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뛰어난 파절 저항성 가진 ‘K3XF’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뛰어난 파절 저항성 가진 ‘K3XF’
  • 이소영 기자
  • 승인 2014.05.20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구성 유지, 유연성은 업그레이드

 

 

근관 치료는 쉽지 않다. 오랜 시간을 들이고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도 100%의 성공률을 보이기 힘든 것이 근관 치료이다. 그리고 이러한 근관 치료를 보다 수월하게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파일의 선택’이다.
핸드파일에서 나이타이 파일로, 다시 간편한 구성의 파일 시스템으로 형성되는 트렌드 속에서, 꾸준히 그 자리를 지키는 제품이 있다. 뛰어난 내구성을 가진 K3에서 부족했던 유연성을 보완해 더욱 뛰어난 성능을 갖추게 된 ‘K3XF’가 바로 그것이다.

이소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K3, 월등한 기능 갖춰 업그레이드
수년에 걸친 뛰어난 근관치료 강의로 ‘치과의사를 교육하는 치과의사’로 널리 알려진 연세휴치과 김현기 원장은 군의관 시절 K3 파일을 처음 접했다고 한다. 군대인 만큼 지원되는 금액은 눈에 띄게 적었다. 따라서 구매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했던 것은 합리적인 가격이었다.
그렇게 처음 접하게 된 K3는 내구성이 좋고 삭제력이 다른 파일보다 뛰어나, 부족한 유연성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기존 파일의 대안이 될 수 있었다고 한다.
이후 줄곧 K3를 사용해왔으며, 2012년 K3XF가 출시되면서 부족했던 유연성 면에서도 뚜렷한 개선을 이루게 되었다고 한다. 더불어 뛰어난 내구성·평균 이상의 삭제력·근관 변형의 최소화·합리적인 가격 등이 K3XF의 장점이라고 전했다.
김 원장은 “K3XF의 경우 관리만 잘 해주면 만곡 근관이 아닌 평범한 근관에서는 20번 이상 사용해도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다”며 “여러 가지 장점을 고려했을 때 K3XF가 가장 무난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근관 내 파절 가능성 최소화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된 K3XF에는 새로운 열처리 기술인 R-Phase Technology가 적용되어, 근관 삭제 시 요구되는 파일의 적절한 강도를 유지하면서 근관의 형태를 따라가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즉, K3만의 파절저항성과 삭제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유연성은 업그레이드 한 것이다.
또한 K3XF는 강성도를 반으로 줄였다. 변형에 저항하는 강성도가 줄었다는 것은, 파일을 연결해 360도로 돌아가며 뒤틀릴 때 파절의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이는 근관 내에서 파일이 파절될 위험성을 줄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파절 저항도는 2배로 상승했다. 따라서 부러지지 않을 것 같은 안정감을 가지고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수월한 작업이 가능하다.

 

다양한 Line-up
K3XF는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이 중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orifice opener이다. K3XF의 orifice opener는 orifice open 전용 파일로, 나이타이 파일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강도가 높고 견고하다. 따라서 orifice open 시 파절의 위험이 없으며 유연하게 open할 수 있다. 이를 잘 활용하면 파일을 안정감 있게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신흥 관계자는 “다른 파일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orifice opener만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다”며 “전용 파일인 만큼 훨씬 안정감이 있고, 또한 오래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고 경제적이다”라고 전했다.

 

파일 성능 개선이 발전의 주안점 될 것
나이타이 전동파일 시장은 지난 20년간 30여 종의 신제품이 출시될 만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김 원장은 “현재까지 나이타이 전동파일 개발 방향은 file의 기능을 높여 사용하는 file 수를 줄이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며 “그러나 하나의 file이라는 개념이 나온 상황에서 더는 file의 수를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다.
또한 새로운 제품의 방향은 f i l e의 perfomance에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즉, 디자인의 변화에서 기인한 성능의 개선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apical 1/3의 확대는 K3XF과 같은 안정감 있고 크기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며, 이는 근관의 도입부에서는 file의 기능이 뛰어난 제품이 좋지만 치근단으로 갈수록 삭제력 보다는 안정적인 확대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좋은 파일 선택할 수 있는 안목 갖추길
김 원장은 개원가에서 지나치게 신제품에 연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물론 업체의 홍보에 솔깃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제품 출시 후 1년 정도가 지나면 대학에서 그에 대한 결과물을 내놓는다. 따라서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지고 신제품을 사용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는 생
각을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현실에서 지나치게 비싼 file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물론 술자의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비싸고 좋은 file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비싼 file을 사용한다고 해서 근관치료의 성공률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나이타이 전동파일의 디자인을 통해 성능을 분석하는 안목을 갖춘다면 쉽게 현혹되지 않고 좋은 파일을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활용도 높은 근관치료 지침서 발간
‘개원의를 위한 찾아가는 근관치료 핸즈온’은 김현기 원장이 지난 5년간 개원의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엔도 핸즈온 코스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서적이다.
실제 근관치료 핸즈온을 실습하듯 매뉴얼로 보여주기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술식 하나 하나가 그림과 사진으로 표현되어 있다. 특히 Ni-ti rotary file의 특성에 맞는 진료 Protocol을 세세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임상 케이스별로 상황에 따른 근관치료 술식의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지침을 주고 있다.
더불어 치아의 형태학적 특성에 따른 근관성형 방법을 각 부위별 실제 치료 순서대로 세부적으로 나열하고, 정해진 Protocol에 따라 실제 임상 케이스에 적용한 증례를 보여주고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이는 근관치료 핸즈온 연수회를 경험하지 못한 초심자나 핸즈온 실습을 해보았지만 실제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원의에게 임상에서 쉽게 따라 해볼 수 있는 근관치료 매뉴얼로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Clinical Tip
1. 구강 내 적용이 편함
2. 뛰어난 강도와 유연성
3. 근관 내 파절 위험 최소화
4. 다양한 Line-up

 

.제조원 및 판매원 : SybronEndo(미국)
.판매원 : ㈜신흥
.문의 : 080-801-15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