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치료기간 단축하는 ‘TSIII CA’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치료기간 단축하는 ‘TSIII CA’
  • 이소영 기자
  • 승인 2015.03.3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술 후 안정성·치료 예지성 보장

임플란트는 골유착 시간을 단축과 골유착 성공률 향상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다. 따라서 탁월한 젖음성과 뛰어난 초기 골유착으로 안정적이고 빠르게 골을 형성시키는 오스템임플란트의 ‘TSIII CA’는 치료기간을 단축하는 뛰어난 제품으로 손꼽힌다.
출시 초기부터 제품을 사용해 온 김용진 원장(일산 앞선치과)의 이야기를 들었다.
 

초친수성 임플란트 ‘TSIII CA’
TSIII CA 임플란트는 SLA surface의 TSIII SA 임플란트를 통해 이미 임상적으로 검증이 된 표면을 기반으로, TSIII SA 임플란트가 갖는 최적의 물리적 표면 형상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화학적 처리를 거쳐 기존 SLA surface의 단점이었던 소수성 표면(hydrophobic surface)을 친수성 표면(hydrophilic surface)로 전환시킨 임플란트다.
김용진 원장은 초기 Straumann ‘SLActive’의 친수성 표면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오스템에서 친수성 표면의 임플란트가 출시된다는 소식에 반가웠고, TSIII CA가 출시된 2012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김 원장은 “오랜 기간의 임상결과로 TSIII SA의 표면에 대한 우수성 및 조기 하중 가능성은 이미 검증됐지만 SLA surface가 가질 수밖에 없는 소수성 표면(hydrophobic surface)을 친수성 표면으로 전환시킨다면 다양한 한계극복 증례에 있어 치료 결과에 대한 좀 더 나은 예지성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돼 제품을 사용하게 됐다”고 전했다.

전체적인 치료 기간 단축
김용진 원장은 “표면 친수성을 바탕으로 개발된 TSIII CA 임플란트는 골표면과 접촉 시 우수한 생체적합성을 보이며, 골전도에 의해 주변 신생골의 성장을 유도하면서 골성숙을 촉진시키는 장점을 가지므로 골유도 재생술(GBR)이나 상악동 골이식술등과 같은 증례에서 예지성을 높인 제품”이라고 전했다.
이어 “임플란트와 골조직과의 결합강도를 현저히 증가시키기 때문에 골질이 불량한 부위에서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골유착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조기 부하를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기존의 티타늄 표면은 소수성(hydrophobic)으로 수분을 밀어내지만, CA 표면은 화학적인 표면 개질을 통해 수분을 흡수하는 친수성(hydrophilic)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식립과 동시에 혈액 및 단백질을 끌어당겨 기존 SA 표면처리 적용 제품보다 현저히 빠르게 골 융합이 진행되므로, 높은 임플란트의 술 후 안정성과 치료의 예지성을 보장해 줄 수 있으며 안정적인 조기 로딩(early loading)으로 인해 전체적인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김 원장은 “TSIII CA 임플란트는 TSIII SA의 물리적 형상을 그대로 유지했기 때문에 식립 방법에 있어서는 TSIII SA와 큰 차이가 없다”며 “제조사의 guideline대로 식립 토크를 30NCm내외로 유지해 SA의 물리적 형상을 보존하도록 식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용 노하우를 전했다.
 

임플란트 치료, ‘예지성’ 중요
임플란트 표면처리 방법은 초창기 machined surface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전체적인 임플란트의 표면적 증가 및 골반응을 증진시켜 보다 빠른 골유착을 달성하기 위해 rough surface로 전환되면서 다양한 표면코팅 및 처리 기법이 등장했다.
김용진 원장은 “현재는 표면 처리 기술을 통해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보다는 예지성(predictability)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다양한 한계극복 증례들에 있어서 좀 더 예지성 있는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표면 처리 기술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따라서 표면 친수성을 바탕으로 한 TSIII CA 임플란트는 광범위한 골이식을 동반한 GBR증례나 상악동 골이식술과 같은 한계극복 증례에서 우수한 단백질 부착능, 임플란트 주변으로의 안정적인 혈병 형성 및 우수한 조골세포 부착을 통해 빠르고 안정적인 골 형성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타 임플란트 표면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김 원장은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치료의 예지성을 강조하고 싶다. 임플란트 치료는 다른 치료에 비해 치료 기간 자체가 길기 때문에 골유착의 실패나 골이식술의 실패가 발생할 경우 전체 치료기간이 훨씬 길어지게 된다. 따라서 예지성을 높일 수 있는 임플란트 표면을 선택한다면 좀 더 차별화된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제조 및 판매원 : 오스템임플란트㈜(한국)
•문의 : 02-2016-7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