VITA shade를 표현하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셰이드 하나로 두 개의 VITA shade를 표현하다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조 선택을 보다 편리하게

하나의 셰이드로 두 개의 셰이드를 표현할 수는 없을까?
이 같은 고민 끝에 탄생한 제품이 바로 Synergy? D6 Flow다. Synergy D6 Flow는 Duo Shade를 도입해 하나의 셰이드로 두 개의 유사한 VITA shade를 표현할 수 있게끔 만들어졌다. 이를 통해 술자는 셰이드 matching을 쉽게 하여 진료를 보다 간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Synergy D6 Flow에 대해 살펴본다.

Duo Shade 콘셉트 도입, 색조 선택이 편리해
Synergy D6 Flow는 nano filler 타입의 방사선 불투과성 플로어블 레진이다. 쉽게 들러붙지 않으면서 부드럽게 흘러 핸들링이 쉽고 정밀한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Duo Shade 콘셉트를 도입해 셰이드 matching이 뛰어나다.
Duo Shade는 셰이드 하나로 두 개의 유사한 VITA 셰이드를 표현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빛의 굴절률과 관련이 깊다.
시너지만이 갖는 이러한 특성은 주변치아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빛을 일정하게 굴절시킴으로써 자연스러운 blending?in 효과를 갖도록 한다. 이를 통해 셰이드 matching을 쉽게 하여 술자의 편의를 도모할 뿐 아니라 시스템을 간소화해 재고목록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그림 1은 이러한 빛의 굴절률의 원리를 잘 성명한 예라 할 수 있다. 유리컵 안에 얼음을 넣고 물을 붓게 되면 물(레진 메트릭스)과 얼음(필러)의 광굴절률이 적당한 조화를 이루어 얼음 조각들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그림 A).
반면 물이 없는 얼음 조각들은 선명하게 그 모양을 확인할 수가 있다(그림 B). 이러한 원리는 광중합이 이루어진 레진 매트릭스와 필러 혼합물의 광굴절률이 적당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과 같다. 이를 통해 주변 치아구조와 조화를 이루는 심미적인 수복물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사용하세요!

직접수복을 위한 Synergy D6 Flow 적용 (사용 전 준비사항)
•치아세정
불소를 함유하지 않은 치약과 칫솔을 이용하여 치료 할 치아와 그 인접치아를 닦아준다.
 

① 충치의 프렙
 충치를 프렙할 때는 접착 수복 테크닉의 원칙에 입각하여 치아를 다듬어야 한다. 법랑질과 상아질을 80㎛ 의다이아몬드 버로 프렙하고 25㎛의 다이아몬드 버로 마무리한다. 치아와 충전재의 접착면을 넓혀 최상의 접착효과를 얻기 위해 법랑질 경사면의 마진을 만들기를 권장하며 그것에 의하여 가장자리 접합부분의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 치수 보호
 치수에 가까운 부위는 국소부 시술 테크닉으로 칼슘 하이드록사이드 시멘트를 견고하게 세팅하면 박테리아의 침투로부터 치수를 보호할 수 있다.
 

③ Synergy D6 Flow의 적용
  어플리케이터 팁을 이용하여 프렙한 충치에 바로 적용한다.
• 간접수복을위한Synergy D6 Flow 적용
  제조사의사용설명서에따라충치표면을처리한다.
 

 

① Synergy D6 Flow의 적용
어플리케이터 팁을 이용하여 Synergy D6 Flow를 바로 수복물이나 프렙한 충치에 바로 적용한다. 부드럽게 힘을 주어 수복물을 위치시킨다.

② 과잉분 제거
과잉의 재료를 브러쉬 또는 스파출라로 다듬고, 수복물을 위치시키고 유지시킨다. 과잉의 재료를 스파출라 또는 적당한 기구로 제거한다.

③ 중합
수복물의 각면을 40초 동안 중합하는 것을 권장한다. Synergy D6 Flow 사용 시 유지놀이나 정향유가 함유된제품을 사용하면 중합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때문에 Zincoxide-eugenol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또한 양이온의 구강세정제나  plaque indicator, chlorhexidine 등과 함께 사용할 경우 변색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Synergy D6 Flow
- nano filler 타입의 Synergy D6 Flow는 방사선 불투과성 플로우 레진이다. 쉽게 줄줄 흐르지 않고 압력하에서 부드럽게 흘러 최적의 흐름성을 갖는다. 또한 핸들링이 쉽고 정밀한 적용이 가능하다.
 Synergy D6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Duo Shade 콘셉트로 셰이드 matching이 뛰어나다.
ㆍ제조원 : Coltene(스위스)
ㆍ수입원 및 판매원 : 신원덴탈㈜
ㆍ문의 : 1577-00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