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멸균 등 감염관리 전문기업, ㈜거인디에스
상태바
[기업탐방] 멸균 등 감염관리 전문기업, ㈜거인디에스
  • 류재청 기자
  • 승인 2016.12.20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내, 감염 예방 솔루션에 대한 새로운 표준 제시!

 

치과 내, 감염 및 멸균 관련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이 탄생 했다. ‘짐머임플란트’로 유명한 ㈜거인씨앤아이 전현재 대표가 바로 그 주인공. 전현재 대표는 지난 9월, 거인씨앤아이와는 별도로 ‘㈜거인디에스’의 창립식을 갖고 감염 및 멸균 관련 전문기업으로서 본격적인 출 발을 알렸다. 그동안 관련제품을 단편적으로 공급하는 업체들은 있었으나 ‘감염’과 ‘멸균’을 키워드로 전반적인 프로세스까지 함께 제공하는 기업은 ‘거인디에스’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멸균 및 감염예방의 표준 제시
“사업 준비는 3년 전부터 시작했습니다. 당시 플라즈마 멸균기를 런칭하며 감염 및 멸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는데, 생각보다 많은 치과 병의원들이 감염이나 멸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은 물론, 매뉴얼이나 프로세스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전현재 대표는 3년 전, 멸균장비를 납품하며 치과 병의원의 소독실, 또는 중앙공급실을 처음 들어가 보게 됐다고 한다. 20년 간 치과업계에 종사했지만, 임플란트를 중심으로 공급했기 때문에 치과 내 중앙공급 실과는 그동안 인연이 없었다.
이후, 지난해 메르스 사태가 일어나고 일부 메디컬 의원의 주사기 재사용 문제가 불거지면서 그의 행보도 빨라졌다. 그리고 지난 9월, 단 편적인 관련 장비나 제품을 납품하는데 그치지 않고 본격적인 토털 솔루션 제공을 천명했고, 그렇게 탄생한 회사가 ‘대한민국 멸균 및 감 염예방의 표준’을 표방한 ‘㈜거인디에스’다.

진료실 내, 감염 위험도 ‘빨간불’
전현재 대표는 “감염 관리에 대한 문제는, 문제가 됐던 특정 메디컬 의원이나 특정 진료과목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치과계 내에 서도 이에 대한 인식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한다. 치과의 경우, 다른 메디컬 쪽 일반 과목에 비해 오히려 더 감염에 취약 한 환경에 노출돼 있다고 강조한다.
대부분의 치과 내 진료실이 오픈형 구조로 돼 있고, 동일 공간에 여러 대의 유니트체어가 배치된 만큼 상호 교차 감염의 위험이 상당히 높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특히, 체어와 체어 사이의 간격이 좁은 편인데다 환자들이 동시에 입을 벌리고 있는 상황도 많아 더욱 취약한 환경이다. 사실, 아무리 석션으로 빨아들이고, 집진 시설을 이용해 빨아들인다 해도 비산(飛散)하는 모든 공기 중의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타액 외에 혈액까지 포함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위험성과 시급성은 더욱 강조된다.
이 같은 상황은 환자뿐만 아니라 치과의사나 스탭들에게도 거의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단순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얼굴 전체를 커버하는 투명 쉴드마스크의 착용이 필요하지만 이 를 착용하는 경우는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관리 중요
“멸균 장비 등 감염 관리를 위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또 하나의 문제는 과연, 이런 장비들이 제대로 작동되고 매뉴얼대로 활용되는 지는 의문입니다. 무조건 소독을 하고 멸균기에 들어갔다 나왔다고 해서 모든 장비와 기구들이 안전해 졌다고 할 수 없습니다. ‘거인디에 스’의 역할에는 바로 이런 부분까지 포함돼 있는 것입니다.”
전현재 대표는 관련 장비나 제품들이 제 성능을 유지하고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잘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거인디에스의 역할에는 바로, 이런 감염관리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모니터링 등 포괄적인 관리 시스템이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회사 내에 이론 교육장은 물론, 중앙공급실(소독멸균 공간)과 수술실(진료공간)을 재현한 별도의 실습 공간을 갖췄다. 향후 이곳 을 통해 각종 감염관리에 대한 교육이 이뤄지는 한편, 더 나아가 감염 관리사 양성을 위한 교육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전현재 대표는 “현재,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이 진행 중이고, 대한치과 감염예방연구회 설립도 함께 준비 중입니다. 치과의사는 물론 스탭들이 함께 참여하는 연구회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감염관리의 중요성 을 꾸준히 인식시키고 다양한 현실적 방법들을 연구해 나갈 예정”이라며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현재, ㈜거인디에스에서 취급하는 주요 품목으로는 멸균기를 비롯해 멸균 진단장비, 멸균 진단용품, 진단 소모품, 세척용품, 포장용품, 개인 보호용품 등을 포함해 마스크, 글러브 등 1회용 소모품에 이르기까지 멸균 및 감염 예방 관련 전 품목을 취급한다. 연말까지 쇼핑몰이 구 축될 예정인 가운데 현재, 오픈기념으로 패키지 및 할인 이벤트가 진 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