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플라젠 PLAZEN RCT 유저-김동준 김동준치과 원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플라젠 PLAZEN RCT 유저-김동준 김동준치과 원장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4.01.0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처치에 수중방전 플라즈마 원리 접목한 PLAZEN RCT
근관치료의 발수와 멸균을 단순하고 쉽게 해결하는 신기술

김동준(김동준치과) 원장은 최근 근관치료 접근법중 수중방전 플라즈마 방식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임상에 적용해오며 활발한 강의활동으로 임상적응증과 적용법을 널리 알리고 있다. 김 원장이 주목하는 근관치료 접근법의 주인공, PLAZEN RCT(이하 플라젠)과 임상 적용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수정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플라젠은 기존 처치(NaOCl등)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플라젠은 근관치료에 있어 난제(難題)중 하나인 기계적 접근이 어려운 부위, 즉 근관계(Root Canal System)에서 파일이 닿지 않는 곳을 어떻게 세척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고 생각한다.

기존 방식은 근관세척이나 멸균에 NaOCl을 이용하며, 이때 원칙적으로 NaOCl을 수 십분 근관내에 적용해야 하고 부가적으로 초음파기구 등을 이용해 효능을 높여야 하는데, 플라젠은 수중방전(Underwater-discharge) 플라즈마 원리를 이용하여 방전열과 활성라디칼을 통해 근관치료에 중요한 단계인 발수와 멸균을 비교적 단순하고 쉽게 해결한다.

 

수중방전 플라즈마(Underwater-discharge)의 근관내 원리는
플라젠은 수중(근관)에 전극(기구의 팁 또는 K-file)을 넣고 고주파의 고전압을 인가하면 전극표면에서 이온의 전류(열전자입자)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면서 기포가 발생되고, 이 기포는 높은 전압에 의해 절연이 파괴(Break-out)되면서 이온화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근관내 인가된 고전압 전류는 미세근관 또는 부근관 등과 같이 가는 곳에 집중되어 유기질을 parboil(물속에서 데쳐진)할 수 있다. 또한 근관은 밀폐된 습윤 공간으로 수중방전 플라즈마 발생의 최적 조건이며 근관내의 밀폐된 수분이 활성라디칼로 변하여 근관계를 멸균한다.

수중방전 플라즈마에 의해 멸균이 가능한 이유는 가는 근관 구조와 그 안에 연결된 미세펄프조직 때문이다. 미세펄프는 백열전구의 필라멘트와 같은 역할을 하며 방전되는 즉시 발열하면서 증발, 수축, 폭발하고 근관 내 수분에 의해 쿨링되며, 추가로 근관 안의 물을 오존(ozone), 수산기(hydroxy radical), 반응산소(reactive oxygen), 반응수소, 과산화수소와 같은 높은 반응 종(reactive species)을 만들고 자외선 방사가 발생한다.

그중 오존과 자외선은 박테리아의 불활성과 멸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H2O가 이온화되어 만들어진 수산화라디칼의 강력한 산화력은 수분을 함유한 근관시스템을 멸균시킨다. 
따라서 방전 직후가 가장 좋은 근관 멸균 상태이며, 당일 근관 충전이 가능한 이유이다. 그리고 근관 안에 H2O가 있는 것이 수산화라디칼 생성에 도움이 된다.

 

PLAZEN으로 처치시 개원가에서 고려할 부분이나 기준은
플라즈마 근관치료(Plasma endodontics)를 Chat GPT에서 검색하면 ‘특별한 훈련과 특수한 장비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점을 강조하고 싶다.

수중방전 원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마치 고전압을 근관내에 인가하여 내부 조직을 발수 멸균하는 전기소작기(=Cauterization)로 오해하고 그러한 장비와 동일한 것인지 질의를 많이 받았다. 그러한 방법을 이용하는 장비는 이미 오래전에 일본이나 유럽 등에서 개발되었으나 안전장치가 개발되지 않아 널리 보급되지 못했다. 이를 이용할 경우 자칫 치아주위의 치주인대(PDL)을 포함한 골조직에 심각한 열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다.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의료기기에 관한 관리의 최종 책임을 제조사가 아닌 의료인이 온전히 져야 하는 불합리한 점이 있으므로 임상에 도입하기에 앞서 안전성에 대해서 장비 개발업체를 통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은 후 사용하기 바란다.

플라젠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임피던스 피드백 시스템을 탑재하여 치근단의 유기조직이 제거(발수)되는 즉시 출력을 차단, 불필요한 과조사를 예방하고, 출력되는 동안 표시되는 실시간 임피던스 그래프를 통해 사용자에게 근관의 상태 정보를 준다. 이를 통해 술자는 근관내에 잘 작동했는지 여부 및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다.

미세근관이 존재하는 경우, 실활치와 생활치, 협부(isthmus)가 발달되어 있는 경우, 근관이 건조하거나 습윤한 상태, 근관충전 직전 근관벽에 치수가 남아있는 경우, 부근관이 발달한 경우 등에서 임피던스 그래프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더욱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만약 이것을 체계화할 수 있다면 간접적이지만 근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근관치료도 가능하겠다.

임상가로서 느낀 PLAZEN의 적응증과 눈여겨볼 점은
플라젠은 치주치료, 임플란트주위염 및 지각과민관련 부분 그리고 지혈이나 치은절제와 같은 분야까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에 메뉴터치식 모니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임상에 적용 후 비교적 환자와 술자 모두에게 만족할만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