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KKI - YAP 레이저와 즐겁고 보람 있는 치주 - 근관 복합병소의 치료
상태바
LOKKI - YAP 레이저와 즐겁고 보람 있는 치주 - 근관 복합병소의 치료
  • 덴포라인
  • 승인 2013.03.0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가 불편해서 오는 치과 환자의 3대 주요 원인 요소로 치수염, 치주염, 교합 질환 등을 들 수 있으며 근관· 치주· 교합 치료들은 자연 치아를 살리기 위한 치료의 3대 핵심 요소이다.
자연치아를 살리자는 취지는 어느 시대에서건 정당성을 부여받고 있으며, 이러한 치료들에 대한 지식과 술식들은 끊임없이 연구되고 발전돼 성공률 또한 계속 증가되는 추세이다.

근관치료의 실패는 근관 내 세균의 온전한 제거가 어려운 경우에 발생된다.
Isthmus, Accessory Canal, Network 등 복잡한 근관 내부에 존재하는 세균의 제거는 항상 어려운 일이였으며 부적절합 처치는 실패의 큰 요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기존의 방식만으로는 부족한 근관 세정 및 살균을 보다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LOKKI YAP LASER의 사용을 추천하고자 한다.
1000W~2600W의 강력한 Peak Power는 근관 내부에서 근관 세정제와 어우러지면서 특정한 효과를 발휘하는데 그 결과로 근관 세정, Bacteria 살균 Smear Layer 제거, 근관 충전 등의 치료 과정에 있어서 탁월한 임상 도우미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Photoaquastic effect, Photomechanical effect, Pumping effect, Cannon effect, Gas effect, Thermal effect, Cavitation effect)

Ideal  Regeneration
이상적인 치주 치료 후의 치유 형태는 치주 조직의 상피 세포, 결합 조직의 섬유아세포의 증식이 치조골 및 백악질의 형성과 서로 조화돼 치주 조직 파괴 전의 양상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최근 결론에 의하면 재생이나 재 부착을 위한 치주 처치의 결과는 새로운 결합 조직의 신 부착보다는 긴 상피의 부착으로 이루어지게 된다고 했다.
이에 상피세포의 이주를 차단하거나 섬유아세포의 기능을 촉진시켜 신 부착을 유도하기 위한 시도들이 현재까지도 연구되고 있다.
(Periodontology, 전국 치주과교수협의회. 제4판)

Laser  Assisted  Periodontal  Treatment
Laser beam은 치주 포켓 내  살균 및 소독과 더불어  Stem Cell들을 자극해서 
new Cementum, new Periodontal Ligament를 형성하게 하고 치조골을 재생시켜 골 연하 포켓의 치유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한다. Bone grafting이나 GTR 술식과 달리 Flap Operation을  하지 않으며  Root Planning과 Laser Treatment를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자연적으로 치조골이 차오르도록 유도한다. 외상성 교합이 있다면 철저하게 제거해야  한다. Biostimulation  Effects는 모든 외과적 창상의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Laser Assisted Periodontal Treatment는 New Attachment를 유도하여 여러 형태의 치주 포켓에서 괄목할 만한 임상 결과를 도출해 내고 있다.

 
 

Interview

연자를 만나다 

“치주·근관치료에 전문화된 LOKKI YAP LASER, 자연치아 살리기에 특히 적합”

윤호중(윤호중 치과)원장은 “치주·근관을 비롯해 30개 정도의 프로토콜을 보유하고 있다”며 “사용해본 결과 레이저가 다양한 임상치료 술식에 도우미로서 큰 역할을 해준다”고 밝혔다.

그리고 “레이저는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LOKKI YAP LASER는 특히 ‘자연치아 살리기에’에 적합하며 치주·근관치료에 전문화된 레이저 장비”라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LOKKI YAP LASER를 사용하며 직접 느낀 3가지를 강조했다.

첫 번째로는 “LOKKI YAP LASER가 갖고 있는 고유의 파장은 자연치아 살리기에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세계 특허로 등록된 만큼 그 성능은 세계 유일무이하다”

두 번째로는 “가는 것과 약간 더 굵은 것, 총 두 개의 fiber를 갖춰 서로 교환해가면서 치주·근관 치료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병소에 따라 접근성이 월등히 뛰어나며, 다른 레이저에서는 어려운 살균과 세정 작용을 LOKKI YAP LASER가 속 시원하게 해결해준다”

이어 윤 원장은 “직접 사용해보니 LOKKI YAP LASER가 장점이 많아 많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는 싶은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게다가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모든 수술 환자들의 치료 부위를 빨리 아물게 해주는 탁월한 효과를 갖춰 술자·환자 모두 만족스럽게 해주는 효자 장비”라고 밝혔다.

환자를 만나다

“살리기 힘든 치아 살려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LOKKI YAP LASER"

처음에는 치아 교합이 안 맞아 스트레스를 받고, 치근단염이 발생한 앞니와 자연치아를 살리기가 어려운 지경에 다다른 어금니 등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여러 치과를 방문했던 30대 여성 K씨.

방문했던 대부분 치과에서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가능성이 20%로 희박하다는 진단을 받고, 레이저로 치료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해졌다고 한다. 이에 레이저로 시술하는 치과를 직접 찾아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윤호중 치과에 내원해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한다.

K씨는 “기존에 신경 치료했던 치아를 발치해야 되는 심각한 상태였는데 LOKKI YAP LASER 치료를 통해 거의 살릴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치아를 살리게 돼 너무 기뻤다”고 말했다. 더불어 “레이저로 치료받고 난 후 염증과 고름이 확실하게 줄어들어 만족스러웠다”고 덧붙였다.

평소 레이저 치료에 관심이 많았던 K씨는 “시술 받기 전에도 이미 레이저 시술이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고 있어 치료 전후 지인들에게 많이 권하고 있다”며 “이번 치료를 통해 자연치아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다”고 밝혔다. 

남재선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