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이보다 더 편리한 엔도시스템 찾을 수 있을까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이보다 더 편리한 엔도시스템 찾을 수 있을까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5.08.0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충전, 확장, 충전, 가압을 한 곳에 모았다

EMS200은 근관치료를 원활하게 꿈꾸는 개원의라면 모두가 관심을 가질만하다. 엔도 전문기업인 메타시스템즈가 야심차게 내놓은 EMS200은 근관충전, 확장, 충전, 가압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올인원 시스템이다. 이번 호 덴포라인 Clinician's Choice코너의 주인공은 서강플러스치과 은종현 원장이다. 은원장은 서울대치전원 09학번출신으로 졸업 후 최대한 많은 환자를 진료하는 것을 모토로 차분히 개원을 준비해왔다. 은원장을 만나 개원가의 현황과 그가 선호하는 근관 종합시스템, EMS200의 모든 것을 살펴봤다.

 

 

취재 | 덴포라인 편집팀 denfoline@denfoline.co.kr

개원의로서 출발...
은종현 원장은 올 4월 기존 치과를 인수, 신규개원에 나섰다. 아직은 더 많이 배우고 갈고 닦아야 한다고 생각, 졸업 후 환자층이 두터운 지방의 병원급 치과에서 진료경험을 쌓았다. 보다 적극적으로 진료 퀄리티를 꾸준히 높이고자 비교적 일찍 개원환경에 뛰어들게 된 은원장이 선택한 곳은 홍대입구 근처 상수역으로 기존 치과를 인수하고 새로 인테리어를 꾸몄다.
아직 환자층이 두텁지는 않지만 치과의 입지가 10여년된 곳이어서 일정부분 구환과 함께 신환은 주로 30~40대 젊은 층들로 근관치료 비중도 높은 편이다. 이 곳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날로 높아가는 임대료다. 새내기 개원의인 서강플러스 치과 은종현 원장이 병원에서 가장 애지중지하는 장비는 CT와 함께 근관치료를 위한 EMS200을 꼽는다.

진료효율성과 편리성, 두 마리 토끼의 EMS200
은종현 원장의 일일 근관치료 환자는 약 15~20명 수준으로 EMS200은 매일 거르지 않고 이들 환자에 사용한다. EMS200의 가장 큰 장점은 근관측정, 확장, 충전, 가압시스템이 한 곳에 모여 있는 집약성이다. 따라서 근관치료가 훨씬 용이하고 편리해졌다. 더구나 무선카트로 이동이 자유로워 원하는 체어 위치에서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다. 원래 인수한 치과에서 구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거의 새 장비를 그대로 인수했다. 그 전까지는 근관치료시 여러 개별 장비들을 사용했지만, EMS200을 이용하고부터는 근관치료에 필요한 모든 장비들을 이리 저리 끌고 다녀야 했던 불편함이 사라져 근관치료가 한결 수월해졌다.

 

 

•제조원 : 메타시스템즈(한국)
•판매원 : 메타비전
•문 의 : 02-756-2056

EMS200를 선호하는 이유
EMS200의 가장 큰 장점은 근관측정기, 확장기, 충전기나 가압기 등 모든 개별 장비들의 가격과 성능을 합해도 크게 뒤지지 않고 오히려 유리하다는 점이다. 가격적인 면에서 여러 장비를 구입하는 가격에 비해 저렴하고, 한 곳에서 여러 가지 근관치료 장비들을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도 치과에서는 꽤 큰 장점이 된다.그 만큼 장비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여러 장비들이 한 곳에 모여 있어도 EMS200의 근관측정기나 근관확장기, 충전기와 가압기등의 성능은 개별 장비로 나와있는 여타 브랜드들에 비해 성능이 뒤처지지 않는다. 아울러 액정 모니터가 커서 보기가 시원하다. 따라서 시술시 정확한 데이터의 식별성이 가능하고, 별도의 격납공간이 있어 팁등 재료보관도 용이하다. 충전식 건전지의 용량도 밤새 충전 후 이튿날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다. 충전 사용시간도 넉넉해 진료 후 밤새 충전해두면 이튿날 하루종일 근관치료하는 데도 무리가 없다.

보다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제안
그러나 은원장은 EMS200에 대해 다소 아쉬운 점도 밝혔다. 근관치료시 가격대비, 성능대비, 편리성은 우수하지만 일회용 충전팁의 1분 30초 가열시간은 비교적 짧지만 러버댐을 장착한 환자들은 다소 길게 느껴질수도 있다는 것. 팁 사용량 역시 근관충전 횟수가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조언도 곁들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개원의라면 여러 장비들을 놓고 사용하는 것보다는 한 대로 모든 근관치료가 가능한 EMS200이 훨씬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선택이라며 적극 추천했다.

새내기 개원의의 다짐...
이제 개원 3개월차에 들어선 은원장이지만 주변의 선배들로부터의 조언에 매사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
최근 신규개원의들의 애로사항중 하나는 환자들과의 관계설정이다. 환자들의 덴탈아이큐가 높아지니 환자들의 목소리는 높아간다. 은원장의 강점은 최대한 많이 설명해주는 것.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간이 걸리더라도 상세한 설명을 한다.
앞으로 환자들이 좋아하는 치과의사로서의 삶을 꾸려가고 싶다는 은종현 원장, 그는 근관치료야말로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 신뢰를 쌓아가는 치과진료의 첫 걸음이라고 믿고 있다.

 

Clinicians' Choice 은종현 원장이 꼽는 EMS200의 장점
1. 근관장비들을 한 곳에 모아 사용은 물론 관리도 편리하다.
2. 내장된 각 장비들의 성능도 우수한 편이다.
3. 각 장비들을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4. 무선방식이어서 이동이 자유롭고 밧데리 용량도 충분하다.
5. 장비 공간은 A4사이즈 정도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6. 진료대 주변이 깔끔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