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레진수복의 완성도를 높여 주는 도우미
상태바
[VS] 레진수복의 완성도를 높여 주는 도우미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1.1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치아와 우식 형태 커버

크라운포머는 치과에서 취급되는 많은 재료들 중 극히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모품이다. 형성된 와동에 충전물을 장착할 때 충전물이 흘러넘치지 않도록 하며 충전물이 적절히 중합될 때까지 형태가 변형되지 않도록 치아주위를 둘러싸는 밴드타입의 재료이다.
 

다양한 종류의 크라운포머 알고 쓰자
크라운포머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임상적 용이함이 중요하다. 현재 많은 제품들이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그 중 ㈜신흥의 SuperMat과 한일치과산업㈜의 Cervical Former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작업 단계 최소화, 시술자와 환자의 편안함 증대
㈜신흥의 SuperMat은 기존의 사용단계가 번거로운 매트릭스 밴드와 달리 해부학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이 매우 간편한 매트릭스 시스템이다. SupeCap Matrix는 두께가 얇아 치간에 적용이 용이하며 두 가지 높이의 밴드는 치아 크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 대부분의 치아와 우식 형태를 커버할 수 있다.
또한 SuperCap Matrix를 조여 주는 Superlock(Tensioning Instrument)을 사용해 구치부에 간편하게 장착, 고정시킬 수 있어 사용의 용이함을 주었다.
특히 신개념 링 매트릭스 시스템으로 완벽한 Contact을 형성해주는 SuperMat은 작업 단계를 최소화해 시술자와 환자의 편안함을 증대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메탈 및 투명 플라스틱 재질의 매트릭스는 아말감, 레진 충전 시 모두 사용 가능하며 특히 투명 매트릭스는 컴포지트 충전 후 광중합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치경부위의 레진 충전 때 편리
한일치과산업㈜의 Cervical Former는 특히 치경부위의 레진 충전 때 편리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핸들 앞부분에 투명 셀룰로이드를 사용 시 레진이 잘 묻지 않아 임상적용시 용이하고 셀룰로이드는 빛이 투과하여 조각도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레진을 경화시킬 수 있다.
Cervical Former는 핸들에 셀룰로이드를 끼워 깊이를 조정하고 손으로 아치 형태를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구성은 1Set(Celluloid 50pcs포함)로 되어있다.
 

사용 시 주의사항
본 재료는 반드시 1회용으로 제작된다. 그러나 폴리에스터 재질도 그렇지만 메탈재질로 제작, 판매되는 제품들이 많다보니 일부에서는 재료를 소독해서 사용해도 그 형태의 변형이 눈으로 보이지 않아 여러 번 재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여러 번 사용하게 된다면 재료자체가 구겨져 적용할 때 치주조직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음을 유의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