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이상엽 원장의 BA 임플란트 임상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이상엽 원장의 BA 임플란트 임상
  • 이상엽 원장
  • 승인 2017.03.1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fficacy of chemically modified sandblasted and acid-etched surface implant(TS III BA) in promoting early stages of bone healing ; Clinical Trial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아주 유용하며 보편적인 치료방법이다. 과거에 비해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환자 층도 매우 다양해졌다. 특히 고령화 시대가 되어가면서 연령대가 높으며 다양한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도 많이 늘어가고 있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임플란트의 실패도 많아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임플란트의 primary stability를 증가시키고, 임플란트와 치조골 사이의 골 유착을 더욱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임플란트 표면, 디자인, 재료 등이 개발되어 왔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특히 지난 수 년 동안 임플란트의 표면처리 방법은 매우 많이 변화하였다. Sandblasting, acid etching, grit-blasting, anodization, calcium-phosphate 입자 분산, coatings with biological molecules, chemical modification 등 여러 방법이 개발되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임플란트의 micro, nano 단위의 표면 거칠기의 많은 향상을 가지고 왔다. 그 중에서 chemically modified된 large grit의 sandblast와 acid etching은 골 유착의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큰 공을 세웠다. Sennerby&Gottlow(2008)는 임플란트의 표면처리 방식이 bone healing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최근에 출시된 오스템 TSIII BA(chemically modified sandblasted, large grit and acid-etched surface)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BA 임플란트의 특성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건조식 초 친수성 임플란트다. 이 때문에 혈액 적심성이 매우 우수하며 골 유착 성능을 향상시켰다. 두 번 째는 기존 SA 임플란트의 장점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10㎚이하의 HA apatite로 SA 표면 형상과 표면 거칠기를 유지하였다. 그리고 생흡수성 HA apatite로 bone remodeling이 일어난 후 인체로 흡수된다. 이러한 코팅 층의 흡수로 SA 표면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세 번 째로 기존의 HA 장점을 계승하였으며 단점을 보완하였다. 임플란트 표면 전부를 HA apatite로 코팅한 것이 아닌 부분적인 코팅을 통해 SA 표면과 HA apatite 표면이 동시에 노출되어 있다. HA apatite 코팅을 통해 골 유착능력을 향상시켜 불량한 골질에서도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고자하였다. 또한 식립 토크가 높을수록 HA의 박리 정도가 높았으나 이러한 점을 보완하였다.
이 clinical trial의 목적은 soft한 골질에서 오스템 TSIII BA(chemically modified sandblasted, large grit and acid-etched surface) 임플란트와 다른 표면처리 방식의 임플란트(i.e. TSIII SA)를 비교해 보고자한다.

 

68세 여자 환자로 잘 맞지 않는 RPD를 10년 이상 사용하신 분이다. 고혈압 이외의 다른 질병은 없다. #14, 15, 16, 17, 25, 26, 27의 결손과 #24의 심한 동요도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임플란트 표면의 거칠기, 형상, 젖음성, 코팅 방법과 같은 표면 특성은 골 형성에 관여하는 osteoblast와의 직접적인 상호관계를 통해 골 유착 시에 일어나는 생물학적 과정에 기여한다. 일반적으로 치과용 임플란트의 장기간 생존율은 매우 높다. 그러나 소수의 환자에서는 간혹 실패가 발생하기도 한다. Primary 임플란트 실패는 식립 초기 몇 달간에 발생하며 골 유착이 충분하지 못해서 발생한다. 이런 경우는 1~2% 정도다.

 

 

secondary 임플란트 실패는 peri-implantitis에 의해 식립 몇 년 후에 나타난다. 이런 경우는 대략 5% 정도다.
대부분의 인구통계를 보면 고령의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가며 이 들 중 여러 전신질환 및 불량한 골질과 부족한 골 양을 가지고 있는 환자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당뇨,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 bisphosphonate를 복용하는 환자,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늘어가고 있다. 이런 환자들에서 골 유착 능력 정도는 일반 환자보다 부족하다. 이런 환자들의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이런 환자들에서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임플란트의 골 유착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임플란트 표면의 변화 역시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게다가 많은 환자들은 임플란트 식립 이후 조금 더 빠르게 보철물을 제작하여 저작 하길 원한다.

 

 

그래서 임플란트 표면처리의 지속적인 변화와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오스템 BA 표면의 임플란트는 골질이 불량한 환자에서 술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또한 early loading을 하는 경우에도 여러 가지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도와줬다. 이러한 변화와 연구 개발을 통해 임플란트와 치조골 사이의 골 유착 속도를 빠르고 강하게 하고 임플란트 식립 이후 장기적으로 변연골 소실 없이 임플란트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 개발을 통해 임플란트의 장기적인 발전을 유지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