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TA기획특별임상 ㅣ 근관세척제(Dental irrigants) EDTA 계에 대하여
상태바
EDTA기획특별임상 ㅣ 근관세척제(Dental irrigants) EDTA 계에 대하여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3 14: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걸 원장 _ 남양주시 한양치과의원
김광만, 김경남 교수 _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과생체재료학교실 및 연구소


치과임상에서 근관 치료는 △생역학적 형성단계(biomechanical preparation) △화학적 형성단계(chemical preparation) △소독단계(disinfection control) △세균학적 치료단계(bacteriological study) △근관 충전단계(canal filling 또는 obturation)로 구성된다.
치근관 형성은 생역학 형성단계와 화학적 형성단계에서 이루어지며 동시에 수행된다.
생역학적 및 화학적 형성단계를 마친 다음에 이어서 치근관의 세척(irrigation) 및 형성(shaping)을 마치고 근관 내 소독단계를 시행한다.

생역학적 형성 단계
치근관기구를 사용한 생역학적 단계는 △치수강과 치근관의 치수 잔사, 이물체, 감염되거나 연화된 상아질을 청소하고 △근관 폐쇄물을 제거하며 △근관을 확대하여근관 내에 약제의 최대량을 수용하고 △근관벽을 매끈하게 형성하여 감염된 근관표면과 약제의 접촉을 증강시키며 △근관벽을 형성하여 근관충전을 쉽게 하고 △치근관 기구를 사용하여 만곡된 근관을 확대시켜 직선화시킨다.
치근관 기구는 근관형성 및 근관 확대에 근관세척제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편리성과 세척효능 등이 추가된 근관세척제는 치수조직의 잔사를 제거하거나 가는 치근관의 매끈함을 얻기 위해 보조로 사용된다.

화학적 형성단계
근관세척제를 사용한 화학적 형성단계는 완벽한 근관충전을 달성하기 위해 상아질을 탈회하거나 치수잔사를 용해하여 근관을 탐관, 확대, 세척하는 과정이다.

산성 근관체세척제
킬레이팅 약제(EDTA), 구연산 등 산은 상아질의 용매로 사용된다. 킬레이팅 약제는 상아질을 탈회하고 도말층을 제거한다. 산은 상아질의 무기물을 용해하고 나머지 유기물은 치근관
기구로 제거되며 근관확대와 근단공까지 접근을 이룰 수 있다.
과거에는 산으로 염산과 황산을 사용했다.

알카리성 근관세척제
알카리성 세척제(Sodium hypochlorite)는 치수조직을 파괴 및 용해시킨다. 알카리성 세척제는 근관확대에 사용하며 상아질의 유기물을 분해 또는 용해하고 무기물을 치근관기구로 제거한다. 과거에는 알칼리성의 나트륨-칼륨 합금과 이산화 소다를 사용했다.

화학적 형성에 사용되는 근관 세척제의 종류 및 용도 근관세척제는 용액형, 겔형, 반죽형이 있다. 주로 차아염소산소다, EDTA, 생리식염수가 사용되고 있다.

치아염소산소다(Sodium hypochlorite)
근관 세척 및 성형 과정에서 유기물 제거에 사용된다.

EDTA가 함유된 액상(REDTA), 겔형, 반죽형 제품
REDTA는 EDTA 2Na, cetyl trimethylammoniumbromide, 가성소다로 구성된 용액으로 생성된 무기물 잔사의 제거에 필수 사용되며 치근관 벽의 약제 세정력이 우수하다. 겔 또는 반죽형의 EDTA 근관세척제는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EDTA와 과산화요소가 주성분으로 함유되어 탈회효과, 윤할작용, 소독(항균)효과가 있다.

그러나 REDTA와 RC Prep은 차아염소산소다 보다 경조직 부식력이 낮고 조직 용해 및 항균 효과가 떨어지며 나머지 효능은 동등하다.

생리 식염수
사용한 세정액이나 윤할제 보다 세척제의 양이 근관 잔사의 제거 능력을 결정하므로 생활 조직에 독성이 낮은 생리 식염수가 사용되고 있다.

- 근관치료의 화학적 형성단계에서 치근관 상아질의 탈회 및 연화제로 사용한다.
- 치근관 기구의 근관벽 형성과 확대를 보조한다.
- 근관치료 동안 사용되는 치근관기구의 파절 또는 그에 따라 근관 폐쇄 등의 위험을 줄여준다.
- 기구가 도달하지 못 하는 근관 내부를 세척한다.
- 치수 등 유기물을 파괴 및 용해한다.
- 사용한 근관 세척제, 근관 내에 생성되는 잔사, 도말층을 외부로 쉽게 제거한다.
- 치근관 내부의 청소능력을 향상시킨다.
- 치근관 기구의 조작에 필요한 윤활작용을 돕는다.
- 근관 소독 및 항균효과를 갖는다.

화학적 형성에 사용되는 근관 세척제(EDTA)의 고려사항
- 근관세척제는 근관 내부 상아질을 탈회 및 연화시켜 치근관벽 형성 및 확대를 보조하여야 한다. 특히 가는 근관이나 굴곡진 근관을 뚫거나 확대를 보조한다.
- 근관 세척제는 치수조직을 파괴 및 용해하여야 한다.
- 점성이 조절된 겔형 근관세척제는 치근관 내로 부주의한 과잉 가압되지 않고 치근단공 밖의 주위 조직에 유해한 효과를 나타내지 않아야 한다.
- 분말 주성분은 150㎛ 입자크기를 유지하여 근관이 폐쇄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 근관세척제는 주성분에 따른 세척 효능을 극대화시키는 pH를 유지하여야 한다.
- 겔형 또는 반죽형 근관세척제는 평균 근관치료시간 동안 세척수에 용해 또는 세척되어 근관 내에서 제거되어야 하고 근관 내의 적층 가능성이 없어야 한다.
- 근관 세척제의 윤활작용으로 치근관 기구의 파절 위험을 줄여준다.
- 개방된 치수강 또는 근관 내로 주입되는 동안 근관세척제는 요변성으로 흐름도가 증가되어 치근관 내로 겔 유입이 용이하여야 한다.
- 사용한 세척액과, 근관벽 및 작업장에 생성된 잔사를 청소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치근단공 외부로 세척액이나 잔사가 치근단공 밖으로 분출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 근관세척을 마친 후 세척수로 인한 근관 내 물기 건조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야 한다.
- 구강 내 조직에 위해성이 없어야 한다.
- 근관 소독 또는 항균효과를 갖고 있어야 한다.

화학적 성분에 사용되는 근관세척의 요구사항
- 성분-근관 세척제의 성분은 이물질 없이 균질하여야 한다. 또한 구강 내에 도포한 후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한다.
- 분말(EDTA)은 150㎛ 입자크기를 유지하고 사용 후 세척하는 동안 세척수에 쉽게 용해되어야 한다.
- 평균 근관치료 시간 내에 겔 또는 반죽형 근관세척제는 해당 목적 작용을 마친 후 세척수에 용해 또는 세척 등에 용해되어 근관에서 제거되어야 한다. 근관 내에 겔 등의 반응 산물이 적층되어 근관을 폐쇄 시켜서는 안 된다. 근관 세척용 겔이 근관 내에서 세척수에 의해 용해되는 능력을 모사하는 자가 용해 능력이 있어야 한다.
- 근관세척용 겔의 혼합-분말과 용액으로 구성된 근관세척용 겔에서, EDTA 분말은 용액에 균일하게 혼합되어야 한다.
- 치근관에 수동 주입할 목적으로 용기에 장입된 겔의 점도를 조절하여 술자가 부주의하게 겔을 근관 내로 과잉 가압해도 겔이 근단공 밖으로 유출되지 않아야 한다.
- 가능하면 EDTA 주성분의 근관세척제 pH는 4~6을 유지하여 세척효능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 유효기간 동안 겔은 자체 경화되거나 변질되지 않아야 한다.
- 치근관 내 치근 경조직 및 연조직에 대한 효과
① 목적에 따라 경조직에 대한 탈회효과 : 산성 주성분은 치근상아질을 탈회하여 상아질을 연화시켜야 한다.
② 목적에 따라 연조직에 대한 파괴 및 용매 효과 : 알칼리 주성분은 치수조직을 파괴 및 용해시켜야 한다.
- 근관 세척제의 탈회 및 세척 능력을 달성하기 위해 치근관 내에 체류해야 할 시간이다. 장시간 체류하면 치근단 주위조직에 위해 작용을 가할 수 있으므로 제조사가 제시하는 시간보다 길어서는 안 되며 치근단공 밖으로 유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근관 세척제는 치근관 기구의 조작에 필요한 윤활효과를 추가하여, 수동 또는 전동 작동되는 치근관기구의 파절을 막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 주입형 시린지에서 개방된 치수강 또는 근관으로 주입되는 동안 겔 또는 반죽형 근관 세척제는 요변성으로 근관 내에서 흐름이 증가하여 치근관 내 유입이 용이하여야 한다.
- 생역학적 및 화학적 형성단계를 거친 후 치근 상아질의 청소능력이 육안 또는 고배율 현미경등을 통해 관찰되어야 한다.
- 근관세척제는 가능하면 세척효과 이외에 소독 또는 항균효과를 가져야 한다.
- 근관세척제 사용을 마친 후 세척수로 치근관을 세척하는 동안 근관세척제에 일부 함유된 건조제의 도움으로 치근관에 남아 있는 물기 건조를 보조하여야 한다. 종이형 페이퍼 포인트는 완벽한 치근관 건조를 향상시킨다.
- 근관 세척제는 치근단 주위조직 및 인체에 유해해서는 안 된다.
- 제품의 포장에는 제조사 이름, 제품명, 성분 및 용량, 제조번호 및 제조일, 유효기간, 보관조건 등이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화학적 형성에 사용되는 근관 세척제(EDTA 주성분)의 사용법
사용 전의 준비사항
① 러버댐(그림 1), 면구 등의 방습법을 이용하여 구강 내 타액으로부터 근관치료할 치아를 격리한다.
② 강력한 공기/물 분사를 하거나 식염수나 물을 시린지로 주입하여 치근관을 세척한다. 강력한 공기/물 분사 동안에 필요할때 보안경을 착용한다.

사용방법
① 겔형 근관 세척제의 보관용 마개를 시린지 몸체에서 빼내고 주입용 바늘을 장착한다. 근관 세척제의 주입용 바늘을 통해 약간 짜서 내용물의 점도와 흐름도를 확인한다(그림 2).
② 근관치료할 치아의 근관에 근관 세척제를 직접 주입한다.
세관은 smooth broach, 리머, 파일 등을 사용하고, 시린지에 장입된 겔을 개방된 치수강 또는 근관 orifice에 직접 주입한다(그림 3).
③ 통법대로 근관 내부를 치근관기구로 물리적 조작하여 근관벽을 확대 및 성형하고 치수조직을 제거한다(그림 4).
④ 근관의 재형성이 필요하면근관 세척제를 근관에 재주입하여 사용한다.
⑤ 사용한 근관 세척제, 근관 내에 생성되는 잔사를 근관 밖으로 제거하기 위해 치근관 세척수로 헹군다(그림 5).
⑥ 사용한 치과용클린저(EDTA gel)와 근관 내에 생성된 상아질 및 치수 잔사를 근관 밖으로 제거하기 위해 세척수 또는 차아염소산소다를 교대로 사용하여 치근관을 헹군다.
⑦ 건조용 페이퍼 포인트로 근관을 건조한다(그림 6).
⑧ 근관 내에 약재를 도포하고 치수강을 가봉한다(그림 7).

사용 시 주의사항
① 의료기기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대상 연령, 성별, 인체상태에 대한 주의사항: EDTA 2Na와 과산화요소 성분에 대한 특이체질(알러지, 민감성) 환자
②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사용상의 주의사항 및 사용상의부주의에 따른 치명적인 부작용, 사고발생 등에 대한 주의사항 등: 치근관 내로 한정되어 일시 접촉하는 일회성 재료이므로, 이유없이 삼키거나 구강 점막 내로 삽입하는 등 타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근관 내에 장시간 접촉 또는 방치를 금하여 조직 파괴를 예방한다.
③ 안전사고의 예방에 필요한 사항: 주성분인 EDTA 2Na 및 4Na는 눈 또는 피부 자극성 물질이고 과산화요소 성분은 산화 및 부식 물질이다. 근관 치료 동안 근관 세척제로 사용하고 치근상아질의 탈회와 윤활작용을 이용한 근관을 깨끗이 청소하는 경우에만 사용한다.

보관 또는 저장방법
근관세척제는 분말 성분의 입자크기 때문에 흐름도가 약간 높은 겔을 사용하고 있어서 사용 후 주입용 바늘로 약제가 약간 유출된다. 소량 유출되는 제품은 근관세척제를 사용한 후 주입용 바늘을 빼내고, 주입용 시리지 내의 주입용 플런지를 약 2~4㎜ 후방으로 빼낸 뒤에 보관용 마개를 닫고 실온에 보관한다.

치근관 세척용 보조 시린지
근관치료 동안 기구조작을 돕기 위해 특정 주입용 시린지를 사용하여 세척액과 윤할제를 주입한다.

일회용 세척 주사침이 부착된 일회용 시린지
주사침의 선단이 막혀 있고 선단에서 hub 방향으로 4~5㎜ 길이의 측면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주사침이 부주의하게 근관에 물려도 세척액이 적절히 공급될 수 있다. 그러나 치과임상에서 주사침의 미세한 천공부로 정수압이 가해지는 세척액이 분출되므로 비실용적이다.

세척액의 주입 및 흡입 용도로 사용하는 시린지
타액 흡입기에 tubing을 연결하여 술자가 원하는 목적대로 세척액을 주입 및 흡입한다.
근관치료 동안 근관 세척액을 부주의한 압력으로 주입하면 치근단 주위조직에 심한 손상이 나타난다. 게다가 개방된 치근관에 시린지를 통해 압축 공기를 흡입시키면 색전증(???)과 치명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치근단공 외부로 나온 세척액의 심각성은 주입된 세척액의 양, 세척액 자체의 독성, 치근단 주위조직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대형 크기의 치근관 기구와 함께 사용한 세척액은 치근단공 외부로 잔사와 세척액이 분출 될 가능성이 증가된다.
근관 세척제의 유형, 근관 세척제 주입용 시린지, 세척액을 이용한 임상술식의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여 위험을 예방한다. 근관 세척제를 주입하는 주사침의 장입 깊이, 근관 세척제의 사용량, 근관 세척제의 유형은 근관 내 debridement 효능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보급되는 전동용 치근관기구는 치근관의 확대 폭을 종래 수동 술식보다 크게 하므로 더욱 유의한다.

결언
근관세척제는 근관치료 동안 완벽한 근관충전을 위해 △치근관 상아질의 탈회 및 연화 △치수 등 유기물을 파괴 및 용해 △사용한 근관 세척제, 근관 내에 생성되는 잔사, 도말층의 손쉬운 제거 △치근관 내부의 청소능력을 향상 △치근관 기구의 조작에 필요한 윤활작용의 보조 △근관 소독 및 항균효과를 이용하여 근관치료 하는 치아의 치근관을 탐관, 확대, 세척하는 데 화학적 형성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치과임상에서 △겔형 근관세척제(EDTA)의 분말은 150㎛ 입자크기를 유지하여 근관을 폐쇄시키지 않아야 하고 △조절된 점도로 치근관 내로 근관세척제가 부주의하게 과잉 주입되지않아 치근단공 주위 조직에 유해 효과를 나타내지 않아야 하며 △술자의 평균 근관치료시간 동안 세척수에 용해 또는 세척되어 근관에서 제거가 용이하고 근관 내 적층 가능성이 없어야 하며 △윤활작용의 보강으로 치근관 기구의 파절 위험을 줄여야 하고 △개방된 치수강 또는 근관 내로 주입되는 동안 근관세척제는 요변성으로 흐름도가 증가하여 치근관 내로 유입이 용이하여야 한다. 또한 △사용한 세척액과 근관벽 및 작업장에 생성된 잔사를 청소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치근단공 외부로 세척액 이나 잔사가 치근단공 밖으로 분출되는 것을 막아야 하며 △근관세척을 마친 후 세척수로 인한 근관 내 물기 건조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 선택이 권장된다.
시린지 용기 내에 장전된 근관세척용 겔은 점성이 높아 술자가 부주의하게 과잉 가압해도 겔이 용기 밖으로 과량 토출되지 않아야 한다. 일단 용기 밖으로 토출된 겔은 요변성을 나타내서, 양호한 흐름으로 근관 내 주입되고 치근단공 밖으로 유출되지 않아야 하며 세척한 후 근관에 겔의 적층이 없는 근관세척제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러나 근관세척용 겔은 주성분의 입자크기 때문에 흐름성이 높은 겔로 제조되므로 사용 후에 주입용 바늘밖으로 겔이 약간 유출된다. 사용 후 주입용 플런저를 약 2~4㎜ 후방으로 빼낸 뒤에 보관용 마개를 닫고 실온에 보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ristie 2012-06-02 12:19:22
I saerched a bunch of sites and this was the best.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