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탐방] The Prosth - Line Dental Institute
상태바
[세미나탐방] The Prosth - Line Dental Institute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4.0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봉현 원장 중심

이번 호에서는 서봉현 원장을 주축으로 활발한 세미나 활동을 펼치고 있는 The Prosth-Line Dental Institute를 찾았다.
가철성(RPD)과 고정성, 임프란트 Course로 나눠 운영되고 있는 Prosth-Line은 각 Course마다 한 달에 한 번씩 8시간에 걸친 Seminar와 Homework를 기수별로 진행하고 있다.

 

The Prosth-Line Dental Institute는 가철성(RPD)과 고정성, 임프란트 Course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각 Course마다 한 달에 한 번씩 대구 뿌리깊은 치과(원장 서봉현) 세미나실에 모여 8시간에 걸친 Seminar와 Homework를 기수별로 진행한다. Seminar는 보통 8∼10회 정도, 약 10개월(방학 2번 포함) 동안 진행된다.
 

진단에 의거한 보철치료
The Prosth-Line Dental Institute의 각 Course는‘진단에 의거한 보철치료’란 기본개념에 따라 Basic과 Advanced 코스로 나눠 운영되며 15명이 한 클래스를 이뤄 70 : 30 비율로 구성된 강의와 실습에 참여하게 된다. 지난 1997년 10월부터 시작된 Prosth-Line Seminar의 강의와 실습은 철저하게 진단(진료)에 의한 치료에 중점을 두고 치밀한 치료계획 하에 진행되며 모든 첫 강의시작은 진단의 중요성과 보철치료에 대한 새로운 관점, 환자 Care Management Concept이 포함된다.
 

다양한 임상 Case 접하도록 배려
1997년 11월 가철성 개설 이후 고정성, 가철성 각 100명씩, 약 200여명 가량 연수를 마쳤으며 2001년 연수회 선생님들의 호응에 의해 시작된 Implant Course는 20여명의 수료생이 배출된 상태이다. 현재 고정성 9기 18명과 가철성 9기와 10기 36명으로 Course가 진행중이고 다음 달(8월)에 Implant 3기가 시작될 예정이다. Prosth-Line을 이끄는 서봉현 원장은 매년 부족한 부분을 보충시켜 임상가들이 현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시술할 수 있도록 개념과 강의를 정립시켰으며 각 기수별로 특정 부분에 관심을 보이거나 특정시술을 원할 경우 그 기수를 위해 강의 내용을 조절, 변화를 모색하는 점이 Prosth-Line의 특징이라고 이야기한다. 각 Course별 Seminar가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 시술방법, 치료 후 다양한 임상 Case를 접할 수 있도록 배려되었음은 물론이다.

특히 Implant Course의 경우 단순히 강의로 끝나는 기존 Seminar Style을 벗어나 강의와 Typodont 시술 후 본인이 환자를 데려와 직접 시술하고있다. 2nd Sx 와 Impression, 보철에 대한 Decision Making, 환자 구강 내에서 Case를 Complete 하도록 하는 과정을 통해 세미나에 참석한 연수생들이 환자 Case를 마치면 자신감과 함께 시술상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직접 느낄 수 있다.


가철성 코스: Design과 임상을 동시에
가철성은 Course의 특징 때문에 Design에 많은 비중을 두어 Conventional RPD Attachment, 미용적인 RPD Design 과 Specialized Retainer 등으로 구성돼있다. 다양한 Case를 접할 기회와 임상진료 맞춘 강의로 Design과 임상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고정성 보철연수회는 임상 중 느꼈던 문제점을 중심으로 보철치료 시 환자관리 개념과 Single Crown, 미백, 라미네이트 등에서 Full Mouth Rehabilitation에 이르는 포괄적 과정으로 이뤄진다. The Prosth-Line Dental Institute는 임상을 이제 시작하는 개원의부터 10년 이상 임상에 종사한 선생님들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세미나 그룹 가입방법·연락처
● 장소 : 뿌리깊은 치과 세미나실
● 전화 : 053-745-7373∼5, 팩스 : 053-745-7528
● E-mail : prosth-line@daum.net

‘Prosth-Line’추천 책과 재료·기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