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개인맞춤형 ‘SmartFit Abutment’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개인맞춤형 ‘SmartFit Abutment’
  • 이소영 기자
  • 승인 2014.04.2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도·심미성·편리성 한 번에

오스템 임플란트의 ‘SmartFit Abutment’는 출시 이후 매년 2배 이상 판매량 증가를 보일 만큼 사용자의 보철 안정도·심미성·편리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오스템 임플란트 내 제품 불만 집계에서 Abutment 중 판매량 대비 가장 낮은 불만 건수로 최고 수준의 품질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

정리 | 이소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김기성 남상치과 원장

뛰어난 디자인·저렴한 가격
김기성 남상치과 원장은 “오스템에서 개발한 Customized CAD/CAM Abutment의 임상적 평가를 위해 처음 접하게 된 후로 3년째 사용하고 있다”며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나고 정밀도가 우수한데 비해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어서 계속 사용하게 됐다”고 제품을 사용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이어 “Gold 가격 인상·기공비용 상승·지대주 부품비용 증가 등의 요인 때문에 지금까지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 시 주로 사용되던 Gold UCLA type abutment로 환자 맞춤형 지대주를 제작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하지만 ‘SmartFit Abutment’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시술자가 원하는 디자인의 CAD/CAM customized abutment를 제공한다”고 제품에 대해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나사 풀림이 훨씬 적은 특화된 abutment screw를 사용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에 비해 임플란트 체결 부위의 안정성이 보장된다”고 언급했다.


시술 시 주의할 점
Fixture와 abutment 간의 안정적인 connection interface·기성 Stock abutment의 한계 극복 등을 제품의 대표적인 장점으로 꼽은 김 원장은 시술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임플란트 보철물의 emergence profile을 결정하는데 있어 단순한 심미적인 기준으로 자연치 치경부와 같은 폭으로 치간공극을 최대한 메우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미적인 요구와 자연치아의 모방에 너무 집중하다 보면 임플란트가 가져야 할 biologic width를 침범하게 되고, 이는 치은부종과 염증 및 골흡수를 동반하는 peri-implantitis를 일으킬 가능성을 높인다”고 말했다.
또한 “Abutment의 치은연하 형태 디자인 시 술자마다 선호하는 형상의 차이가 있으므로 특정한 한 가지 형상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며 “그러나 일반적으로 internal submerged implant를 사용할 경우, 골 하방으로 약간 깊게 심는 것을 고려한다면 임플란트 고정체 상단부를 출발해서 직상방 1㎜ 정도는 오목한 형상을 갖는 것이 인접치조골과의 간섭을 피하고 연조직의 양을 증가시켜 골흡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Abutment 변연 직하방에서는 약간 볼록하게 해야 한다. 너무 급격한 경사로 폭이 줄어들게 되면 약간의 치은 퇴축 시에도 undercut 정도가 심해져 음식물 잔사가 축적되고 청소성이 떨어지게 될 수 있다”라며 “전체적으로 약간의 S-line의 형태를 갖는 치은연하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Customized CAD/CAM abutment의 적절한 활용 필요
마지막으로 그는 “CAD/CAM technology 발전은 customized abutment가 필요한 우리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주었으나 그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며, “Customized CAD/CAM abutment에 관한 지식을 잘 활용한다면, 앞으로 더욱 많은 임상증례에서 우리에게 도움이 되리라 본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차별화된 Fixture에 맞춘 전용 Abutment

‘Smart Fit a butment’는 기존의 UCLA abutment를 이용한 Lost Wax t echnique 방식의 전통적인 Abutment 제작 개념에서 탈피해 CAD/CAM 응용기술을 이용, Titanium을 밀링해 제작하는 시멘트 유지형 Abutment다.
오스템 임플란트에서 제작되는 차별화된 Fixture에 가장 적합한 구조로 설계·가공·관리되기 때문에 탁월한 체결 정밀도 및 장기안정성을 보증할 수 있다. 더불어 제품 포장에 표기된 Order No.를 차트에 기록해두어 향후 동일한 제품을 언제라도 다시 제작할 수 있도록 기록·관리되고 있다.


심미적 보철물 제작 가능
또한 생체 친화성이 높고 기성 Stock abutment 사양으로 대응이 불가능한 경우 대체가 가능하며, 시멘트 제거가 용이하게 디자인돼 잔존 시멘트에 의한 치주염 예방 효과까지 있다. 특히 실제 치아처럼 자연스러운 Emergence Profile을 구현하여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며 최적의 보철물 형상을 고려해 디자
인되므로 포셀린 보철물의 파절을 예방한다.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각도가 벗어난 Case나 심미적 디자인이 요구되는 전치부 Case, 정교한 Customizing이 요구되는 경우 또는 불규칙한 gingiva line을 갖거나 너무 깊게 심겨진 Case에 사용할 수 있다.


입증된 안전성
SmartFit Abutment는 임플란트 제조사로는 최초인 2010년 식약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취득했으며 4년간 축척된 디자인 및 생산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전수 검사를 도입하여 현재 가장 안정화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더불어 그 안전성을 입증받아 미국 FDA와 유럽 CE 인증을 획득하여 한국은 물론, 유럽, 미국에까지 수출하고 있다.
한편, 오스템 임플란트는 우수한 ‘SmartFit Abutment’의 사용 확대를 위해 최초 User에 대한 1+1 프로모션을 작년까지 시행해 왔으며, 2014년도에는 기공소·기공실을 보유한 치과를 위한 새로운 Process를 도입할 예
정이다.
또한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해 오스템 임플란트 제품을 사용하는 술자들의 고민을 덜어 줄 예정이다.


Clinical Tip
1.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 가능
2. 포세린 보철물의 파절 예방
3. 잔존 시멘트에 의한 치주염 우려 완화
4. 생체친화성 높고 비용 절감 효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