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이보클라 IPS e.max CAD유저 박백현 미소현치과 원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이보클라 IPS e.max CAD유저 박백현 미소현치과 원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7.31 10: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착수복에 가장 최적화된 재료, 롱텀데이터 신뢰
장점은 자연스런 심미성, 적절한 강도와 우수한 접착력

미소현치과의 박백현 원장은 이보클라의 IPS e.max CAD유저다. 박 원장은 e.max CAD의 장점으로 자연스러운 심미성을 가장 먼저 들었고. 다음으로 적절한 강도와 우수한 접착력을 설명했다. 특히 박 원장은 e.max CAD가 접착수복에 가장 최적화된 재료라고 강조했다.   
 

언제부터 이보클라 블록을 사용하셨는지와 그 계기는
예전에는 국산 블록을 사용했으며 약 2년전부터 이보클라 블록을 쓰고 있다. 현재 e.max CAD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요즘 블록제품이 많이 좋아졌지만 이보클라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오리지널 이미지가 느껴지는 데다 글로벌 업체로 퀄리티와 오랜기간 축적되어온 롱텀데이터면에서 신뢰할 만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치과에서 재료나 장비 등 제품 선택 시 가성비를 많이 보는 편인데 미소현치과의 경우 환자에게 비용을 좀더 받더라도 퀄리티있는 재료와 장비로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는 것이 모토다. 

쓰고 계신 e.max CAD의 특징과 장점을 우선순위로 말씀해주신다면
리튬디실리케이트는 심미성이 지르코니아보다 좀더 우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다음으로 적절한 강도와 접착력이 우수하다. 
제 개인적으로 e.max CAD가 접착수복에 가장 최적화된 재료라고 생각한다. 또한 원데이 보철 적용 적용도 가능하다. 물론 시간이 좀 더 걸리는 부분이 있지만 불필요한 과정을 줄여주며 다양한 쉐이드를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단단해서 버 소모량이 좀 있는 편이다. 
 

유저로서 블록 선택 시 본인만의 선택기준은 
가장 첫 번째는 강도다. 너무 단단하지 않은 적절한 강도가 중요하다. 다음으로 심미성이며 마지막으로 밀링성이다. 세밀하게 밀링할 수 있어야 한다. 
 

초창기 사용하시면서 에피소드가 있다면
예전 원데이 보철 작업 시 블록을 밀링머신에 넣었을 때 블록을 꽉 조이지 않는 바람에 모양이 이상하게 나온 적이 있다. 또다른 에피소드는 이맥스 오버레이를 많이 하는 편인데 환자 구강에 시적하다 깨지는 바람에 깜짝 놀란 적이 있다. 
물론 당시 환자가 다행스럽게 블록을 삼키지는 않았다. 보통 캐드디자인대로 대부분 블록이 환자 구강에 맞게 나오기 때문에 시적하는 경우는 드물기는 하지만 간혹 상황에 따라 시적하는 경우도 있다. 

e.max CAD를 쓰실 때 주의를 기울이시는 부분은
무엇보다 교합조정을 하는데 많은 신경을 쓰는 편이다. 캐드의 경우 프렙이 더 중요하고 오버밀링 때문에 임상에 더 집중하는 편이다. 
그래서 임상실력이 더 발전하는 것 같다. 특히 구강스캔을 할 경우 지대치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오류 등을 용이하게 잡아낼 수 있다. 

향후 치과재료시장 전망을 해주신다면
일반적으로 강도와 심미성은 반비례하기 때문에 현재 기술로 두 가지 모두를 만족시키기 쉽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기술이 더 발전해 강도와 심미성 모두를 충족시키는 블록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현재 보철수복재료는 지르코니아가 강세를 이루고 있지만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e.max가 치과재료시장에서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레이첼 2023-09-13 17:12:28
대단하십니다, 본 받고 싶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