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 조건제 원장(부천 조건제 치과의원)
상태바
[북톡] 조건제 원장(부천 조건제 치과의원)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3.07.08 13: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O브리지- 고정성보철물의 최소침습적 접근』

 

최근 미국신경과학회(AAN)가 뇌졸중환자 등에 대한 치과치료 등 가벼운 침습적 시술(minor invasive procedure)을 전후해 긴 시간 항혈전제 투여가 중단되어선 안 된다는 견해를 밝히고 나섰다.

이들은 ‘허혈성 뇌혈관질환 환자에서 수술 전·후 항혈전제 치료에 관한 가이드라인’에서 “치과시술 시에 아스피린과 와파린을 지속해도 중대한 출혈 합병증 위험증가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며 “이 경우 뇌졸중 환자에서 항혈전제 투여가 계속돼야 한다”고 제시한 것.

이와 관련, 치과에서 보철물을 장착할 때 침습 범위를 최소화 하는 ‘AO브리지’를 설명한 『AO브리지- 고정성보철물의 최소침습적 접근』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자인 조건제 원장을 만나 최소침습의 의의에 대해 들어본다.
 

Q 보철 하면 임플란트라고 할 수 있을텐데?
요즘 임플란트가 치과보철의 대세이긴 하나 당뇨환자나 전신질환자 등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이런 때에는 브리지와 같은 보철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환자와 치과의사 모두 고민하게 되는 것이 치아삭제의 범위이다.

치과의사라면 누구나 한번쯤 “하나의 상실된 치아(missing tooth)를 회복시켜 주기 위해 인접한 두 개 이상의 건전한 치아를 삭제해야 할까?”라는 의문을 가졌을 것이다. 이런 의문에 대한 대안으로 처음 사용한 것이 Dr. Thomson의 Maryland Bridge이었다.

그러나 이 브리지는 90년대에 불기 시작한 implant에 대한 열정으로 묻혀 버리고 말았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의 인접 치아는 치료 계획에 포함하지 않아도 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었기 때문이다. 87년부터 최근까지 5000개 이상의 implant 시술을 해 왔으며 경제적 여건, 전신적 건강 상태, 심리적 상태가 장애를 주지 않는 한 implant를 상실 치아 수복의 최우선 선택으로 20여 년을 임상에 임해 왔다.

 

Q 최소침습에 대해 고민하게 된 것은?
제가 환자가 되어 병원을 찾게 되고 나서였다. 그동안 무심하게 찔러 온 주사 바늘이 환자에게는 정말 아프고 당하기 싫은 일 중의 하나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절개하고 봉합한 상처는 마취에서 깨어나도 오랫동안 고통이 지속된다.

비록 치료를 위해서 불가피한 일이라 하지만, 고통을 피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다면 그 다른 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치과의사인 나도 싫은데 일반 환자들은 더 할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에 치과에 와서 겁에 질렸던 환자들을 다소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치과 치료의 모든 단계에서 가능하면 환자가 받게 되는 고통의 양을 줄여주는 것도 의사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이란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Q 그렇다면 최소침습시술의 장점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시술을 최소침습시술(minimum intervention or minimally invasive operation)이라 한다. 상실된 치아(missing teeth)를 최소삭제 개념으로 수복시켜 주는 고정성 보철물에 있어서 치아의 장축을 고려한다는 의미로, 시술의 특징을 살려 “Axis Oriented Bridge(에이오브리지)”라 명명하게 되었다.

흔히 외과에서 복강경을 이용해 개복을 최소화하면서 병소를 진단하고 제거하는 많은 시술들이 최소침습적 접근인 것이다. 환자의 술전‧술후 고통은 경감되고, 부작용도 적으며 의사들의 수술에 대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줄어드는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노년층환자의 지속적인 증가 역시 최소침습 시술에 관심을 두게 한다.

매릴랜드 등 몇 가지 브리지의 장점을 채택했으며, 마취도 거의 하지 않고 회복도 빠르다. 따라서 치료가 수월하며 비용도 낮춰준다.

그러나 AO브리지가 임플란트보다 좋다고 단정하는 것은 아니다. 발치를 최소화하는 보조적 치료법이며, 여러 가지 옵션 가운데 하나인 것이다. 임시보철물과 중간보철물, 영구보철물 가운데 중간에 가깝지만 구치부는 영구로 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Q 최소침습적 치료 술식의 안정성은?
Axis Oriented Bridge는 재료공학의 발달, 특히 고분자화합물의 발달에 힘입은 Adhesion Bridge와 Maryland Bridge로 대표되는 Resin-bonded Fixed Partial Denture의 장점을 살려 결손된 소수 치아를 회복시켜 주는 고정성 보철물이다. 따라서 가능한 한 0.5㎜ 이내의 Enamel에 국한된 최소 삭제만으로 기능적이고, 강하며, 심미적인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아직 임상적 데이터가 충분히 축적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함께 논의함으로써 최소침습에 대한 치과선생님의 관심을 불러 더 발전해 나갈 바탕을 마련하고자 작은 소개서를 출간했다. 책을 새로 썼다기 보다는 선현들의 노력으로 밝혀진 사실들을 편집해 이 책에서 비교 검토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Q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려 달라
현재 골드와 메탈금속, 지르코니아 등으로 AO브리지를 만들어 임상테스트와 적용을 계속하고 있다. 여기서 나오는 테스트 결과 등을 보완해 일본에서 일본어판 『AO브리지- 고정성보철물의 최소침습적 접근』을 출간할 예정이다.

일본은 출판 과정이 까다로워 원고가 넘어간 뒤에도 6개월 이상 작업을 해야 책이 나온다. 현재 원고는 넘어간 상태에서 보완중이며, 올해 안에 출간될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성현 2015-09-17 14:04:15
코드보철을 시술하는 치과병원이 있는지 궁금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