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치아 이식술 ③
상태바
자가치아 이식술 ③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3 14: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식 원장

서울치대졸
국립경찰 병원 수련
서울치대 석사 (치료재료학)
한림의대 박사 구강외과 GBR전공)
신구대 치기공과 교수
한림대 외래교수
골형성 연구회 회장
골유착학회 이사
뉴욕서울치과병원 대표원장
kwansik2827@naver.co

 

 

 

6. 성장인자, BMP 흡수- 골전도, 임플란트 주변 defect 처치
 골조직은 일생을 통하여 지속적인 골개조가 이루어지며, 고도로 혈관화되어 있는 복잡하고 역동적입니다.현재의 기술로 골화 과정을 완벽하게 재현하기 힘들고, 생체 외 실험에서 골전구세포를 배양하여도 실제 골처럼 골형성이 어려워서 in vivo 실험만이 가능하며 실험실에서의 골조직 형성에는 많은 제한점이 있습니다.(24-1.)

현재의 연구는
(1) 골형성 과정에서 각 요소와 인자들의 signalling에 대한 이해
(2) 다양한 자가, 동종의 골전구세포 혹은 stem cell를 이용한 골형성(24-2.)
(3) 성장인자(Growth Factors)의 기전과 역할에 대한 규명
(4) BMP의 보다 효율적인 생산(24-3.)
(5) 효과적인 BMP carrier의 개발 및 ,국소적 투여법-적절한 scaffold가 개발된 MBCP (24-4~6) 
⑹ 효과적 골조직의 형성을 위한 유전자 이식술의 개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가 치아에 극소량의 BMP가 있다는 주장이 있고부터 자가치아 이식술의 임상적 활용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이 있는 듯합니다.  

 동종골이나 자가치아를 탈회처리하면 성분 중 70%를 차지하는 미네랄을 제거해져서 콜라겐, BMP, 성장인자 등이 노출되어서 골유도, 골형성이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골형성을 촉진 하려면 탈회 처리가 꼭 필요합니다.

 성장인자( Growth Factor)와 골단백(BMP)의 비교는 아래 Table1과 같으며 두 인자 모두 골 형성에 효과적입니다.

 

 

 

성장인자(Growth Factors)는 골아세포 혹은 전구세포를 자극하여 골기질을 생성을 촉진하는 골유도를,  BMP는 골아세포 외부에 골기질에 극소량 존재하는 potein group으로 골형성에 관여합니다. 따라서 GF 보다는 BMP가 보다 효과적이며 큰 골 결손부의 재건에도 효과적입니다.

BMP-2 함유제재(Infuse, Medtronic Sofamore Danek, Memphis, TN)와 BMP-7 함유제재(OP-1 Device, Stryker Biotech, Hopkinton, MA)가 제한된 범위에서 정형외과적인 임상 적용에 대한 FD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BMP의 단점은 비용이 비싸다는 것이었는데 최근에야 국내에서는 코웰메디가 대장균을 이용하여 양산에 성공하여 공급 단가를 낮춘바 있습니다.(24-3.)

또 BMP 자체는 흡수가 잘되므로 carrier에 결합하여 사용하는데 gelatin, glycerol, poloxamer 407 등을 carrier로 사용한 결과  Regenaform, Regenafil, Grafton, Dyna Graft 등의 동종골의 흡수율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식 후 지속적으로 유지되려면 적당한 porosity를 지닌 어느 정도 단단한 합성골이 carrier로 바람직하였는데 MBCP는 다양한 porosity를 지녀서 가장 우수한 carrier입니다. (24-4~6.)
마찬가지로 구멍을 잘 뚫거나 잘 분쇄한 자가 치아 이식재를 탈회 처리하여 사용하면 BMP가 단시간에 분해되지 않고 골전도 등이 잘 일어나서 골형성이 잘일어나는 듯합니다.
(24-11.)
하지만 자가치아 분말 이식재만으로 이식하면 조작하기도 어렵고 흡수율이 높아서 필자는 동종골: 합성골+자가치아를 1:1로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후일 설명하겠지만 분말골등을 임플란트 주변에 얇게 바르고 그 위에 root form을 덮어 놓으면 장점이 많습니다.
1. foreign body 반응도 적고 2. stiff 하여 연조직압에도 저항적이어서 골형성 양이 많으며 3. 분말 이식재를 잘 눌러 놓아서 흩어지지 않으며(24-12) 4. 연조직과 blood 공급도 유리하며 5.조작하기 쉽고  6.  matrix form이라 이식형태가 유지되기 때문입니다.(24-13.)

 


24-1. 골조직은 고도로 혈관화된 틈새로 stem cell이 있으며 조골세포 파골세포 BMP, 성장인자가 상호 작용하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구조입니다.
24-2. 골전구세포 혹은 stem cell등의 분화를 통하여 골형성이 이루어진다.
24-3. BMP가 Cowell Medi에서 생산되기 전에는 무척 비싸서 사용할 수 없었다. 필자가 당뇨병으로 인해 염증 해결에 실패한 두 차례의 발치 즉시 식립 임플란트 증례에서( 레이저 소독 및 골질강화를 하였음에도 실패함) BMP를 사용해 본 결과 확실하게 골형성이 일어나서 임플란트가 성공적인 유착되었다. 임상의들도 실패한 케이스에 BMP를 사용할만 한 것으로 사려된다.
24-4.필자가 4차 골이식재의 비교에서 언급하였듯이 MBCP는 6 HA: 4 β-TCP의 phase 로 공급된다.( Daculsi G, Corre P, Malard R, Legeros R, Goyenvalle E: Performance for ingrowth of Biphasic calcium phosphate ceramic versus Bovine bone substitute Bioceramic 18, K, 2005 vol 18: 1379-1382)
24-5.MBCP는 70% 전후의 porosity로 65% Macro, 35% mico porosity를 형태입니다.

24-6.MBCP는 그 porosity로 인하여 상당량의 blood supply가 필요하며 BMP를 효과적으로 binding 한다.
24-7. 60세 여성 환자의 증례로 10여 년간 의치를 사용하면서 양쪽 하악 치조제가 심하게 흡수 되었다. 마침 하악 #32, 31, 21,22 치아를 발치할 수밖에 없어서 이들을 분말형과 root form으로 활용하게 되었다. 

24-8. 같은 환자의 상악 소견으로 상악# 15 치아도 발거 후 #16,14 임플란트를 식립할 예정이다

24-9.같은 환자의 파노라마 소견으로 골 길이는 좋지만 골 폭이 작은 lateral ridge augmentation 증례이다. 양쪽 하악 #47-45,32-42, 34-36 치아를 동시에 식립하고 즉시로딩할 예정이다.(5 x 12,5x 14, 4x12, 4x16, 4x16, 4x14, 4x 12, 5x14 mm Cowell fixture식립 예정 )
24-10,11. root form 치아가 적당한 porosity를 지녀야 flap 하방에서 흡수되며 골유착 및 골전도가 일어난다. 가공업체에 보낼 때 porosity를 충분히 만드는 업체에 보낼 필요가 있다. KTB의 root form이 가장 porosity가 좋다.

24-12.(2배 확대 요망) root form을 사용 5-10 분전에 생리 식염수에 담가서 수화 시키고 mess나 가위로 잘라서 임플란트 외벽의 veneer 형태로 사용할 예정인데 연조직으로 인한 골흡수에 저항성을 보여서 차단막이나 T-mesh보다 효율적이다.
24-13. 골이식재의 골화가 이루어지려면 골벽을 bur로 뚫어서 혈액공급이 원활해야 한다.
24-14. 임플란트 주변에 분말형 ATBT와 동종골, 자가골을 혼합하여 얇게 깔고 그 위에 root form을 잘 덮는다.  

24-15.(2배 확대 요망)이 root form을 잘 고정되는 형태로 덮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outline form이 유선형 ridge 형태이다. stich-out 후 임시 보철물로 functional loading하였다. .
24-16.(2배 확대 요망) 식립 3.5개월 만에 최종 보철물을 장착한 하악 8대의 임플란트를 이용한 보철한 방사선 사진. 즉시 로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골흡수의 양상이 보이지 않는다. ATBT는 연조직압으로 인한 골흡수에 저항적인 것으로 사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xfvdluckct@gmail.com 2012-10-18 02:59:00
Will be carry on whilst every different great friend says brand-new areas such as a small superiority through the additional.
casquette fox http://www.casquettes-newera.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