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SMARTmembrane’끌린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SMARTmembrane’끌린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2.04.2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membrane

조직·골 재생 유도 차폐막
똑똑한 멤브레인
‘SMARTmembrane’끌린다

 

 

김용진 UT치과 원장

 

멤브레인(Membrane)은 이식 생체재료 중 하나로 흔히 차폐막으로 불리며 조직 및 골 재생을 유도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최근 멤브레인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현재 여러 멤브레인 제품이 시판되고 있지만 이번 호에서는 비흡수성으로 시술시 용이함과 함께 높은 안정성을 보이며 현재 많은 임상의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SMARTmembrane에 대해 살펴본다.

 

3D 맞춤형 Titanium Membrane
SMARTmembrane은 3D Pre-formed 맞춤형 titanium membrane으로 변형 없이 즉시 적용이 가능하고, 간단하게 고정 및 제거가 된다는 점에서 많은 임상의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김용진 UT치과 원장은“출시부터 SMARTmembrane을 사용했다”면서“골 결손 부위 형상에 따라 타입별로맞춤형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히“별도의 screw를 사용하여 고정할 필요가 없고 bending을 수월하게 할 수 있어 시술 시간이 짧아졌다”고 밝혔다.

SMARTmembrane은 trimming과 bending이 거의 필요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고정을 위한 screw가 필요 없으며, tool 없이도 손쉽게 bending이 가능하다. Bending 시에도 구김 또는 주름현상이 거의 없으며, 걸림 현상도 없어 tissue 손상 없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김 원장은“SMARTmembrane의 경우 우선 Type 1, Type 2, Type 3 중 필요한 부분의 제품군을 선택해야 한다”며“defect gauge를 이용하여 골 결손 부위의 결손량을 정확하게 측정 후 size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Membrane 효과 극대화
SMARTmembrane은 blood supply를 위한 최적의 pore로 우수한 골형성을 유도하며 round design과 적절한rigidity로 외부로부터의 저항에 강하다. 특히 적 당한 강도로 이식재의 안정성이 향상되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연조직 침투방지 및 혈행 유지로 골 조직 재생을 도모해 골 형성의성공률을 높여준다.

김 원장은 “SMARTmembrane이 시술 후 동요도가 낮고 고정이 잘 되어 bone이 healing 되는 동안 효과적인 membrane 기능을 한다”며“앞으로 보다 다양한 size의 타입이 추가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SMARTmembrane 사용방법

1. 골 결손 부위 확인 후 결손부위에 따라 1-wall, 2-wall, 3-wall 제품군 선택.
2. defect gauge 이용, 골 결손 부위의 수직적, 수평적 결손량을 측정 후 제품 사양 선택.
3. 임플란트가 깊이 식립되거나 연조직의 두께를 보상해야 되는 경우 height의 사양 선택 후 임플란트에 체결.
4. 골 결손 부위에 필요한 양만큼 골 이식.
5. SMARTmembrane을 height 위에 체결.
6. Healing abutment 또는 cover cap을 체결하여 SMARTmembrane을 고정. 체결은 5~8Ncm로
torque 인가하며, healing은 1.2 hex driver로 체결하고, cap은 cap driver를 이용하여 체결.
7. 봉합하여 최종 완료.
8. 골재생이 완료된 후에는 healing 또는 cap을 제거하고 1.2 hex driver로 height를 제거하면 SMARTmembrane이 같이 딸려 나오게 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