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로봇앤드디자인의 Chairman 5X유저-최재호 서울바로치과 원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로봇앤드디자인의 Chairman 5X유저-최재호 서울바로치과 원장
  • 검단=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7.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음 거의 없고 우수한 적합도와 신속 A/S 만족
환자와 피드백 중요해지면서 체어사이드 밀링머신 시장 늘어날 것

검단신도시 인근에 위치한 서울바로치과의 최재호 원장은 현재 ㈜로봇앤드디자인의 Chairman 5X를 사용하고 있다. 최 원장은 Chairman 5X의 장점으로 고장 없이 잘 쓰고 있는 데다 문제 발생 시 신속한 A/S 등이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현재 어떤 밀링머신을 사용하고 계신지요
로봇앤드디자인의 Chairman 5X(4축)과 5Z(5축)을 사용하고 있다. 5축보다 4축 밀링머신을 먼저 구입했다. 5Z의 경우 디지털 연자로 잘 알려진 김동환 원장님이 추천해주셨고 건식용으로 쓰고 있다. 
체어사이드 밀링머신과 디자인을 원장님이 하시는 치과도 있지만 우리 치과의 경우는 기공실장님이 밀링머신을 맡아서 잘 관리하고 있다. 

Chairman 5X의 특징과 장점을 말씀해주신다면 
Chairman 5X는 4축 밀링머신으로 습식가공방식이다. 현재 인레이와 라미네이트 용도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큰 고장 없이 잘 쓰고 있다. 
정밀성과 내구성이 좋은 편이고 소음이 거의 없으며 듀얼 스핀들로 평균 15분 이내 대부분 보철물을 가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적합도가 우수하고, 비니어같은 얇은 보철물을 가공하는데도 매우 적합한 밀링머신이라고 생각한다. 
5축 장비는 주로 지르코니아 밀링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5Z는 템플릿 자유도가 높아 크라운 등에 적합하다. 개인적으로 5축 밀링머신은 오목한 부위가 있는 곳에 더 효율적인 것 같다. 
예전에는 타업체 장비를 사용해본 적이 없으며 현재 로봇앤드디자인 밀링머신만 쓰고 있다. 
또한 Open CAD/CAM system으로 모든 STL import가 가능하다. 그리고 요즘 소음이 사회적인 문제로 크게 이슈화되고 있는데 밀링 중에도 소음없이 작업이 가능한 점도 마음에 든다. 
차음커버를 사용했을때는 소음이 거의 안들려 치과내에서 사용하는 데 별 문제가 없다. 

특히 가공 후 적합도가 우수한 데다 비니어 같은 얇은 보철물을 가공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는 것 같다. 무엇보다 밀링머신 사용 시에는 기공물 퀄리티뿐만 아니라 케이스에 맞는 프렙과 적합을 맞추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밀링머신을 사용해오시면서 겪었던 에피소드는
특별히 에피소드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로봇앤드디자인이 처음 밀링머신을 치과에 세팅했을 당시가 주말이었는데 담당자가 늦은 시간까지 야간작업을 하면서 장비를 설치했다. 담당자가 고생을 많이 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로봇앤드디자인에서 밀링머신 소음을 막아주는 장치를 꼼꼼하게 설치해줘 편안하게 잘 쓰고 있다. 
치과에서 밀링머신 소리가 크면 환자들이 불편해하는데 이런 장치를 세팅해줘 걱정없이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제 발생 시 로봇앤드디자인은 항상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주기 때문에 만족스럽다. 5Z 세팅 시에는 판매사인 덴티스 직원도 고생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하시는데 향후 바라시는 부분이 있다면
지금 당장은 힘들겠지만 향후 치과의사로서 바라는 부분은 술자가 템플릿을 일부라도 자유롭게 수정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업체 입장에서 정해진 템플릿이 있어 쉽지는 않겠지만 약간의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한다. 또한 집진구조의 개선으로 더 두꺼운 보철물도 밀링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로봇앤드디자인은 고객 의견을 존중하고 고객서비스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라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좋은 장비를 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체어사이드 밀링머신의 시장 전망은
체어사이드 밀링머신 시장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 
환자와의 피드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라 치과내에 밀링머신이 설치되면 신속하게 보철물을 밀링하고 환자와 소통 등도 원활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체어사이드 밀링머신은 사용성과 다양성 그리고 기공소 밀링머신은 내구성 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본다.  
뿐만 아니라 미래에는 3D 프린터 재료가 획기적으로 바뀌지 않으면 밀링머신은 계속 절삭도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디지털 덴티스트리 시대에 규모가 큰 치과는 더욱 커지는 등 중간 크기의 치과는 사라질 것으로 전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