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SARS) 최대 발병지 중국…발병 장기화 조짐
상태바
사스(SARS) 최대 발병지 중국…발병 장기화 조짐
  • 승인 2006.02.1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스(SARS) 최대 발병지 중국…발병 장기화 조짐
세계 94개국 사스로 중국인에 입국제한 조치 내려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최대 피해국인 중국에서 사스가 수도 베이징(北京)을 최대 발병지로 대륙 전체로 확산,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94개국이 사스 전염을 우려, 중국인에 대해 단체나 개인별 입국 제한 조치를 취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중국 반관영 통신 중국신문사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자국인에 대한 외국의 입국 제한 조치를 ▲비자발급잠정중지 국가 ▲중국인 입국 금지 국가 ▲입국시 건강검진 국가 ▲중국인에 보건신고서 요구 국가 등 4개 범주로 분류한 내용의 공고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렸다.
중국인에 대한 비자발급을 잠정 중지한 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리비아, 가봉, 몰타 등 주로 중동과 아프리카의 14개국이고, 중국인 입국을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금지한 나라도 16개국이나 됐다. 사우디, 카타르, 쿠웨이트, 예멘 등 대부분이 중동국가이다.
한국은 현재 입국하려는 중국인에 대해 체온, 폐검사 등을 실시해 입국 허가 여부를 가리고, 북한은 중국인에게 10~15일의 격리, 관찰기간을 두고 있다. 이밖에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서양과 일본은 중국인에 대해 입국시 보건 신고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한편 중국내 사스 발생지역이 31개 성, 시, 자치구 중 26개 지역으로 번진 가운데 지난달 30일 현재 베이징의 감염 환자수가 광둥(廣東)성을 넘어 최대 발생지가 됐다. 중국의 사스 사망자 수가 지난달 30일 현재 총 159명, 환자수는 3,460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왕치산(王岐山) 베이징 시장대행은 30일 격리 조치된 베이징 주민이 1만1,282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사스 감염 실태가 "심각"하고, 병원 병상도 부족하다고 시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