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기업가 정신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
상태바
[리서치] 기업가 정신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
  • 신호성(세신유나이티드 대표, 경영학 박사)
  • 승인 2016.09.0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서치 결과 분석⑥

 

▲ 신호성(세신유나이티드 대표, 경영학 박사)

본지는 매월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 ‘독자 리서치’를 진행(98p 참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분석해 싣고 있습니다. 지난달 리서치 주제는 ‘치과의사의 기업가 정신과 치과 재무 성과와의 관계’였습니다. 본 리서치에 대한 주제 선정 및 결과는 ㈜세신유나이티드의 대표이며 경영학 박사인 신호성 대표에 의해 분석, 정리됩니다. 본 결과는 SPSS(21) 회귀분석 통계 결과 t값 26.926이상 수준에 유의수준 99% 이상 신뢰도를 나타냅니다.

 

 

분석 및 정리 신호성(세신유나이티드 대표, 경영학 박사)

 

치과 경영자로서 개인이 보유한 기업가 정신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의료서비스 환경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개인의 기업가 정신은 다른 산업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치과의사는 영리 목적뿐만 아니라 환자의 아픔을 관리하고 치료해 주는 의료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치과 경영의 특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치과 경영자로서 보유하고 있는 기업가 정신과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시장의 특수성과 기업의 성과를 위한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기업가 정신의 필요 사례

국내에서 기업가 정신을 도입하여 강의를 하고 있는 임진혁 박사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해외에서 경영대학원을 마치고 국내에 다양한 산업에서 기업 경영에 도움을 주기위해 최신 경영 이론과 기법, 경쟁사 분석 및 해외 벤치마킹,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학습 등의 사내 도입을 실행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모든 기업이 재무적 성과를 볼 수 없었으며, 일부는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한 기업이 발생하였다. 당시에 임진혁 박사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 수시로 최신 전략과 마케팅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전문가급 인재를 영입하고 인사평가 제도의 개선과 조직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을 업그레이드 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다방면에서 해당 기업의 전략, 마케팅, 내부 인사 시스템 등의 파악과 개선 그리고 사내 워크샵을 통한 비전과 가치 인식, CRM, ERP, 신문 광고를 통한 홍보 강화에 다각적인 노력을 했다. 그러나 시장에서 기업의 점유율을 늘릴 수는 없었다.

이를 고민한 임진혁 박사는 고민 끝에 답을 구하게 되었고, 이를 사내 종업원의 기업가 정신이라는 해답을 얻게 되었다. 알고 보니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 1위의 기업은 직원들이 주인처럼 일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일을 확실히 그리고 최고로 수행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려하였고 경쟁사를 찾아가 정보를 구하며, 수시로 산업군 내 경쟁사들의 최신 제품과 서비스를 벤치마킹하면서 기업의 연구 개발 시간을 절약하고 있었다.

이렇듯, 기업에서 중요한 것은 시스템이기 이전에 조직원 한명 한명이며, 그들이 대표로서 ‘이 일이 나의 일이다’라는 주인 인식,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게 되었다.

 

똘똘 뭉쳐도 성과를 못 내는 이유는?

임진혁 박사는 과거 경험을 통해 일부 중소기업이 겉으로 보기에 10여 명의 구성원들로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형성하며 부서 간 협업을 비교적 잘 이루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경영 상태는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기업이 많음을 확인하였다.

사내 분위기가 화목한데 경영 상태가 좋지 못한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구성원 한 명, 한 명을 들여다보니 작은 조직이지만 업무적 지향점이 달라 협력을 넘어 조화와 통합까지 이루지 못함이 목격되었다. 이러한 기업처럼 구성원 서로가 가족 같은 동료애는 있지만 구조적으로 각 개인이 서로 다른 지향점을 바라보고 있거나 조직 내 유연성이 부족하다면 그 동료애는 업무의 혁신과 아이디어 생산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좋은 인간관계의 구축 수준에서 머물게 된다.

따라서 조직에서는 구조, 문화, 진취성을 추구하는 요소에 대한 물리적 결합에 관심을 갖고, 고민하는 가운데 사내 기업가 정신이 충만한 조직,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이 실현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이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도 관련이 있다고 했다.

 

기업가 정신의 개념

기업가 정신이란 회사 내에서 스스로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의 아이디어를 열매 맺게 하는 것을 말한다(Pinshot, 1985). 기업가 정신은 조직 내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함으로써 강한 중소기업으로 발전하게 이끄는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의미한다.

Sharma & Chrisman(1999)은 좀 더 넓은 의미에서 기존 기업에 소속된 개인이나 집단이 기업 내에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거나 조직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 정신을 종사원의 사내 기업가 정신으로 설명하였다.

 

기업가 정신이 활성화되어 있는 조직에서는 조직 구성원이 위험을 무릅쓰고 혁신적이며 진취적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높은 수익률을 위해 위험도 높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대담하고 공격적으로 기회를 추구한다. 기술을 선도하고 연구개발을 강조하는 등 기업가정신이 활성화되어 있는 조직은 흔히 경쟁 업체가 모방할 행동을 먼저 시작하고 새로운 상품을 빈번히 출시한다(Miller 1983). 또한 구성원들의 열린 대화채널을 강조하고, 새롭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장려하며, 보상을 제공한다.

 

기업가정신의 세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① 혁신성(innovation) : 일반적으로 혁신성이란 창의적이고 시장지향적인 아이디어를 프로세스의 개선이나 기회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Schumpeter 나 Drucker는 기업가 정신의 핵심을 창의적 혁신으로 보았다. Schumpter (1934)는 혁신을 시장구조가 새로운 회사의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도입으로 설명하였다. 따라서 혁신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또는 기술적 프로세스를 가져오는 생각, 참신함, 실험정신과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기업의 경향이다. Hisrich(1986)는 혁신의 독창성 수준을 비약적 혁신, 기술적 혁신, 일상적 혁신으로 구분하였다.

② 진취성(pro-activeness) : 진취성은 기업이 시장기회를 선점하거나 시장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진취성은 경쟁자에 대한 경쟁의지와 우월한 성과를 산출하려는 도전 자세를 포함하는 개념이다(Lumpkin & Dess, 1996). 따라서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진취적으로 행동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에도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행동하며, 틈새시장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그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이며 미래지향적 행동이다.

③ 위험 감수성(risk-taking) : 위험 감수성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사업에서 위험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포착하고자 하는 위험 선호적 의사결정을 말한다. Slevin & Covin(1989)은 위험 감수성을 리스크가 낮은 사업보다는 높은 위험의 프로젝트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적극적으로 기회를 추구하는 의욕이라 하였다. 다시 말해, 다소 위험이 있더라도 새롭고 도전적인 일을 좋아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환경변화에 대응하며, 수익이 큰 사업을 선호하는 경향이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향상시키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사업기회를 찾아야 한다. 기업가 정신은 이러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경영자가 위험을 감수하며, 진취적이고 혁신적으로 활동하려는 기업가의 성향이라고 할 수 있다(Morris & Paul, 1987).

Peredo & McLean(2006)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기회를 인지 및 이용하여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했다. 기업가는 위험을 감수할 수 있으며, 제한된 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연구 분석 및 결과

연구결과 치과의사의 기업가정신 요인 중 위험 감수성은 치과의 재무성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서비스 환경에서 환자에게 시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환경에 특성을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즉, 치과의사는 환자의 치료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다양한 시술 환경에 노출되어 언제나 예기치 못한 변수가 발생될 수 있고, 이러한 상황을 사전에 예측, 예방하더라도 치과 관리자는 언제나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의료서비스 상황을 고려한다면 치과의사가 가지고 있는 기업가 정신의 위험 감수성 요인을 통해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본인의 시술 능력의 향상과 치과 경영 교육을 통해 치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는 치과의 재무적인 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