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INTERVIEW] Envista 김재현 부장, 류경도 차장
상태바
[COMPANY INTERVIEW] Envista 김재현 부장, 류경도 차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6.0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nvista가 1년간 심혈 기울인 야심작 ‘IS 3800W’
고도화된 AI 알고리즘 탑재로 스캔 놀랍도록 쉽고 빨라져

Envista는 2021년 연말 케어스트림의 구강스캐너 사업부를 인수했다. Envista는 지난 1년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대리점 및 조직 재정비 작업을 진행하면서 구강스캐너 사업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김재현 부장과 류경도 차장을 만나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구강스캐너 ‘IS 3800W’에 대해 들어봤다.  

Envista구강스캐너의 장점 및 치과를 대상으로 강조하는 부분
‘IS 3800W’는 고도화된 AI 알고리즘 탑재로 구강 내 스캔이 놀랍도록 쉽고 빨라진 제품이다. 실시간으로 데이터의 형태와 색상정보를 분석, 혀와 입술 등 불필요한 부위를 걸러내고 스캔, 더욱 쉽고 빠른 스캔이 가능해졌으며, 인텔리전트 매칭 알고리즘 탑재로 스캔에 중첩 이미지 및 왜곡 발생시에도 ‘삭제 후 재스캔’ 없이 ‘추가스캔’으로 간단히 실시간 보정이 가능한 스마트 스캐너다. IS 3800W는 무선 제품으로 배터리 포함 240g의 초경량에 226mm 길이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완충시 최대 1시간 사용이 가능하고, 번거로운 배터리 분리없이 스캐너 거치 만으로도 충전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분리하여 별도 충전도 가능하며, 기존 무선 제품을 선택하는데 장애가 됐던 배터리 잔량 걱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게 편의성에 많은 신경을 쓴 제품으로 소프트웨어 전체도 바뀌었다.

IS 3800W는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부족한 연결부위를 화살표로 보여주고, 간단한 추가스캔만으로 빠른 보정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또한, 중복된 이미지를 실시간 자동 삭제해 오랜시간 스캔을 해도 누적오차 발생이 크지 않고, 스캔시간과 비례해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큰 폭으로 줄여, 스캔이 익숙치 않은 초보자에게도 균일한 정밀도와 사용성을 제공한다. 

요즘 구강스캐너의 정확도나 속도 등 전체적인 흐름과 트렌드
구강스캐너 초창기에는 임프레션과 비교해 임상에 사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구강스캐너 성능의 상향 평준화로 스캔 성능 자체보다는 편의성에 많은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다. 대표적으로는 유선에서 무선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동선과 스캔 시 활동성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때문에, 무선을 사용하신 분들은 유선으로 돌아가지 못하겠다는 피드백을 많이 주신다.

다만, 제품에 따라 특정 부위를 파지하거나, 작은 장애물에도 무선 연결이 끊기는 제품도 있는 실정이라, 이점만 주의깊게 살펴 선택하면, 무선에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된다.

IS 3800W는 5GHz 대역폭을 사용, 파지법 또는 장애물에도 끊김없이 사용가능한 안정적인 제품이다. 유선은 선만 연결하면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동선 및 활동성에 적지 않은 제약이 있었다. 무선의 경우 자유로운 동선 구성이 가능하고 활동성에 큰 장점이 있지만, 배터리 사용시간 및 무선끊김에 대한 염려가 있었다.

IS 3800W는 완충 시 최대 1시간 사용이 가능하고, 배터리 분리 없이 스캐너 거치 만으로도 충전이 가능하게 설계돼 번거로움에서 해방된 제품이고, 5GHz 대역의 무선을 사용하여 끊김없이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업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강스캐너의 기능적인 특성
무선, 경량화, AI 등이다. 첫째 무선은 자유로운 동선 구성 및 활동성을 제공하며, 앞으로 구강스캐너에 필수요구사항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경량화는 기능 향상으로 보다 많은 케이스에 구강스캐너가 쓰임에 따라, 술자가 구강스캐너를 사용하는 시간이 대폭 증가했다.

여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근골격계 질환 등 직업병 예방은 치과계에서도 중요한 화두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구강스캐너의 경량화는 중요한 측면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고 경량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AI의 경우 구강스캐너의 하드웨어 측면은 이미 많은 부분에서 상향 평준화가 되었다. 앞으로는, AI 기능으로 얼마나 편하고 쉽게 스캔이 가능한지, 술자의 숙련도와 관계없이 균일한 정밀도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기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본다. 

구강스캐너 영업을 하면서 어려운 부분
구강스캐너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면서 예전보다는 줄었지만, 디지털 도입 전 후 적응 과정에서 변화에 대한 불편함을 가지시는 것 같다.

AI 기능 등 탑재로 사용자 러닝커브를 줄여서, 보다 편하게 디지털 장비를 도입하실 수 있게 만드는게 업체로서 최우선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