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에코 컨셉, 친자연적 분위기에 환자 편의성 강조
상태바
[인테리어] 에코 컨셉, 친자연적 분위기에 환자 편의성 강조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6.01.0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부천, ‘더탑치과교정과’

첫 인상은 널찍한 공간에 베이지 톤의 단순하고 편안한 느낌이다. 각각의 공간에 충분한 여유가 있음에도 가구와 기구의 배치를 최소화 해 개방감과 ‘여유’를 일관성 있게 강조하고 있다. 가구의 선택에 있어서도 심플하고 세련된 제품을 선택해 전체적인 분위기가 일체감을 이루도록 했다. 환자 중심의 편의와 서비스를 강조하고, 자연미와 함께 절제된 아름다움까지 겸비한 ‘더탑치과교정과’의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진행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사진제공 | ㈜디자인그린

‘더탑치과교정과’는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교정 전문치과. 120여 평에 이르는 넓은 공간이 말해 주듯 여유 넘치는 배치와 환자 편의를 고려한 설계가 유독 돋보이는 치과다.
특히, 환자 대기 공간에 많은 면적을 할애하고 이 공간에 대한 느낌과 편의성에 많은 고민과 열정을 쏟아 부었다.

대기 공간을 세 개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간에 서로 다른 느낌과 분위기를 덧입혔다. 공통적으로 공간별 여유를 많이 두어 개방감과 편안함을 강조하는 한편 가구와 설비의 배치 그리고, 그 선택에 있어서도 심플하고 절제된 느낌을 강조한다. 마치 고급 호텔이나 유명 카페를 방불케 할 정도로 세련되고 단정하고 고급스런 이미지다.

‘더탑치과교정과’ 김철문 원장(교정전문의, 치의학박사)은 설계 당시부터 친자연적인 분위기의 특별한 치과를 원했다. 기존 치과 이미지가 갖는 전통적인 분위기에서 탈피하고 싶어 했다. 이런 바람이 반영돼 기본 컨셉은 에코(eco, 친환경)를 기반으로 친자연적이고 환자를 배려한 편의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여유 있는 대기 공간, 여유 있는 진료공간, 그리고 여유 있는 이동 통로 등 전체적으로 여유가 넘친다. 번잡한 가구나 장식을 최소화 하는 대신에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화초와 식물들을 곳곳에 배치해 포인트를 주었다. 단순한 화분 배치에 그치지 않고 틀을 만들어 천장이나 벽체 등을 통해 식물들이 하향 배치되도록 식재해 자연미에 자연스러움까지 더했다.

 

평면 배치에 있어서는 메이크업, 촬영 공간, 상담실을 공간의 중심에 두고 진료 공간을 밖으로 돌린 방사형 동선을 채택하고 있다.
대기 공간은 유리와 블록을 이용해 구분 짓고 일체의 불필요하고 형식적인 장식을 배제함으로써 분위기를 일체화 시켰다.
진료 공간은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을 택해 진료 효율을 높여주는 한편 위생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진료 공간 역시 1개의 체어만 놓인 독립된 진료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으로 이원화시킴으로써 환자 편의와 진료 효율성을 꽤했다. 독립된 1인 진료 공간은 일반 치과의원에서는 흔치 않은 경우로 환자의 프라이버시는 물론, 진료의 효율성과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어를 중심으로 주변 공간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자칫 인색해 질 수 있는 느낌을 일찌감치 차단하는 한편, 진료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시공 개요
■ 치 과 명 : 더탑치과교정과
■ 주 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280
■ 면 적 : 401.74㎡(약 121평)
■ 벽체마감 : 포셀린타일, 아키라이트,
시멘트블럭, 실크벽지
■ 천정마감 : 노출콘크리트, VP도장
■ 바닥마감 : 포셀린타일, 데코타일

㈜디자인그린 박태진 대표
“그동안의 경험과 역량, 많은 연구와 고민이 반영된 작품”

 

 

그동안 많은 병의원들을 디자인하고 시공해왔지만 부천 ‘더탑치과교정과’는 그 중에서도 좀 더 특별한 존재입니다. 김철문 원장님의 의견도 있었지만 저희 나름대로 ‘교정 전문치과’라는 점에서 단순히 치료 공간 이상의 ‘그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과 노력들이 많이 반영된 곳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환자’라는 개념에서 출발했지만 전체적으로는 고객이라는 개념, 서비스라는 개념에 대한 해석이 곳곳에 남아있는 작품입니다.
치료 중심적 공간에서 서비스 공간으로 확대되고 있는 최근의 병원 트렌드를 반영해 편안하게 대기를 할 수 있는 공간에 많은 비중을 두었습니다. 특히, 다른 치과와는 차별화 될 만한 규모의 대기실과 각각의 컨셉으로 분리된 공간은 매우 특별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료 공간에도 특별한 면이 있습니다. 1인 진료실을 별도로 두어 진료 공간을 이원화 시켰다는 점입니다. 체어 주변으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환자가 여유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진료 편의성도 함께 고려했습니다. 고기능성 신소재 폴리카보네이트(poly carbonate)가 사용됐다는 점도 특징인데 강화 유리의 150배에 달하는 강도를 지녔음에도 유연성과 가공성이 뛰어난 첨단 고급 소재입니다.
치과는 공간적 해석과 더불어 원장님의 진료철학, 경영 철학이 모두 담겨야 하는 공간입니다. 여러 가지 기능성과 심미성이 동시에 충족되고 조화를 이뤄야하는 공간입니다. ‘더탑치과교정과’는 이러한 ㈜디자인그린의 역량과 경험, 그리고 고민과 연구가 반영된 기억에 남는 작품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