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상태바
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 승인 2006.04.1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 Denture curing(PVPM) (Ⅷ) -

최석순신구대학 치기공과 교수 (sschoi@shingu-c.ac.kr) / 이성구경빈 치과기공 소장 (goodsong@hananet.com)

구강 내 시적이 끝나고 수정된 Wax Denture를 Resin으로 교체하는 작업과정 중합과 관련한 의치 성능과 표면부 변형 PVPM System에 의한 의치상의 제작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자.

Wax Denture가 완성되고 구강 내에 시적이 끝나면 수정된 Wax Denture를 Resin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Resin은 크게 Direct Resin과 Indirect Resin, Composite Resin으로 분류하며 Indirect Resin은 Resin 가운데 체적의 변화와 Monomer의 잔유량이 적고 Resin 자체 구조가 치밀하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의치상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Resin의 주입방법에는 Fluid Method(그림1)와 Compressive Method(그림2), Injection Method(그림3)가 있다. 이 중 Resin의 밀도가 가장 치밀하고 고경에 안정성이 있는 방법은 Injection Method일 것이다.
또한 Curing하는 방법으로는 Water Bath Method(습열)와 Dry Oven Method(건열), Induction(그림4), Microwave(그림5) 등이 있는데 통상적으로 사용하기 쉽고 안전한 Water Bath를 이용해 9.5시간 Curing하는 장기온성법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과학의 발달로 Resin 성능이 훨씬 좋아진 지금에 와서도 이렇게 시간을 소비하면서 장기온성법을 시행하는 것은 어찌 보면 낭비라고 생각된다.

중합관련 의치 성능과 변형요인
중합방식에 따른 의치 성능요인은 ①적합성, ②유지력, ③인공치의 이동, ④인공치의 적합력, ⑤강도에 의해 좌우된다.
이에 따른 변형요인 중 중합에 관계된 것이 ①중합수축에 의한 변형, ②잔류응력에 의한 변형, ③열처리, ④ 침적의 영향 등이다. 이에 관해 쓰미모토 사이끼(치과기공의 실제에서 본 의치상용 Resin의 중합변형에 대하여, 日本齒科評本, 小和 (63년)의 발표를 보면 중합방식에 의한 변형에 대해 표1과 같은 결과를 보이면서 DS System(Injection, Dry Oven Method)과 Injection Microwave(PVPM) 방식이 가장 적은 변형이 있는 것으로 나왔고, 부위별로 본 측정치에서는 그림 6, 표2와 같이 1과 7 부분이 얇은 부위이므로 변형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부의 변형
중합방법별 표면부 변형에 대해서는 표3과 같이 저온중합 변형이 제일 많았으며, Ivocap순 이었고 Injection Microwave(PVPM) 변형량이 적었다.
그리고 추출 후의 적합 변형과 관련해서는 표4와 같이 Microwave와 단기온성(1.5시간) 후 급냉이 변형량이 가장 많았고, Injection Microwave(PVPM)와 장기온성(9.5시간) 변형량이 가장 적었으며, 침적 후 변형량에서는 표5와 같이 Ivocap이 가장 변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Injection Microwave(PVPM)와 장기온성이 변형량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PVPM System 의치상 제작과정 
그러면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정교함이 뛰어난 PVPM System에 따른 의치상의 제작과정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PVPM(그림7, 8)은 P-pressure Curing System, V-vent Stop System, P-pressuring Injection System, M-microwave System을 말한다. 즉, Resin 주입은 Injection System이고, 온성방법은 Microwave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때 사용하는 Resin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Indirect Resin이며 Curing Time은 20분, Bench Curing 15분이다. 즉, 매우 짧은 시간에 모든 일을 마칠 수 있으며 변형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 5월호에는... Denture Curing(PVPM)(Ⅸ)가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