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세라믹 브라켓 debonding의 정석(定石)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세라믹 브라켓 debonding의 정석(定石)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2.09.03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깔끔한 제거로 술자·환자 모두 만족시켜

교정 시술을 하는 술자 입장에서 세라믹 브라켓 debonding 작업은 쉬운 일이 아니다.
혹여 치아표면까지도 벗겨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광명데이콤이 출시한 Wondering Plier는 세라믹 브라켓 전용 플라이어로 이러한 고충을 겪는 술자들에게 새로운 방안을 제시해주며 주목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세라믹 브라켓 제거에는 Wondering Plier!
심미에 대한 환자 및 술자의 기대가 증가함에 따라 교정 영역에서 세라믹 브라켓의 사용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세라믹 브라켓의 강한 결합 강도와 잘 깨지는 성질로 인해 브라켓 debonding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브라켓을 debonding하는 과정에서 브라켓과 접착제, 접착제 자체, 접착제와 법랑질 계면에서 파절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브라켓 debonding시 브라켓 전용 plier를 사용하는데, 세라믹 브라켓은 특성상 debonding하는 과정에서 치아 표면이 벗겨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즉, 세라믹 브라켓 debonding 과정에서 강한 결합 강도는 교정 치료로 치아가 과민해진 환자에게 불편감을 줄 수 있고, 치주적으로 좋지 못한 치아의 경우는 치주 손상을 줄 수도 있다. 또한 브라켓 제거 시에 법랑질의 파절, 균열이 일어나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브라켓이 파절되는 경우에는 환자가 파절편을 흡인할 가능성이 있으며, 치면에 남은 조각을 고속 회전 다이아몬드 버로 제거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법랑질 손상 가능성이 생긴다. 이에 세라믹 브라켓은 반드시 세라믹 브라켓 전용으로 고안된 plier를 사용해야 한다.

Wondering Plier는 세라믹 브라켓 전용 plier로 술자의 고충을 덜어주며 환자에게는 만족감을 높여주기에 적합하며, 브라켓을 깔끔하게 제거해 파절 등의 문제 발생을 줄여준다. 특히 세라믹 브라켓의 하나인 CLIPPY-C의 짝꿍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Wondering Plier 사용할 때는 가볍게!
다만 Wondering Plier 사용 시,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세라믹 브라켓 debonding할 때 브라켓을 절대 강하게 잡거나 비틀지 말고 가볍게 잡도록 한다.
간혹 브라켓의 wing이 파손됐을 경우에는 베이스를 대각 방향으로 잡음으로써 이면에 남은 브래킷을 제거할 수 있다. 이 때 진공(vacuum)을 사용해 파편을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상의 작업으로도 제거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이아몬드 바 등으로 깎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