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철성 부분의치의 심미적 고려 : Equipoise Clasp
상태바
가철성 부분의치의 심미적 고려 : Equipoise Clasp
  • 승인 2006.04.14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철성 부분의치의 심미적 고려 : Equipoise Clasp

가철성 부분의치의 설계에 있어서 임상가의 보는 관점에 따라 치료방법에는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설계 철학과 원칙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RPD Design의 철학은 M. Devan의 1952년 JPD article에 있는 “결손된 치아를 연결보수하기 보다는 잔존조직의 보존 치료에 목적” 을 두었다. 설계원칙은 세 가지로 나누어 Principle I : Biomechanical Principle, Ⅱ :Broadstress Distribution, Ⅲ : Phonetics & Esthetics 을 고려하여 설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 번째 Principle에 있는 미용적 요소가 고려된 설계원칙에서 임상적으로 RPD Attachment를 생각하기 쉬우나 Attachment는 부분국소의치의 기계적유지장치(Mechanical retainer)의 한 부분이므로 RPD 전체의 조화와 미용을 우선적으로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미용적인 RPD 고려사항은 Clasp Assembly 외에도 Denture Base Retention, Denture Flange, 인공치 배치, Guide Surface 응용 등 다양한 각도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RPD의 Clasp는 심미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Clasp가없는 Attachment가 선호되기도 하지만 적당한 Clasp를 기능에 맞게 잘 설계한다면 환자의 잔존조직에 손상이 적은 생리적인 면이 고려된 가철성 부분 국소의치 설계가 가능하다.
소개하는 Equipoise Clasp는 Suprabulge Clasp의 한 종류로 Kennedy Classification Ⅲ(Tooth born) RPD나 Kennedy C1assification II(Unilateral Tissue-tooth Born)에 Modification Space가 있어 정확한 삽입로가 있는 경우에 사용 할 수는 심미적인 부분이 고려된 Mechanical Retainer이다.
 Kennedy Classification Ⅲ(Tooth born) RPD는 통상 치아가 결손된 쪽 가까운 부분에 지대치의 Rest를 두어 Guide Plate와 연결하여 그 강도를 증가시키며 또 통상 모든 지대치에 Suprabulge Aker Clasp가 들어가는 설계를 많이 한다 (그림 1, 2).
이 경우 Aker Clasp는 지대치를 감싸고 있어 RPD의 Lateral Stability가 좋으므로 Retention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Mesial Aspect의 Clasp는 환자의 정면에서 보이므로 미용적이지 못할 수가 있다.
그림 3~6 은 Tooth born RPD에서 후방지대치에는 Mesial Rest와 Guide Plate에 Aker Clasp를 하였으며 전방지대치는 Edentulous Space에 가까운 Distal Rest보다 멀리 있는 Mesial Rest에 Equipoise Clasp로 장착한 임상증례이다.
미용을 고려하여 Clasp가 정면에서 보이지 않는 Distofacial Undercut에 위치할 경우 Clasp 길이가 너무 짧아, Clasp이기보다는 Ridged Metal이 될 가능성이 높다.  Mechanical Retainer가 Claspe로 탄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10㎜ 이상의 길이가 되어야 하므로 Rest가 Edentulous Space에서 먼 쪽으로 옮겨야 한다. 이 때 Mesial에서 시작된 Clasp는 지대치의 설측 Survey Line상방을 주행하여 Guide Surface의 Survey Line상을 지나 지대치의 Disto-facial Undercut에 Clasp Tip을 Engage 시킨다(그림 7~9).
 Clasp가 Guide Surface를 지나야 하므로 Proximal Plate는 하단부만 형성하거나 Resin Base로 처리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그림 10).
Equipoise Clasp를 Path of Insertion이 정확한 Tooth-tissue Born RPD에 적용할 경우 Tissue Born쪽의 Motion이 커져 Axis가 형성되므로 Clasp가 정확하게 Survey Line에 올 수 있도록 주의 하여야 한다. 그림 11~18은 환자의 심미적 요구에 의하여 설계된 가철성 부분 국소 의치의 임상 증례이다.
심미가 고려된 RPD에서 RPD Attachment를 고려할 경우  Crown이 추가될 가능성이 많으며 이에 따르는 제반적인 RPD의 Technical Difficulties나 또 환자의 Post-operative Sensitivity와 Color Match등 여러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환자에게 사용된 Conventional Clasp Assembly로 Clasp Body가 노출되지 않으며 또 자연치에 사용하여  환자의 욕구를 충족 시켜준 임상 증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