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심미성과 강도 모두 갖춘 Wieland 시스템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심미성과 강도 모두 갖춘 Wieland 시스템
  • 임아람 기자
  • 승인 2015.07.0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D/CAM ‘종합 솔루션 시스템’

리더스타의 Wieland 시스템은 CAD/CAM 분야의 오랜 노하우를 토대로 소재에서 가공까지 모든 제품을 지원하는 종합솔루션 시스템이다. 특히 폴리싱만으로 완성된 풀지르코니아의 심미성과 강도를 따져봤을 때 Wieland 지르코니아가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또한 금 다음으로 마모성이 좋아 대합치의 마모를 적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지르코니아 시대를 이끄는 주역으로 개원가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Wieland 시스템을 사용해온 엄상호(헤리플란트치과)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제조원 : Wieland Dental(독일)
•수입원 : ㈜리더스타
•판매원 : ㈜리더스타 02-772-9810
㈜헤리 010-3651-3514

취재 | 임아람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보철물 소재의 변천사
금속 도재관(PFM)은 도재와 금속이 이질적인 두 종류의 재료를 고온으로 결합시켜 제작된 보철물로 열팽창률 차이로 인해 분리 파절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내부에 금속을 깔아야 하기 때문에 치질 삭제량이 많다.

전부금속관(Gold crown)은 도재를 이용한금관보다 치질 삭제량이 적으며 제작이 간단하고 파절되지 않기 때문에 교합력을 많이 받는 부위에 적합하나 금속이 노출되므로 심미적으로 불리하고 열이 잘 통해서 열전도성이 높기 때문에 이가 시릴 수 있다.

가장 심미적인 전부도재관(All ceramic crowns)은 단단한 음식을 자주 씹는 한국인한테는 깨질 위험성이 높아 크라운으로는 약하다.
그러나 최근 각광받고 있는 지르코니아는 전부금속관(Gold Crown)보다는 삭제량이 많지만 치아색 재료 중 가장 강도가 좋아 어금니 부분에서도 잘 깨지지 않는다. 또한 열전도성도 낮고 생체 친화적이며 심미성이 우수하다.

Wieland 지르코니아의 장점
Wieland 지르코니아는 심미성과 강도를 놓치지 않았다. 엄상호 원장은 “투명성이 높을수록 보철물이 아름답다고 표현할 수 있는데 보통 지르코니아의 투명성과 강도는 반비례한다. 즉, 강한 지르코니아일수록 탁하게 보인다. 그러나 Wieland 지르코니아는 강하면서도 투명하다.

지르코니아를 입안에 적합시켰을때 강한 지르코니아 일수록 불꽃이 튀면서 교합조정이 어려운데 Wieland 지르코니아는 얇고 강한데도 불구하고 교합조정이 잘되도록 낮은 절삭강도를 가져 환자의 체어타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레진강화용 글라스아이오노머 시멘트를 사용할 수 있어 의사들이 편하고 쉽게 쓸수 있다.
엄원장은 “Wieland 지르코니아 블럭을 사용하여 Wieland 캐드캠으로 제작된 크라운은 마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적합도가 좋아 탈락률이 낮다”고 덧붙였다.

풀지르코니아의 물성
지르코니아 물성을 비교할때는 폴리싱만으로 완성된 풀지르코니아 상태로 비교해야 하며 이 상태에서의 심미성과 강도를 따져봤을 때 Wieland 지르코니아가 가장 우수했다.
엄원장은 “기존 4축 장비의 지르코니아를 써오다가 우연한 기회로 Wieland의 5축 지르코니아를 사용한지 6개월 정도 됐는데 Zenostar Block의 물성에 반해서 지금까지 써오고 있다. 임상적으로 가장 믿음을 주는 것이 풀지르코니아라고 말할 수 있다”고 전했다.

지르코니아의 가장 큰 장점은 깨지지 않으면서 심미적이고 금 다음으로 마모성이 좋은 점이다. 폴리싱된 지르코니아(풀지르코니아)는 대합치의 마모를 적게 한다.
제일 안 좋은 조건은 그레이징된 지르코니아이다. 글레이징 유약이 지르코니아에 붙기 위해선 빨래판처럼 거칠게 제작돼야 하고 시간이 지나 유약이 벗겨지게 되면 거친 지르코니아 표면이 드러나 대합치가 심하게 닳게 된다.

구치부 지르코니아는 반드시 폴리싱된 풀지르코니아를 써야 된다. 풀지르코니아의 심미성은 노년층의 전치부까지 사용가능할 정도로 발전하여 치과의사의 신뢰도를 높여주고 있다. 또한 기공사의 손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기도 하다.

엄원장은 “저가의 중국산 블록이 많지만 치과의사가 조금 더 신경 써 좋은 재료를 찾는다면 아주 작은 차이로 환자에게 좋은 진료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