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겨울철에도 동파걱정없는 치과만들기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겨울철에도 동파걱정없는 치과만들기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urbo-Smart

석션 시스템은 물의 사용 여부에 따라 건식과 습식, 그리고 반습식 석션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건식 석션은 모터 자체의 구동으로 물이 없이도 진공상태를 만들어 흡인력을 발휘한다.
또한 습식 석션은 높은 진공도와 펌프의 순조로운 운전을 위해 분당 3∼6ℓ의 물을 공급해 진공상태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이다.
습식과 건식 석션의 장점을 모아 한층 발전된 형태의 반습식 석션인 ㈜흥진메디칼의 Turbo-Smart는 동파사고가 잦은 겨울철에도 눈길을 끌고 있다.

 

 

겨울철 관리요령 물이 필요 없는 반습식 시스템

 

겨울철 관리요령 물이 필요 없는 반습식 시스템
치과병·의원에서 1마력의 습식 석션 가동 시, 1분당 약 3리터의 물이 소비된다. 따라서 전국 치과에서 1일 8시간 진료한다면 연간 약 660만톤 이상의 물이 소모된다는 것이다. 즉, 치과에서는 오늘도 하수관으로 돈을 흘려보내고 있는 셈이며 그중 습식 석션으로 국내 치과병·의원에서 사용하는 물은 연간 400만톤 이상이다.
Turbo-Smart는 이처럼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하는 습식 석션 시스템이 아닌 물이 필요 없는 반습식시스템이다. 시스템 하나만 바꿔도 물절약, 돈절약, 그리고 환경 보호까지 실천할 수 있으며 동파사고가 잦은 겨울철에는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스피드 컨트롤 모터 탑재해 일정한 흡입력 유지 가능
Turbo-Smart는 진료대의 사용량에 따라 일정한 흡입력을 유지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이며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편리성을 강조한 제품이다.
본 제품은 두 개의 버전으로 구분돼 5~6대의 진료대를 사용하는 A버전과 10대의 진료대까지 사용 가능한 B버전이 있다. 즉 치과병·의원에서는 새로운 기계를 더 보충하지 않더라도 A버전 제품을 B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 사용 가능하므로 추가적 비용부담이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진료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된다. 특히 반습식 Turbo-Smart의 사용은 상수도를 공급할 필요가 없어 석션 기계로 인한 물 소비를 절약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원심분리기의 이물질 배출팬이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조돼 산화되거나 부식되지 않아 많은 흡입량을 배수시킬 시 점진적으로 배출될 수 있는 재순환 배수 시스템으로 설계됐다.

물열동식 밸브와 역류방지 밸브 장착 완벽한 석션 시스템 구성
Turbo-Smart는 모터의 스피드 컨트롤로 인한 Hz와 HP의 개념을 없앴으며 열동식 밸브를 채택해 52℃에서 정상온도로 복귀가 가능해 제품의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아말감 세퍼레이터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임시적으로 늘리기 위해 점진적으로 액체를 배출하게 하는 재순환 밸브와 두 대 또는 2 이상의 터보 스마트를 설치하기 위한 역류방지 밸브를 장착하고 있다.
또한 상수도 연결이 필요 없어 단수 시에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프로그램 채택으로 전원, 흡입압력, 작동주파수, 펌프 출력전압, 시스템온도, 주변온도 등 디스플레이로 확인이 가능해 손쉬운 장비 운용이 가능하다.
설치 시에는 바닥에 하수 배관과 연결된 액체 배수구가 있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ㆍ제조원 : CATTANI(이탈리아)
ㆍ수입원 및 판매원 : ㈜흥진메디칼
ㆍ문의 : 02-774-1127

치과내 석션의 겨울철 관리요령

 

겨울철 석션 관리 요령: 대부분의 치과병원·원의 기계실은 환경이 좋지 못해 장비의 관리 부분이 취약할 수밖에 없다. 특히 기계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겨울철에 동파 및 기기들이 겨울철에는 얼어서
작동을 못할 경우가 많다.
보통 기계실에도 난방이 가능하면 좋겠으나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석션 주변에 히터 같은 온열장치를 사용해 항상 실내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