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낡은 체어도 환골탈태, 활용도 갑!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낡은 체어도 환골탈태, 활용도 갑!
  • 성지은 기자
  • 승인 2015.02.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된 체어가 최신 쓸만한 체어로 변신했죠”...유럽형 전기모터 핸드피스 ‘ELEC(일렉)’

마이크로엔엑스(대표 이종건)의 유럽형 전기모터 핸드피스 시스템 ‘ELEC(일렉)’이 성능과 효율성 모두 합격점을 받고 있다. 저속에서도 강력한 파워, 높은 토크로 정밀한 프렙과 마진 성형에서 탁월함을 보이며 회전속도 조절로 다양한 진료에 유용하다는 평가다.
 

류재준 교수

수명을 다했다 여겼던 유니트체어가 ‘ELEC (일렉)’ 하나 장착으로 새체어가 됐다?!

“골골하고 낡아 다들 기피하던 체어였는데 이젠 서로들 여기서 플렙하려 한다니까요.” 류재준(고려대학교병원·사진)교수는 이처럼 교체해야 할 타이밍의 체어에 일렉 핸드피스를 장착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다며 강력히 추천했다.

그는 우연히 일렉의 광고를 접하고 지난 11월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토크가 좋고 속도 조절이 맘대로 되기 때문에 지르코니아 크라운에서 제일 중요한 마진 정리에 유용하다”는 말로 사용소감을 요약했다. 보통 하이 스피드는 bur에 힘을 줘버리면 서버리곤 했는데 일렉 같은 경우는 그대로 밀고 나간다는 것. 또한 값비싼 기계를 구입해서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경우도 많고, 마진 정리를 하는데 필요한 로우 스피드에 적당한 bur가 드문데 “일렉은 로우 스피드 같지만 실제 하이 스피드 bur를 쓰는 것이므로 다양한 종류로 자유자재로 마진을 정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1월에 부산에서 열린 자신의 디지털 강의에서 지르코니아 플렙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시한 몇 가지 중 하나가 바로 ‘ELEC(일렉)’이었을 정도라고.

또한 일렉은 2001년 창업부터 수출을 염두에 두고 출발해 현재 전 세계 120여개 국가로 수출중인 기업 제품답게 모터 국산화로 가격대를 수입품의 반으로 낮춘데다 모터 사이즈도 줄였다. 이에 대해서도 류교수는 “NSK 핸드피스도 굉장히 좋았는데 그것보다 더 크기가 작고, 설정에 따라 임플란트와 엔도 액세스 등 다양하게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 흠잡을 데가 없다”며 인터뷰 내내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강력한 파워로 체어타임 줄여
마이크로엔엑스의 염현철 본부장은 “개원 시 체어 모델을 결정할 때 전기모터 핸드피스를 미리 옵션으로

선택하면, 초기 구매비용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체어 브라켓에 기본 장착하는 에어터빈 하이 스피드 핸드피스 1번과 2번 중 한 개를 빼고 체어 견적을 받으면 그만큼 비용을 아끼는 일석이조 구매팁이라고.

김정수 원장(부산시치과의사회 기획이사)은 “전기모터 일렉은 하이 스피드와 로우 스피드 핸드피스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이 스피드 2번 자리에 세팅해야 하이 스피드 2개, 로우 스피드 2개를 한 체어에서 구동할 수 있는 높은 효율성이 생긴다”고 추천했다.

BL(Brushless) DC 전기모터 핸드피스 시스템 ‘ELEC’은 내부주수용 LED 옵틱 전기모터로, 40,000 Rpm이 지원되며, 시로나 핸드피스 1:5 증속모델을 장착할 경우 최대 200,000 Rpm까지 회전 속도를 올릴 수 있어 기존의 에어터빈 하이 스피드 핸드피스보다 우수한 성능을 구현해낸다.

특히 기존처럼 에어를 이용해 Rpm으로 파워를 구현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어와 기어가 맞물려 회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기 동력 전달로 강력한 파워를 형성한다. 마이크로 엔엑스 관계자는 “지르코니아나 메탈 크라운, 포세린 등 강도 높은 보철물을 제거할 때 기존의 에어터빈 핸드피스에 비해 약 1/3 이상 체어타임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정교한 작업에도 탁월, 보철의 완성도 높인다!
정밀한 프렙과 마진 정리도 RPM 컨트롤 패널을 통해 원하는 속도로 조절할 수 있고, 저속에서도 높은 토크를 유지함에 따라 정밀한 프렙이나 마진을 정리할 때 치아 표면을 정교하게 다듬어 보철물의 완성도를 높인다. 임플란트 스텐트 제작 등 세밀한 기공작업에서도 효율적인 것은 물론이다.

전기로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저소음 무진동으로 환자와 술자 모두 진료 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것도 ‘일렉’만의 매력이다. 아울러 여느 제품들에 비해 중량과 크기도 줄어, 손의 피로감도 덜어준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ELEC 2.0’버전은 정역전환 버튼과 Rpm 컨트롤 레버 등 회전 속도와 기타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추가로 장착해 편의성을 높였다.

한편 국내외 모든 유니트 체어에 내장(외장)형으로 설치가 가능한 일렉 시스템은 제품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핸드피스 카트리지 및 전기모터의 2년 무상 보증을 전격 실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제조원 : ㈜마이크로엔엑스(한국)
•판매원 : ㈜마이크로엔엑스
•문의 : 031-348-75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