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임상] 골격성 3급 성장기 환자의 TTBA 치료 프로토콜 ③
상태바
[교정임상] 골격성 3급 성장기 환자의 TTBA 치료 프로토콜 ③
  • 김원호 원장
  • 승인 2023.12.06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포라인은 개원가가 주목할 임상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지난 호에서는 김지웅 원장의 당뇨환자의 치과치료 시리즈에 이어 김원호 원장의 골격성 부정교합 환자의 성장치료와 관련된 임상을 시리즈로 게재합니다. 다양한 임상증례를 통해 새로운 임상영역 구축과 개원가의 치료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5.3 TTBA + 상악 전체교정
전치부 반대교합을 주소로 내원한 7세 여환입니다. 하순과 턱끝이 돌출된 전형적인 3급 부정교합 안모입니다. 측모두부방사선사진상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 관찰되며, 파노라마사진상 혼합치열기 입니다. 구내사진 상, 양측 근심교합(mesial step) 및 전치부 반대교합이 관찰됩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원인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에 있으므로, TTBA 장치를 사용하여 전치부 반대교합과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을 개선시키기로 합니다. (그림 18)

TTBA 장치를 약 13개월간 착용하였습니다. 장치는 매일 12시간(night wearing) 착용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견인력은 100gm에서 시작하여 2주간격으로 100gm씩 증가시켰으며, 최종적으로는 편측당 450gm의 교정력을 가했습니다. 

치료 후 6개월만에 양호한 수평피개를 얻을 수 있었으며, 13개월이 될 때 까지 치료를 지속하여 과교정(overcorrection)을 유도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양호한 수평피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 19)

치료 후의 안모변화를 보면, 치료 전에 부족했던 안모의 전반적인 입체감이 개선되었고, 하순과 턱끝의 돌출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개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안모의 개선 까지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 20)

TTBA 치료 후에 측모두부방사선사진과 구내사진 및 구외사진을 촬영하여 치료결과가 잘 유지가 되는지 관찰하였으며, Class III activator를 하루에 8~10시간 정도 착용하여, 교합 및 악간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10세에 #13 배열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space gaining) 상악 전체교정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악은 배열이 양호하며, 아직 악골 성장이 남아있기 때문에 장치를 부착하지 않고 성장을 기다리며 좀더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림 21)

TTBA 교정(1차교정)과 상악 전체교정(2차교정)이 모두 완료된 후, 양호한 치아배열을 얻게 되었습니다. 치아배열은 양호하지만, 안모와 악골 성장 방향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현재 안모상 턱끝 돌출과 하악골 과성장이 있으므로, 성장완료 후 환자와 보호자의 의견에 따라 필요할 경우 악교정 수술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22)

5.4 TTBA + 상하악 전체교정
전치부 반대교합을 주소로 내원한 8세 여환입니다. 하순과 턱끝이 돌출된 전형적인 3급 부정교합 안모입니다. 측모두부방사선사진상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 관찰되며, 파노라마사진상 혼합치열기 입니다. 

구내사진 상, 양측 근심교합(mesial step) 교합 및 전치부 반대교합이 관찰됩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원인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에 있으므로, TTBA 장치를 사용하여 전치부 반대교합과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을 개선시키기로 합니다. (그림 23)

TTBA 장치를 약 6개월간 착용하였습니다. 장치는 매일 12시간(night wearing) 착용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견인력은 200gm에서 시작하여 1주간격으로 100gm씩 증가시켰으며, 최종적으로는 편측당 450gm의 교정력을 가했습니다. 

치료 후 3개월만에 양호한 수평피개를 얻을 수 있었으며, 6개월이 될때까지 치료를 지속하여 과교정(overcorrection)을 유도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양호한 수평피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 24)

치료 후의 안모변화를 보면, 치료 전에 부족했던 안모의 전반적인 입체감이 개선되었고, 하순과 턱끝의 돌출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개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안모의 개선까지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 25)

TTBA 치료 후에 측모두부방사선사진과 구내사진 및 구외사진을 촬영하여 치료결과가 잘 유지가 되는지 관찰하였으며, Class III activator를 하루에 8~10시간 정도 착용하여, 교합 및 악간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10세에 전반적인 총생을 해결하기 위해서 상하악 전체교정을 시작하였습니다. 비교적 성장방향이 잘 조절되고 있다고 판단되어,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군 중에서는 조기에 상하악 전체교정을 시작한 편입니다. (그림 26)

TTBA 교정(1차교정)과 전치부 부분교정(2차교정)이 모두 완료된 후, 양호한 악간관계와 치아배열을 얻게 되었습니다. 성장방향과 악간관계, 안모 모두 양호한 상태이므로, 매년 주기적인 경과관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림 2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