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흐름성, 경화속도, 경도 뛰어나고 가성비도 좋아!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흐름성, 경화속도, 경도 뛰어나고 가성비도 좋아!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6.09.08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합 인기재 Selection-K V.P.S BITE

 

▲ 대장장이하마새치과 김형선 원장

 

㈜신흥에서 판매하는 교합 인기재 Selection-K V.P.S BITE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V.P.S BITE는 대표적인 부가중합형 실리콘 소재의 교합 인기재로 흐름성, 경화속도, 경도 등 기본 조건을 충족시키는데다 외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개원가로부터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월부터 Selection-K V.P.S BITE를 사용해온 대장장이하마새 치과 김형선 원장도 그 중 한 사람. 김형선 원장을 통해 기존에 사용했던 제품과 비교해 Selection-K V.P.S BITE의 물성과 장점에 대해 들어보았다.

 
취재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신흥의 Selection-K V.P.S BITE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3개월 정도 됐습니다. 이 제품은 치아 모형이 아니라 상악과 하악의 맞물림 상태를 확인하는 바이트 채득용 재료인데, 보통은 ‘교합 인기재’로 불리고 있습니다. 치과에서 자주 사용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시덱스에서 처음 알게 된 제품
지난 4월에 열린 시덱스에서 처음 제품을 접하게 됐고, 그동안 사용해 왔던 제품이 소진되면서부터 Selection-K V.P.S BIT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시덱스에서 눈여겨봤던 제품이라 망설임 없이 주문했고, 3개월 정도 지난 지금까지 불편함이나 특별한 진료상의 이질감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사용했던 외산 제품도 특별히 단점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제품이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해 왔기 때문에 손에 익숙한 제품이었는데, 단점이라면 가격이 좀 비싸다는 점이었습니다. 반면, Selection-K V.P.S BITE의 장점이라면 기존 외산 제품에 비해 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으면서도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외산에 비해 반값도 안 되는 가격이니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사실 ‘교합 인기재’가 갖춰야할 몇 가지 덕목이 있는데, 기본적인 조건을 무난히 충족시키면서 가격이 저렴하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추세는 부가중합형 실리콘
교합 인기재는 그동안 여러 단계를 거쳐 발전해 왔습니다. 대략적인 종류를 살펴보면 왁스(Wax)를 시작으로 인상용 석고(Plaster), 아크릴 레진(Acrylic resin), 산화아연유지놀(Zinc oxide eugenol), 폴리이서(Poly ether) 등이 있고 최근 많이 사용하는 유형으로는 부가중합형 실리콘 소재의 제품입니다. Selection-K V.P.S BITE도 바로 이 부가중합형 실리콘 소재입니다.
기존 소재들이 조작성이나 체적 안정성, 경화 속도 등 한두 가지씩 아쉬운 점을 가지고 있던 반면, 부가중합형 실리콘 소재는 유동성이 좋고 저항감이 적으며 체적 안정성, 견고성 등 교합 인기재가 갖춰야할 기본 덕목을 고루 잘 갖추고 있습니다.
교합 인기재는 우선, 경화전에 흐름성이 좋고 저항감이 적어야 정확하게 찍어낼 수 있고, 경화 시간도 가능한 빠른 것이 좋습니다. 환자가 가장 편안하게 평상시의 힘으로 물었을 때 가장 정확한 채득이 가능해지는데, 이를 ‘저항감’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저항감이 크면 아무래도 꽉 물게 되고 결국 정확한 채득이 어려워질 수 있어 경화 전 흐름성이나 저항감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Selection-K V.P.S BITE는 흐름성이 좋고 저항감이 적어, 손가락으로 집었을 때 지문이 그대로 재현될 정도로 정밀하고 정교한 제품입니다.
 
경화속도, 시중 제품 중 가장 빨라
또 하나 중요한 요소는 경화 속도입니다. 아무래도 경화시간이 길어지면 움직임으로 인해 정확한 채득이 어려울 수 있어 빠른 속도로 굳는 것이 중요합니다. 길어지면 환자 입장에서도 불편이 따르고 이 불편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움직임을 초래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Selection-K V.P.S BITE의 경우, 경화시간이 약 30초 정도인데 시중 유통되는 제품 중 가장 빠른 편에 속하는 제품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적 안정성과 견고성 또한 중요합니다. 물리적으로 부피가 늘거나 줄거나 한다면 정확한 채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당연히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물성입니다. 견고성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해야 떼어낼 때 변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상악과 하악의 석고모형을 맞물려 그 사이에 위치시켜 확인한다는 점에서도 일정 경도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자칫, 딱딱한 석고모형 사이에서 바이트 모형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체적 안정성, 견고성 등은 과거 사용하던 일부 소재에서 나타났던 단점으로, 최근 소재인 부가중합형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골고루 상향평준화 돼 있습니다.
 
외산 대비 가성비 뛰어난 제품
Selection-K V.P.S BITE는 전반적으로 무난한 제품입니다. 아직 사용 기간이 길지는 않지만, 술자 입자에서 편리하고 환자 입장에서도 아직 불편감을 호소한 경우는 없었습니다. 자동으로 믹싱을 해 주는 건(Gun)을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환자 입장에서도 미세하지만 경화시간이 짧다는 점은 분명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다만, 쇼어 A경도(Shore A Hardness)가 기존 제품에 비해 약간 낮은 편이라 처음엔 다소 어색했는데 지금은 자연스럽게 적응이 됐습니다. 단점이라기보다는 그동안의 익숙함과 다르기 때문에 느껴진 부분으로 단점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존 사용했던 외산 제품과 비교해 유사한 성능과 물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가격은 40% 정도에 불과하니 개원의 입장에선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흐름성, 경화속도, 경도, 가격 등 대부분의 조건을 무난히 충족시키는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 Selection-K V.P.S BITE
제품명 : Selection-K V.P.S BITE
제품유형 : 교합 인기재
제품구성 : 50㎖ × 4 Cartridges
판매원 : ㈜신흥(한국)
문 의 : 080-801-15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