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2 l 3M Sterilization Assurance Products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2 l 3M Sterilization Assurance Products
  • 신용숙 기자
  • 승인 2012.01.1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치과 멸균기, 과연 안전할까?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 3M Sterilization Assurance Products로 ‘OK’

 

보건복지가족부가 2010년 8월부터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를 의무화함에 따라 소독?멸균?교차감염 등에 대한 개원가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과연 우리 치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멸균·소독기가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가, 100% 안전한가? 
3M Sterilization Assurance Products를 중심으로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의 필요성과 사용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본다.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로 치과 신뢰도 높여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 의무화가 시행된 지 1년이 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상당수의 치과에서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는 않다. 개중에는 “그렇지 않아도 과열경쟁으로 어려운데 진료와 관계가 없고 돈도 안 되는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기인 인디케이터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과연 인디케이터는 돈이 안 될까? 아니다, 돈이 된다.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를 통해 치과에 대한 환자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권철로 킴스치과의원장(안산)은 “치과 진료 시 소독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인식하고 있었다”고 말한 뒤 “그런데 과연 우리 치과가 제대로 소독?멸균 업무를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항상 의문이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치과에서 소독업무는 주로 치과위생사가 전담한다”며 “혹시 잘못된 멸균 개념을 갖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권 원장은 “수년을 사용해온 오토클레이브와 EO가스멸균기가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도 마땅찮았다”고 밝힌 뒤 “3M Sterilization Assurance Products를 사용하고부터 우리 치과의 멸균 능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권 원장은 “단순히 비용적인 측면으로 접근할 일은 아니다. 감염 관리의 수준을 높임으로써 치과의 수준이 향상된다는 점을 숙지하자”고 당부했다. 

현재 킴스치과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정기검사와 치과 자체 비정기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권 원장은 “인디케이터 용지를 본사에 보내면 며칠 후 세균 배양 검사 결과를 통보받는다”며 “이로써 멸균기의 성능 검사와 소독 담당 치위생사의 업무 정확성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고 밝혔다.

그는 “소독실의 신뢰는 환자에게 더욱 자신감 있는 진료로 이어진다. 어떤  식으로든 소독실의 자체 평가는 정기적으로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해 3M Sterilization Assurance Products의 유용성을 재차 역설했다.
 

제조원 : 3M ESPE(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 한국쓰리엠㈜ / 도이
문의 : 070-4250-1970, 010-7666-1972

MR Key Point
▲ 3M Sterilizarion Assurance Products는 소독?멸균기 신뢰성 검사를 통해 치과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인디케이터다.
▲ 소독,멸균기의 성능 검사와 소독 담당 치위생사의 업무 정확성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 감염 관리의 수준을 높임으로써 치과의 수준이 향상된다.
▲ 멸균의 신뢰성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최소 일주일에 1회 정기검사를 하는 것이 좋고, 가능한 매일 하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