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치과의사의 기업가 정신과 치과 경영성과 연구
상태바
[리서치] 치과의사의 기업가 정신과 치과 경영성과 연구
  • 신호성 세신유나이티드 대표(경영학 박사)
  • 승인 2016.08.09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서치 결과 분석⑤

 

▲ 신호성 세신유나이티드 대표

본지는 매월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 ‘독자 리서치’를 진행(98p 참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분석해 싣고 있습니다. 지난달 리서치 주제는 ‘치과에서의 고객지향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었습니다. 본 리서치에 대한 주제 선정 및 결과는 ㈜세신유나이티드의 대표이며 경영학 박사인 신호성 대표에 의해 분석, 정리됩니다. 본 결과는 SPSS(21) 회귀분석 통계 결과 t값 1.96이상 수준에 유의수준 90% 이상 신뢰도를 나타냅니다.

 

 

분석 및 정리 | 신호성(세신유나이티드 대표, 경영학 박사)

 

연구의 목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는 하나의 기업으로 조직의 CEO라고 할 수 있는 치과의사가 보유한 심리적 특성에 따라 치과의 조직 분위기와 치과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의사가 가지고 있는 기업가 정신과 치과 경영성과 간의 연구를 통해 조직의 문화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기업가 정신의 개념

‘성장을 꿈꾸지 않는 기업, 기업인은 없을 것이다. 모두 다 성장과 성공을 꿈꾸지만 왜 누군가는 이를 이루고, 누군가는 씁쓸한 실패의 좌절을 맛보는 것인가? 성장과 성공을 이룩한 기업들에는 뚜렷한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시대 변화에 잘 편승하고 이를 리드한다는 것이다.

시대 변화, 외부 환경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특히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단순한 근면성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경쟁력은 시대를 정확히 바라볼 수 있는 눈과 이를 자신의 기업과 조직에 적용 시켜 내일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혜안일 것이다’(임진혁, 2015)

최근 들어 언론과 학계 그리고 경영 현장에서 기업가 정신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70, 80년대 선도적인 기업가들의 과감한 도전정신과 결단을 통해 산업화에 대한 돌파구를 찾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와 같은 저성장기, 장기 불황 속에서 새로운 해결책을 찾고자 기업가 정신을 다시 떠올리기 때문이다.

기업가 정신의 연구로 유명한 미국의 뱁슨(Babson)대학에서는 기업가 정신을 불확실하고 애매모호한 미래에 대처할 수 있는 삶의 기술로 표현하였다. 다시 말해 기업가 정신은 인간의 삶 자체를 발전시키는 기술이라는 의미로 확장된다고 설명하였다. 이를 선행 연구에서 확인해 보면 기업가 정신은 환경적인 불확실성과 시장 수요에 대응하는 기업가의 속성으로 알려져 왔으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은 새로운 기업을 창업하거나 또는 기존 조직을 혁신시킬 때 나타나는 ‘창업형’ 기업가 정신과 ‘혁신형’ 기업가 정신으로 구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해외의 연구에서는 기업가 정신을 경쟁자와 차별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 또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의사결정과 실행으로서 이에 대한 전략적 성향이라고 보았으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은 불확실한 환경 또는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조직의 성과 개선과 목표 달성을 통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핵심 요소라고 하였다. 국내에 정대용, 김민석(2010)은 기업가 정신은 외부환경이 불확실하고 위험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서, 혁신적이고 진취적으로 어떠한 위험도 감수하며, 활동하려는 기업가의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소로서는 경영능력과 진취성, 창의성 그리고 혁신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치과의사가 보유하고 있는 치과 경영에 진취적인 행동을 중심으로 기업가 정신을 정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혁신지향 문화

조직문화는 기존 많은 연구에서 진행돼 왔으며, 조직문화는 조직의 전통과 분위기로서 조직의 가치관과 신념, 행동 패턴의 기준을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의식 체계로 정의하였다. 다른 연구에서는 조직의 내부적 통합과 외부적 적응을 위하여 구성원들에 의해 창조, 학습되어 공유된 가치, 신념, 규범의 체계로 발전된 조직 구성원의 사고방식, 가치관 및 행동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설명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설명하고 있는 조직문화에서 혁신 지향적 문화는 외부환경에의 적응과 변화를 특징으로 한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조직변화와 혁신을 중시하고 창의성과 도전성, 모험성 등의 가치를 존중하는 문화 유형으로 설명하였다.

 

성과지향 문화

많은 연구들은 기업가 정신이 재무성과를 포함한 조직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기업가 정신이 위험 감수성, 혁신성, 진취성과 재무적 성과인 매출액과 수익성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보였으며, 경영자가 보유한 기업가 정신이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공정에 혁신을 촉진함으로서 조직성과에 유의하다고 설명하였다. 다른 연구에서는 기업가 정신의 구성 요소인 위험감수성과 혁신성이 재무성과인 매출액과 수익성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기업가 정신과 성과지향 문화를 연구한 문헌에서는 성과지향 문화의 정의를 외부지향성과 안정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성과 효율성, 합리성 등의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유형으로서 합리적인 목표 달성도를 강조한다고 설명하였다.

 

연구의 결론 및 실무적 시사점

연구결과 치과의사가 보유한 기업가 정신은 병원의 혁신 지향적 문화에 13%의 영향력을, 성과 지향적 문화에 46%의 영향력을 보였으며, 재무성과에는 67%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병원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영자이며, 치과 시술의 전문가로서 치료 서비스의 안정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경영 방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리서치 결과 확인되었다. 이는 기타 서비스 시장과 달리 의료서비스라는 특수성을 생각하여 혁신적 기업문화 보다는 환자의 안전한 시술과 확실한 치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병원 문화의 특징을 알 수 있는 결과라고 하겠다.

치과의사는 기업의 CEO로서 병원을 경영하며 구성원에게 기업의 문화와 가치를 전달하며, 병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이러한 리더의 역할로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업가 정신은 하부 조직인 구성원에게 고스란히 전달되며, 이는 다시 내원한 환자가 인식하게 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연구결과 최근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국내의 치과경영은 보수적 관점과 실용적 관점에서 환자의 치료 서비스를 안전하게 진행시키기 위한 안정성 중심의 조직 문화의 특징이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또한 치과의사는 기업의 대표로서 재무적 관점에서 병원 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