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Valplast’ 60년 전통의 Flexible denture 선두주자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Valplast’ 60년 전통의 Flexible denture 선두주자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3.04.0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성·심미성·생체 친화성 모두 갖춰 환자 니즈 충족

 

· 제조원 : Valplast(미국)
· 수입원 및 판매원 : ㈜하이덴탈코리아
· 문 의 : 02-779-8597


평소 스마일라인에 민감한 사람들을 위해 출시된 Flexible denture ‘Valplast’.
60년 역사를 가지며 정통 Flexible denture로 입지를 굳혀 ‘Flexible denture=Valplast’ 라고 할 만큼 인지도가 높으며, 메탈 프레임이 없어 덴처 환자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인 심미성을 해결해주고 있다.

Flexible denture… 금속 고리 부러짐 등 걱정 없어
일반적인 metal clasp를 이용한 partial denture인 경우 금속의 유지력과 안정성을 위해 지대치를 순측이나 협측에서 감싸고 있는 고리노출에 따라 심미성이 저하될 수 있다.
게다가 장기적인 착탈로 인해 금속의 클라스프가 벌어져 유지력이 저하되는 문제 발생을 배제하기 어렵다.
만약 기능성 문제로 클라스프를 보강하기 위해 조절할 경우 금속 고리가 부러지게 되면 환자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보철물 수명을 단축시키는 등 부작용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Flexible denture와 같이 탄력성이 우수한 덴처들이 개발되며 임상 적용 범위는 점점 확대되고 있다.
Flexible denture는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자연치 상태에서 의치를 수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기능성과 심미성, 그리고 생체 친화성까지 환자들의 기대 수준에 맞춘 Flexible denture의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소아, 임플란트 환자 등 적응증 다양
미국에서 개발된 Valplast는 열 가소성 레진을 고온에서 녹인 후, 가압 성형해 제작하는 심미성이 높은 덴처다.
그리고 캡슐에 담긴 레진을 녹여 주입하는 Injection System으로 캡슐 자체성분으로 인해 플렉시블한 성질의 Valplast가 생성된다.
특히 남아있는 잔존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도 되며, 메탈 프레임이 없어 심미적이고 가벼운 장점으로 인해 환자에게 자신 있는 웃음을 찾아줄 수 있는 덴처로 호응도가 매우 높다.

이에 따라 자연치 그대로 제작해 지대치로는 문제가 있으나 발치하기에는 아까운 치아, Metal Partial의 비심미성에 거부감을 느끼는 환자, 악골발육 중인 소아의 Space maintainer 제작, 임플란트 환자나 치아의 Root가 노출된 경우의 Gingi-mask 제작, 아크렐 레진의 모노마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환자 등 환자 타입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Flexible Denture를 직접 작업해 본 유저에 따르면“Valplast는 특별히 심미성을 고려해 제작된 만큼 직장인의 경우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각종 사고나 질병 또는 일반 보철물을 적용하기 힘든 환자에게도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나일론 성분 … 유연성 우수, 관리 잘해야 수명 길어
Valplast는 나일론 성분이라 불편하지 않도록 얇게 제작할 수 있어 이물감이 적다.
또한 압축강도와 굽힘강도가 우수해 유연성이 좋다. 이에 따라 혹여 떨어뜨려도 충격에 잘 견뎌 부러지거나 금이 가지 않는다.
다만 나일론 성분이라 음식물 흡착이 빠르기 때문에 사용 시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메탈 프레임이 있는 덴처보다 클리닝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칫솔 등으로 세척하기보다는 전용 클리너에 담궈 세척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렇게 관리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MR Key Point
▲ 재료의 투명성과 얇은 클라스프로 잇몸의 자연적인 색조와 유사
▲ 유연성 뛰어난 나일론 성분으로 이물감 적음
▲ 충격에 잘 견뎌 부러지거나 금가지 않음
▲ 생체적합성 우수해 알레르기 반응 일으키지 않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