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경제성 뛰어나고 소독과 살균 원스톱 해결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경제성 뛰어나고 소독과 살균 원스톱 해결
  • 임아람 기자
  • 승인 2015.06.0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척과 소독을 동시에 해주는 ‘SafeClean Instrument’

교차 감염을 고려할 때 치과에서의 소독이 정말로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대부분의 치과에서 소독관리는 치과위생사가 담당하는 현실에서 치과의사는 이들을 제대로 교육하고 관리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독이 철저히 이뤄지도록 치과소독시스템을 완비하는 것이 우선.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요즘은 다양한 종류의 소독제가 나와 있는데 그 중 ㈜신흥의 ‘세이프클린’ 시리즈는 오염된 기구에 노출될 위험을 크게 줄여주는 이상적인 제품으로 소독과 살균이 한 번에 가능하다는 게 특징.
교차감염 방지 세척용액 ‘SafeClean Instrument ’를 사용해 온 김민규 원장(경북 문경 푸른치과)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김민규 문경푸른치과 원장

 

소독과 멸균의 의미
소독은 병원균을 포함하여 미생물(생명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죽이는 것. 일반 개념으로서의 ‘소독’은 중등도의 소독을 뜻하며, 세균아포를 제외한 미생물을 죽이는 것을 뜻한다. ‘멸균’은 모든 미생물을 죽이는 것을 뜻하는데 치과에서는 멸균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멸균을 해야 한다.
치과진료실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재는 감염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멸균이 필수지만 실제로는 경제성과 관리의 효율성을 고려해 ‘소독’ 수준에서 이뤄지기도 한다.

감염관리의 중요성
치과 진료실에서 사용된 기구들은 세척·멸균과정을 거쳐 다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치과 병·의원에서 사용 후 즉시 기구를 세척·멸균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고 그냥 소독 후에 사용한 기구를 방치한다면 기구표면에 묻어있는 혈액, 체액 등 유기물에 존재하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증식할 수 있다.
또한 방치된 상태로 시간이 경과될 경우, 혈액, 체액 등 각종 유기물들이 기구표면에 건조될 수 있다. 이후 세척 시 이들이 충분히 제거 및 세척되지 않으면 열에 의해 건조나 고착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기구의 부식이나 오염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에 유기물의 분해·제거를 통해 기구의 부식이나 오염을 방지하고, 또한 쉬운 기구세척을 위해 세척 전 기구소독제에 기구를 담그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일손이 부족하고, 바쁘게 돌아가는 개원가에서 사용되는 기구 소독제라면 무엇보다 확실한 소독효과와 함께 사용의 편리성과 경제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세척과 소독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SafeClean Instrument ’ 경북 문경의 푸른치과 김민규 원장은 국내외 업체에서 출시한 많은 제품 중에서도 ㈜신흥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신흥에서 출시된 SafeClean Instrumen는 이런 면을 모두 만족시켜 주는 제품이라고 추천한다.

치과 기구를 사용한 후, 바로 SafeClean Instrument를 100배 희석한 용액에 20분간 담가두는 것만으로 1차적인 세척과 소독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세이프클린 인스트루먼트에 함유된 5가지 Multi-Enzyme 복합효소들이 시술 후 시술기구에 남아있을 수 있는 혈액이나 단백질, 지방 등의 유기물질을 깨끗하게 분해해 준다. 유기물이 분해가 되기 때문에 B형·C형 간염을 비롯해 HIV, 결핵, 신종인플루엔자 등 고병원성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액체 소독제의 효율성
김 원장은 “이전에도 타 사의 세척 전 기구소독제를 사용하였지만, 가루 제품이어서 용해시켜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세이프클린 인스트루먼트는 액체이기 때문에 희석이 용이하고 은은한 향까지 가지고 있다. 액체이기 때문에 물의 온도에 상관없이 희석할 수 있어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SafeClean Instrument는 가압증기멸균기 사용 후 기구에 녹이 슬거나 얼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방청기능도 갖추고 있어 녹 방지 제품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장점이다. 희석 비율이 1:100이기 때문에 경제성도 뛰어난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