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 진단, 셋업, 출력에서 인공지능, 악교정 수술까지 담은 최신 디지털 교정학
상태바
[북톡] 진단, 셋업, 출력에서 인공지능, 악교정 수술까지 담은 최신 디지털 교정학
  • 덴포라인
  • 승인 2021.06.0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디지털 교정 트렌드를 한 권에 선보여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KSDO, 회장 성상진)가 지난 1월 선보인 『Contemporary Digital Orthodontics 최신 디지털 교정학』은 연구자를 중심으로 출발한 3D 디지털 교정연구회(회장 백승학 교수)와 임상가를 중심으로 출발한 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KSDO, 회장 백철호 원장)가 발전적으로 통합한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KSDO)가 출간한 최신 디지털 교정의 트렌드를 집대성한 저술서다. 

덴포라인  denfoline@denfoline.co.kr

Contemporary Digital Orthodontics (최신 디지털 교정학)』은 진단, 셋업, 출력, 인공지능 및 악교정 수술 등으로 알차게 꾸며져 있어 디지털 교정에 관심이 높은 모든 치과의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치과교정학 분야에서도 디지털이 주목받으며 통합 출범한 KSDO는 디지털 교정의 임상적용과 치료 향상에 도움이 되는 총 12편의 원고를 모아 이번 “최신 디지털 교정학”을 선보이게 됐다. 이 책은 특별기고인 디지털 교정학의 시작, 진단, 셋업, 출력, 인공지능, 악교정수술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별기고에서는 구강내 스캐너와 자동굴곡기계를 사용하여 장치제거 당일에 유지장치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하였고, 디지털의 개념이 생겨나는 역사적인 과정과 생물학과의 접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반기고에서는 진단, 셋업, 출력, 인공지능, 악교정수술의 소주제를 다루었고, 진단 부문에서는 3차원 방사선 영상을 확보하기 위한 교정용 CBCT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디지털 Articulator를 활용한 교합관계의 변화를 다루었다. 셋업 부문에서는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고 효율적이며 다양한 치료 대안의 비교가 가능한 디지털 모형의 가상 셋업을 다루었으며, 투명교정장치의 전략적인 디지털 셋업을 소개하였다. 

출력 부문에서는 3D 프린터를 교정과 의사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활용 방안에 대해 쉽게 설명하였으며,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완전 맞춤형 디지털 레진 브라켓을 제작하는 방법을 다뤘다. 특히, 최근의 관심사인 인공지능 부문에서는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용어와 개념을 소개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치과교정학에서의 연구와 임상 활용을 살펴보고 미래를 고민하고자 한 점이 주목된다.

마지막으로, 악교정수술 부문에서는 3D 분석법을 이용한 악교정수술 및 교정치료 프로그램, 환자맞춤형 골고정판(patient-customized miniplate)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악골이동에 따른 삼차원 좌표, 변화량 및 cephalometric data를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우수한 IT 디지털 환경과 치과의사의 창의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디지털 교정분야가 전 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새로운 분야로 발돋움 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